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간호관리학 실습 시 경험한 윤리적 문제 사례
어깨 수술부위 드레싱 시 신체적 노출이 있었는데, 간호사가 목적 설명 없이 바로 부위를 노출하였다. 환자가 문제를 제기하여 간호사가 커튼을 치고 드레싱을 하였지만, 환자는 여전히 불편한 모습을 보였다. 실습하면서 시각적인 사생활 보호가 지켜지지 않는 모습을 자주 목격하였다. 회진시간과 환자 드레싱 시간이 겹쳐 많은 의료진이 병실을 출입하는데, 신체 노출을 최소화하지 않고 드레싱, IM, 환자복 교체 등의 간호행위를 수행하였다. 이는 환자의 사생활 보호와 안전 간호 제공이라는 간호사의 윤리적 의무를 위반하는 행위이다. 간호사는 환자의 개인적 특성과 존엄성을 존중하여 최소한의 신체 노출로 간호행위를 수행해야 하며, 환자의 동의를 구하고 커튼 등을 활용하여 사생활을 보호해야 한다. 또한 간호보조인력에 대한 지도·감독을 통해 감염예방과 환자안전을 도모해야 한다. 이를 통해 환자와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1.2. 간호관리학 실습 보고서 분석
간호관리학 실습 보고서에는 실습 중 경험한 법적, 윤리적 문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보고서에서는 퇴행성관절염 고관절전치환술을 받은 78세 노인 환자의 사례를 다루고 있다. 이 환자는 수술 후 섬망 증상을 보이며 욕설과 폭력적인 행동을 하였고, 이에 따라 의사의 처방으로 억제대를 적용하게 되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환자에게 억제대를 적용하면 신체적, 정서적, 윤리적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환자는 인간의 존엄성에 상처를 받고 자유의 권리가 침해당하는 등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억제대 적용 중 탈구, 출혈, 피부 손상 등의 위험이 있다. 간호사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 비애, 모순, 방어, 죄책감 등의 부정적 감정을 느끼며 윤리적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
한편 억제대 적용은 환자의 건강 유지와 회복, 질 높은 간호 제공, 다른 환자에 대한 공평한 간호 등의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는 환자의 자율성 존중 원칙을 위배하는 것이다.
보고서는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억제대 적용 전 환자에게 경고를 하고 안정된 반응을 보이면 즉시 풀어주는 것, 억제대 적용 시 피부 상태나 기타 손상을 세심하게 사정하는 것, 관리자가 간호사의 부정적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상담의 기회를 마련하는 것, 기관 내에서 윤리 교육과 토론의 장을 만드는 것 등이 그것이다. 또한 섬망이 호전된 후 환자와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감정을 표현하고 지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처럼 간호관리학 실습 보고서는 실제 임상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간호 현장에서의 윤리적 이슈와 문제해결 방안을 이해할 수 있다. [2]
2. 임상실습 시 경험한 윤리적 문제 사례
2.1. 문제상황 설명
어깨 수술부위 드레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