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오리엔테이션자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어린이집오리엔테이션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어린이집오리엔테이션자료

2. 오리엔테이션의 목표

3. 오리엔테이션 일시 및 횟수

4. 오리엔테이션 대상

5. 운영 철학 및 보육 목표

6. 영유아 월령 특성에 대한 이해

7. 보육과정 및 보육프로그램 특성

8. 보육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

9. 하루일과에 따른 교사의 자세와 역할

10. 건강, 영양, 안전관리 및 비상시 대처 방법

11. 환경구성 및 문서관리(관찰일지등)

12. 신입원아 적응 프로그램

13. 부모상담 및 부모관리 / 부모상담 기법

14. 교사지침, 교사평가관리

15. 보육교직원 윤리강령

1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어린이집오리엔테이션자료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부모들에게 설명하고,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학부모들의 도움을 이끌어내는 것이 부모 오리엔테이션의 목적이다. 우리나라 학부모들은 자녀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때로는 어린이집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자녀를 다른 어린이집으로 옮기거나 보육교사와 갈등을 겪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부모 오리엔테이션은 필수적이며,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반드시 이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 오리엔테이션은 어린이집의 보육철학을 학부모와 공유함으로써 보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고, 보육교사와 학부모의 친밀한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이 된다. 또한 보육교사의 사기와 만족도 증진에도 기여한다.

한편 일부 학부모들은 부모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하는 것 자체를 부담으로 여길 수 있다. 학부모들은 바쁜 일정으로 인해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기 어려울 수 있고, 익숙하지 않은 보육교사 및 다른 학부모들과 대화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할 수 있다. 또한 부모 오리엔테이션을 형식적인 '쇼'로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학부모들이 부모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함으로써 올바른 부모 역할을 자각하고, 자녀와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최근 보육교사에 의한 아동학대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부모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어린이집과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또한 부모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자녀양육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 건강한 자녀 발달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 진행하는 부모 오리엔테이션은 학부모와 어린이집 간의 긍정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며, 학부모들 또한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


2. 오리엔테이션의 목표

교직원은 어린이집의 운영철학을 반영한 보육과정을 운영하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직원이 이러한 역할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원장은 교직원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직무교육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재교육을 실시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교직원은 체계적인 오리엔테이션과 지속적인 재교육, 객관적인 업무평가와 제언 등을 경험하면서 어린이집에서 맡은 업무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을 보충하고, 최신 교수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교직원으로서의 전문성이 향상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영유아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3. 오리엔테이션 일시 및 횟수

- 3월 새학기 시작 전에 신입교직원 교육 및 기존 교직원 재교육을 실시하며 학기중 필요시마다 실시한다. 학기 중에 교사가 바뀌는 경우에는 근무 시작 전에 신입교직원 오리엔테이션을 1~2주일 내 실시한다.

오리엔테이션 일정은 영유아들의 안정적인 적응을 위해 학기 초에 충분한 시간을 갖는다. 또한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학기 중에도 필요시 수시로 실시한다. 새로운 교사의 경우 원활한 업무 시작을 위해 입사 전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며, 기존 교직원의 경우에도 주기적인 재교육을 통해 항상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한다.


4. 오리엔테이션 대상

오리엔테이션 대상

보육교직원은 어린이집에서 맡은 업무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을 보충하고, 최신 교수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되어 전문성이 향상된다.

신입교사와 재직교사, 대체교사 등 보육교직원이 오리엔테이션의 대상이 된다.

보육교직원 외에도 조리원, 차량기사 등 기타 보육교직원과 실습생, 자원봉사자도 오리엔테이션의 대상이 된다.

보육교사 대상으로는 운영철학, 보육목표, 영유아 연령 특성 이해, 표준보육과정, 보육프로그램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대체교사 대상으로는 직무, 고용 조건과 용어, 영유아 건강과 안전 지침, 비상사태 대처방법, 아동학대예방, 감염병예방관리 지침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기타 보육교직원에 대해서는 영유아 건강과 안전 지침, 비상사태 대처방법, 아동학대예방, 감염병예방관리 지침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실습생에게는 운영철학, 보육목표, 보육과정 내용, 프로그램 특성, 보육실습생 역할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자원봉사자에게는 어린이집의 보육 철학, 근무 내용, 아동학대예방, 감염병예방관리 지침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대상자별로 자세한 교육 내용은 첨부3을 참고할 수 있다.


5. 운영 철학 및 보육 목표

"언제나 꿈을 키우는 아이들"이라는 원훈 아래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하며,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갖추도록 돕는다.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며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와 조화로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기본생활영역에서는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하고, 신체운동영역에서는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르며, 의사소통영역에서는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사회관계영역에서는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예술경험영역에서는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며, 자연탐구영역에서는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보육교사는 확고한 윤리적 가치관을 지닌 도덕적이고 사랑이 많은 사람,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사람, 아이의 입장을 생각해주고 공평하게 대해주는 사람, 끊임없이 연구하고 자신을 개발하는 진취적이고 적극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사람, 아이와 부모님, 동료에게 존경과 신뢰를 받는 사람,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사람, 정보화 능력을 갖춘 스마트하고 정보에 민감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6. 영유아 월령 특성에 대한 이해

신생아기(0-1개월)의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신체발달 측면에서는 자주 자며, 엎드린 채 고개를 들 수 있다. 시각 발달이 민감한 시기로 급격한 시력 발달이 나타난다. 인지발달 측면에서는 소리에 반응하고 움찔거리며, 자신의 몸과 주변 물건을 탐색...


참고 자료

부모 참여에 대한 취업모의 인식, 공공기관 직장어린이집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2013.06.30 출간
어린이집 운영관리 최석란, 김현미 외 3명 저 | 파워북 | 2020.03.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