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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 수로화의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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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발달심리 수로화의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부모와 유전자 상호작용의 이해
1.2. 수로화 원리와 반응범위 원리의 적용

2. 본론
2.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3가지 유형
2.1.1. 수동적 유전자형-환경 상호작용
2.1.2. 촉발적 유전자형-환경 상호작용
2.1.3. 능동적 유전자형-환경 상호작용
2.2. 반응범위 원리의 적용 사례

3. 결론
3.1.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이해
3.2. 자녀 양육에의 적용과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부모와 유전자 상호작용의 이해

사람들은 모두 부모님이 물려준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이러한 유전자에 의해서 우리의 모든 행동이 결정되지는 않는다. 유전자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는데, 이는 수동적 유전자형-환경 상호작용, 촉발적 유전자형-환경 상호작용, 능동적 유전자형-환경 상호작용으로 구분될 수 있다.

부모의 유전자형은 자녀에게 제공하는 가정환경 종류에 영향을 주며, 부모가 자녀에게 유전자를 주기에 아동이 경험하는 양육환경과 아동 자신의 유전자형 간에도 상관이 있다. 양육 환경은 유전자형에 적합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음악가 부모는 자녀에게 음악을 잘하는 유전자를 물려주어 음악을 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아동이 가지고 있는 유전 속성이 아동 자신에 대해서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이 촉발적 유전자형-환경 상관이다. 유전 받은 속성들이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하는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되며 그 결과 발달이 일어나는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준다. 다른 사람의 반응은 성격 형성에 중요한 환경 요인으로 작용한다.

능동적 유전자형-환경 상관에서는 아동이 선호하고 추구하는 환경이 그들의 유전적 성향에 가장 적절한 것이며, 유전자형이 선호하고 추구하는 환경 유형에 영향을 준다. 사람은 유전자형에 따라서 각자 자신에게 적합한 환경 적소를 선택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사람은 모두 타고난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나지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차가 발생한다. 유전자와 환경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사람의 행동과 발달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1.2. 수로화 원리와 반응범위 원리의 적용

유전자형은 어떤 특성들은 수로화 원리에 의해 지배되며, 다른 특성들은 반응범위 원리의 영역에 속한다. 수로화 원리는 유전자형이 어떤 특정한 속성에 대해 가능한 결과의 범위를 설정하고, 환경은 유전자가 정해놓은 안의 범위에서 그 사람의 위치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사람은 유전적으로 다 다르게 가지고 태어나므로 같은 환경에서도 다른 방법으로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의 경우 피아노를 치는 능력이 수로화 원리의 영역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나는 유전자적으로 어느 정도의 음악적 감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부모님께서 어릴 적부터 피아노 학원에 보내주셨고, 그 결과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그러나 피아니스트 수준에는 이르지 못했는데, 이는 나의 반응범위 안에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나에게는 일정 수준의 음악적 재능이 있었지만 그 이상을 달성하기는 어려웠던 것이다.

이처럼 수로화 원리와 반응범위 원리를 통해 자신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유전자형이 결정하는 잠재력의 범위 내에서 환경적 자극에 따라 발달하게 되며, 그 ...


참고 자료

이선경, 하승연, 발달심리, 2011, 교육아카데미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김미선,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기독교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2004
강은숙, “성숙한 부모역할을 위한 기독교 부모교육의 모형계발”, 안양대, 2007
고인숙외, “열린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2010
정교영, “자기결정이론을 근거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아주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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