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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개발 담당자라면 기업내의 세대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인력자원 개발 교육훈련 전략을 사용할지에 대해서 토론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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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개발 담당자라면 기업내의 세대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인력자원 개발 교육훈련 전략을 사용할지에 대해서 토론해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세대 간 갈등 해결 전략
1.1.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기
1.2. 사내활동 강화를 통한 비형식적 관계 증진
1.3. 조직구성원 간 소통 활성화를 위한 '대화의 장' 마련
1.4. 세대 갈등 유발자에 대한 '참교육' 실시

2.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필요성
2.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2.2.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
2.3. 평생교육기관 HRD 담당자의 역할
2.3.1. 개인개발 측면
2.3.2. 경력개발 측면
2.3.3. 조직개발 측면

3. 기업 교육훈련의 기대효과
3.1. 기업의 관점
3.2. 조직 구성원의 관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세대 간 갈등 해결 전략
1.1.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기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기는 인적자원개발(HRD) 담당자가 기업 내의 세대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현대 직장에는 다양한 연령대의 구성원이 함께 일하고 있기에 세대 간 차이에서 비롯되는 갈등은 불가피하다. 특히 MZ세대의 뚜렷한 자기 주관과 이기주의 성향으로 인해 타 세대와의 소통이 어려울 수 있다. HRD 담당자는 이러한 세대 간 갈등을 방치해서는 안 되며, 건전한 조직문화 창달과 조직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이를 위해 HRD 담당자는 각 세대의 차이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강조해야 한다. 지난해 한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약 74%가 직장 내 세대갈등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세대 간 차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HRD 담당자가 교육하고, 조직구성원 간 화합을 위해 이러한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자신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1.2. 사내활동 강화를 통한 비형식적 관계 증진

조직 내에 존재하는 세대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직구성원 간의 비형식적인 관계를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HRD 담당자는 다양한 사내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첫째, 탁구동호회, 영어회화 공부반, 점심 같이 먹기 등과 같은 활동을 지원하여 조직구성원들이 자연스럽게 모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세대의 구성원들이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며 비형식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둘째, 정기적인 회식이나 야유회 등의 행사를 마련하여 조직구성원들이 업무 외적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구성원들은 서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셋째,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여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취미나 관심사에 따른 소그룹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이는 세대 간 이해와 소통의 계기가 될 수 있다.

넷째,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업무적인 대화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대화도 가능해져 세대 간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사내활동을 통해 조직구성원 간 비형식적 관계를 증진시킴으로써, 서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이는 결국 조직 내 존재하는 세대 간 갈등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3. 조직구성원 간 소통 활성화를 위한 '대화의 장' 마련

모든 사람은 기본적으로 양심이 있고 말로서 소통하기 힘든 사람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 또한 세대간 갈등을 극복하는데...


참고 자료

HRD 전략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 저자 이홍민, 출판 중앙경제, 2017.04.14.
김정원(2006). 인적자원개발의 재조명: 개념적 접근. 인적자원관리연구, 13(3) , 9. 45~56.
김혁(2018). 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HRD 담당자 역할의 미래 변화 예측.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근식, 2009,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효과 인식, 비재무적 성과, 혁신지향문화 간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p.15~16
길은지, 2012, 기업교육이 직무만족, 자기효능감, 고객지향성 및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p.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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