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장애아동의 조기 개입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장애로 진단받지는 않았으나 발달에 차이를 보이는 아동이 있다면 부모에게 진단평가를 의뢰할 것인지, 아닌지 각자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아동의 조기 개입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장애로 진단받지는 않았으나 발달에 차이를 보이는 아동이 있다면 부모에게 진단평가를 의뢰할 것인지, 아닌지 각자의 의견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아동의 조기 개입의 필요성
1.2. 발달에 차이를 보이는 아동의 진단평가 의뢰

2. 장애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진단 및 평가
2.1. 대상자 발견
2.2. 선별(Screening)
2.3. 장애진단(Diagnostic)
2.4. 교육진단(Assessment)
2.5. 평가(Evaluation)
2.6. 진단 평가의 목적

3. 자폐스펙트럼장애 부모교육 시 고려사항
3.1. 자폐스펙트럼장애란?
3.2. 자폐스펙트럼장애 특성
3.3. 자폐스펙트럼장애 부모교육 시 고려사항
3.3.1.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한 이해
3.3.2. 부모의 재인식
3.3.3. 효과적인 관심 쏟기 및 의사소통 하기
3.3.4. 스트레스 관리
3.3.5. 장점과 강점 고려
3.3.6. 긍정적, 부정적 변화 확인 및 지지하기
3.3.7. 발달적 특성과 연령 고려

4. 일반교사의 역할
4.1. 컨설팅 내용
4.2. 교사의 장애아동 인식과 수용 태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아동의 조기 개입의 필요성

장애아동의 조기 개입의 필요성이다. 영유아기는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며, 이 시기의 발달상 위험은 아동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후 학습과 성장에도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로 인한 문제의 2차적 장애 발생 예방을 위해 장애 영유아에 대한 조기 개입이 강조되고 있다. 조기개입은 장애를 보이거나 지체를 야기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가진 아동과 가족에 대한 건강, 교육, 사회적 서비스 내에서의 목적들을 총괄하는 서비스이다. 장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개입은 가족지원 유형과 방법, 서비스의 방법, 종류에서 다르다. 만0~2세 시기에 조기 개입이 이루어지려면 문제를 일으키는 장애 요인이나 조기 선별이 우선시되어야 하며, 조기 선별은 장애 위험 영아에 대한 예방 대책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조기에 적절한 교육을 받게 되면 장애로 인한 차이의 정도를 줄일 수 있고 2차 예방을 예방할 수 있다. 부모가 장애를 인식하는 경우 진단으로 이어지는데, 요즘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초기에 장애에 대한 의학적 진단이 가능해져 조기 개입의 대상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1.2. 발달에 차이를 보이는 아동의 진단평가 의뢰

발달에 차이를 보이는 아동의 경우, 부모는 자녀의 장애 가능성을 인지하게 되면 가능한 빨리 진단평가를 의뢰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정확한 발달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기개입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들의 경우 자녀의 발달에 차이가 있음을 감지하면, 만 0세부터 1세, 2세에 걸쳐 점차 장애 가능성을 인지하게 되며, 이후 병원을 통해 진단을 받게 된다. 부모가 자녀의 장애를 인식하게 되는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데, 이는 의학 기술의 발달로 장애에 대한 조기 진단이 가능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의 발달 지연이나 문제를 감지하는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전문가의 진단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진단평가를 통해 장애 여부가 확인된 아동은 적합한 교육 환경으로 배치되어 개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받게 된다. 이러한 조기개입은 장애로 인한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발달에 차이가 있다고 판단되면 주저 없이 전문가의 진단평가를 의뢰해야 하며, 교사 또한 이를 안내하고 격려해야 할 것이다.


2. 장애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진단 및 평가
2.1. 대상자 발견

실제적인 진단 절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아동과 그 주변을 관찰함으로써 장애를 지녔거나 장애를 지니게 될 위험에 놓여 있는 아동을 찾는 과정이다. 장애 가능성이 쉽게 판별되는 경우에는 대상자 발견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지만, 발달지체의 위험에 놓여 있거나 앞으로 그렇게 될 가능성이 있는 아동의 경우에는 체계적인 대상자 발견 절차가 적용된다.

대상자 발견은 실제적인 진단 절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장애를 지니고 있거나 장애 위험에 놓여있는 아동을 찾아내는 과정이다. 장애 가능성이 뚜렷한 경우에는 이 과정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지만, 발달지체의 위험이 있는 아동의 경우에는 보다 체계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발달지체 위험이 있는 아동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아동과 그 주변 환경을 세심하게 관찰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대상자 발견은 진단 절차의 첫 단계로서, 장애가 있거나 장애 위험이 있는 아동을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아동과 그 주변을 관찰하여 장애 가능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장애 가능성이 뚜렷한 경우에는 대상자 발견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지만, 발달지체 위험이 있는 아동의 경우에는 더욱 세밀한 관찰과 절차가 필요하다. 즉, 대상자 발견은 장애 진단을 위한 첫 단계로, 장애가 있거나 위험이 있는 아동을 찾아내는 것이 그 핵심적인 목적이다.


2.2. 선별(Screening)

선별은 전문적인 장애진단에 의뢰할 대상자를 발견하기 위한 절차이다. 아동의 발달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장애의 위험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하며, 문제가 있는 경우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장애진단을 의뢰한다. 24개월 미만에서 장애가 나타날 경우 보통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장애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대부분 발달장애는 24개월이 지난 후 언어 발달이 늦어지면서 보호자가 장애를 의심하게 되는데, 부모가 아이를 위탁하거나 맞벌이를 하는 경우에는 조기발견이 어려울 수도 있다.

장애 조기발견을 위하여 지역 내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수시로 선별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표준화된 선별 검사 도구를 사용하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도 검사가 가능하다. DIAL-3와 같은 유아발달 선별검사는 아동이 검사에 참여하는 시간이 30분 정도로 짧은 편이고 해당 기관 안에서 친숙한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집단검사가 가능하므로 아동이 받는 스트레스가 적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선생님들이 직접 아동의 발달 차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보다 빠르게 적절한 교육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다. 유아의 현재 및 과거의 행동을 대강 평가하여 전형적인 발달 범위 내에 들어가지 않는 유아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매우 간단하면서도 비교적 적은 비용이 든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선별검사는 발달의 수준과 전문적인 진단을 필요로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므로, 아동의 장애를 진단하거나 배치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 선별의 목적으로는 더 세부적인 진단이 필요한 아동을 발견하고 전문적인 진단에 대한 의...


참고 자료

이소현, 2003,《유아특수교육》, 학지사
김미숙외, 2009,《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유아특수교육학 교안》, 위더스평생교육원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김유리,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서강대, 2015
정명희, “자폐스펙트럼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부모교육 가정연계 프로그램 제공”, 보건복지부, 2017
강수균외, “자폐아 언어치료”, 대구대, 1999
정정진 - 재활복지, 한국장애인재활협회, 2002
이은미, 박은혜 –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학회, 2001
조인수, 최학섭 - 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대구대학교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