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인력개발과활용 회사에서 제공하는 교육훈련 방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교육훈련 방법을 제시하고 본인에게 가장 잘 맞다고 생각하는 방법을 선택 후 그 사유를 기술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인력개발과활용 회사에서 제공하는 교육훈련 방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교육훈련 방법을 제시하고 본인에게 가장 잘 맞다고 생각하는 방법을 선택 후 그 사유를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비대면 교육훈련의 개요
2.1. 비대면 교육훈련의 특성
2.2. 비대면 교육훈련의 장단점

3.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
3.1.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의 특징
3.2.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의 한계

4. 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
4.1. 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의 장점
4.2. 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의 활용방안

5. 온라인 교육훈련 방법의 선택
5.1. 온라인 교육훈련 방법의 장단점 비교
5.2. 나에게 적합한 온라인 교육훈련 방법

6. 교육프로그램 재설계
6.1. 필요성 평가
6.2. 교육 준비
6.3. 교육 목표 설정
6.4. 교육 실행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사람에 관계되는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조직의 관리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자는 인력의 조달과 유지, 활용, 개발에 관하여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관리해야한다. 이처럼 오늘같이 급격한 외부 환경의 변화는 기업에 있어서 훌륭한 인적자원관리자를 찾고 기업의 생존을 위한 여러 가지 노력들을 이끌어 낸다. 그러한 노력들중 하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훈련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그에 맞는 훈련은 조직의 성과로 곧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에 아래의 본론에서는 본인을 수산 업계에 속한 한 회사의 인적자원관리자라고 가정하고, 상급자로부터 수산물신선도에 대한 고객 불만이 늘어났다는 정보를 받아 회사의 교육프로그램을 재설계하는 방법을 서술해 보겠다.


2. 비대면 교육훈련의 개요
2.1. 비대면 교육훈련의 특성

비대면 교육훈련의 특성이다. 첫째, 기존의 대면 교육훈련이 시·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다양한 단점을 가진 것과 달리 온라인 교육훈련은 시·공간 제약을 넘어 최신의 정보와 기술을 조직 구성원이 동시에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둘째, 한편 온라인 교육훈련의 교육성과에 대한 의문도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온라인 교육훈련은 대면교육과 달리 교육참여자 간의 시·공간적 분리로 인해 학습자의 학습 의지에 의존하는 경향이 심하여 학습에 대한 학습동기, 학습자의 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의 요인, 조직 지원이 전제되지 않으면 교육성과의 저하를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 셋째, 이로 인해 많은 기업이 온라인 교육훈련을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며 대면 교육을 고집하는 경향도 있다. 넷째, 이러한 온라인 교육훈련의 시·공간적 분리에 대해 보완하기 위해 실시간이라는 개념을 결합하여 학습자의 학습 의지에 의존하는 경향을 줄이고, 상호작용과 교수자의 관리·감독 등이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택하게 되었다.


2.2. 비대면 교육훈련의 장단점

비대면 교육훈련의 장점은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교육생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비용 절감의 효과가 있는데, 교육장 임대료나 강사 초빙 등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한편 비대면 교육훈련의 단점으로는 대면 교육에 비해 상호작용이 부족하고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실습이나 실기 교육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3.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
3.1.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의 특징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의 특징은 기존의 대면 교육훈련과 비대면 교육훈련의 장점들이 적절하게 섞여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은 전통적인 대면교육과 비교하여 시간적, 물리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으며 교육훈련에 드는 비용을 감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물리적 공간 제약과 교육훈련 콘텐츠 개발과 운영에 드는 큰 비용을 줄일 수 있어 더욱 다양하고 도전적인 교육훈련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은 교육훈련의 세부적인 형태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며, 비실시간 비대면 교육훈련은 시간적, 물리적 제약이 사라진 것이 오히려 학습자들의 학습 의지에 의존하는 결과로 이어져 교육성과의 저하에 대한 우려 등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에서 새롭게 등장한 실시간...


참고 자료

정영수(2021), 비대면 중소기업 교육훈련의 실제 사용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경일대학교 박사논문
변은희(2021), 기업의 비대면 실시간 교육훈련에서 참여자의 상호작용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석사논문
https://blog.naver.com/skrowe67/221386789708
http://www.nex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757
https://rayjet.tistory.com/entry/%EC%9D%B8%EC%A0%81%EC%9E%90%EC%9B%90%EA%B4%80%EB%A6%AC-%EA%B0%9C%EB%85%90-%EB%B0%8F-%EC%A4%91%EC%9A%94%EC%84%B1
https://www.ncs.go.kr/education/ed01/PH-102-001-01.scdo
http://www.koreahrd.or.kr/run/data/board/15/8%B1%C7%201%C8%A3%2001%20%C7%F6%BF%B5%BC%B7%B1%C7%B4%EB%BA%C0.pdf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