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의 지업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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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산업의 지업 윤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건설산업의 지업 윤리
1.1. 직업과 윤리
1.2. 기업의 사회정책
1.3. 사회적 책임(CSR)의 배경
1.4. CSR의 개념
1.5. CSR의 분류
1.6. CSR에 대한 국제규범
1.7. CSR의 내용
1.8.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1.9. 국내의 CSR 현황
1.10. CSR에 대한 이해와 실천방안

2. 테크놀로지와 자연환경
2.1. 산업사회의 환경실태
2.2. 우리나라의 환경문제
2.3. 환경윤리의 본질
2.4. 환경보전을 위한 국가선언
2.5. 환경과 공학의 관계

3. 위험과 안전 그리고 테크놀로지와 책임
3.1. 공학적 관점에서 위험
3.2. 공학적 설계에서의 안전과 위험
3.3. 공공의 안전·복지와 관련된 공학자의 책임과 자율성
3.4. 연구와 설계, 실험에 있어서의 성실함
3.5. 테크놀로지와 책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건설산업의 지업 윤리
1.1. 직업과 윤리

직업은 개인의 생활수단이자 사회적 존재의 근간이 되는 활동이다. 따라서 직업활동에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개인과 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직업윤리는 직업활동에서 요구되는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것을 말한다.

직업윤리에는 세 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전문성 원칙으로 직업에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숙달하고 이를 최선을 다해 발휘해야 한다. 둘째, 성실성 원칙으로 공정하고 정직한 태도로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 셋째, 사회적 책임 원칙으로 자신의 전문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공익을 우선해야 한다.

직업윤리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직업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둘째, 전문직 자체의 존재 가치와 신뢰성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셋째, 개인과 기업의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하므로 이를 규제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직업윤리의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은 단순한 이윤 추구 기관이 아니라 사회적 책무를 지닌 공동체 구성원이다. 기업윤리에는 기업의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이 포함된다. 기업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균형 있게 충족시켜야 하며, 경영 활동 전반에서 윤리성을 확보해야 한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중요해지고 있다. CSR은 기업이 투명하고 윤리적으로 행동하여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CSR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을 포함하며, 이해관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CSR에 대한 국제 규범으로는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ISO 26000 등이 있다. 이러한 규범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원칙과 지침을 제공한다. 기업은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 투명성 제고, 환경 보호, 인권 존중 등의 영역에서 CSR을 실천해야 한다.

기업의 경영자는 주주뿐만 아니라 근로자, 소비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 경영자는 기업의 이익 극대화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을 고려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우리나라의 CSR 현황을 보면, 대기업을 중심으로 윤리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중소기업과 일부 대기업에서 불공정 거래, 분식회계, 탈세 등 비윤리적 행위가 발생하고 있다. 향후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 이해관계자 권익 보호, 환경 투자 확대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직업윤리와 기업윤리는 개인과 조직,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필수적이다. 각 직업과 기업은 전문성, 성실성,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해야 할 것이다.


1.2. 기업의 사회정책

기업은 단순한 이윤추구 기관이 아니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활동으로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일반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는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이 있다. 기업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이윤창출뿐만 아니라 근로자의 근로환경 개선, 환경보호, 사회공헌 등 다양한 책임을 이행해야 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국제표준화기구(ISO)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적 규범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근로자에 대한 책임, 소비자에 대한 책임, 사회전반에 대한 책임을 포함한다. 기업은 청결한 작업환경과 적정임금 제공, 근로자의 권리 보장, 건강 및 안전 보호 등의 책임을 이행해야 한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안전성과 윤리성, 환경보호, 지역사회 기여 등의 사회적 책임도 다해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준법기준 마련, 전담부서 운영, 교육 실시, 감시·감사체제 구축, 제도개선 등의 실천프로그램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리스크 감소, 기업가치 증대, 이해관계자의 신뢰 확보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하지만 한국 기업들은 여전히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편이다. 편법적 지배구조, 분식회계, 비윤리적 행위 등이 지속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어나가야 할 것이다.


1.3. 사회적 책임(CSR)의 배경

현대사회가 복잡성으로 인하여 집단 간 상호불가분의 의존관계가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 하게 되면 기업은 각종 금전적 불이익이나 법률에 의해 제약을 받게 된다. 또한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는 추세가 강화되면서 기업지배구조의 진화가 기업의 사회적 지속성에 결정변수가 되었다. 끝으로 윤리 개념의 변화로 인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1.4. CSR의 개념

CSR의 개념은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임을 의미한다. 기업은 재무적, 법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측면까지 고려하여 투명하고 윤리적인 행동을 통해 의사결정과 활동을 해야 한다. 이는 기업이 단순히 이윤 극대화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CSR의 개념은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신뢰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은 CSR 활동을...


참고 자료

통계청(http://nso.go.kr)
LG 생활 건강 (http://www.lgcare.com/korean)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베트남대사관 무역대표부(http://www.vietnamembassy,c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매일 경제 신문(http://www.mk.co.kr)
엠파스(http://www.empas.com)
아이러브 베트남(http://www.lajin.com)
EIU, 베트남 통계청
LG 생활건강 해외 사업부에 전화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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