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체육(보건) 교안 구성
1.1. 9월 활동
1.1.1. 약속하기
자기소개와 수업 규칙 정하기
모든 학생들은 자기소개를 한다. 자기소개를 통해 서로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그리고 수업에 필요한 규칙들을 정한다. 호루라기와 지글보글 박수 등의 신호를 통해 선생님의 지시에 따르기로 약속한다. 이러한 수업 규칙을 이해하고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수업 전 서로 친해지고 규칙을 정하는 과정은 이후 수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필수적이다. 학생들은 자기소개와 규칙 정하기를 통해 수업 참여에 앞서 준비할 수 있게 된다.
1.1.2. 준비체조, 마무리체조 배우기
준비체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평소에 준비체조를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 준비체조를 해야 하는 이유, 어떤 동작으로 준비체조를 하고 싶은지 이야기한다. 음악에 맞춰 준비체조 동작을 하나씩 천천히 학습하고, 음악에 맞춰 연습하며 전체 동작을 반복하여 학습한다.
이어서 마무리체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마무리체조 동작을 하나씩 천천히 학습하고, 음악에 맞춰 연습하며 전체 동작을 반복하여 학습한다.
준비체조와 마무리체조 동작들이 어렵지 않은지 확인하고, 추가하고 싶은 동작이 있는지 이야기해본다.
준비체조와 마무리체조 동작을 잘 따라하는지, 친구들과 함께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였는지 등을 평가한다.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을 통해 신체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다.
1.1.3. 과일의 겉과 속
과일의 겉모습과 내부 구조를 관찰하여 그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과일의 색깔, 모양, 질감 등 겉모습을 자세히 관찰하고 내부의 씨앗, 육질, 즙 등을 관찰해 볼 수 있다. 과일의 겉과 속은 과일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색깔, 모양, 질감, 씨앗의 위치, 육질의 상태 등을 세부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과일의 특징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과일의 특징을 파악하는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과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게 되며, 과일의 생김새와 생장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1.1.4. 씨앗(식물)심기
여러 가지 씨앗을 관찰한 후 직접 씨앗을 심어볼 수 있다. 화분에 흙을 담고 구멍을 내어 씨앗을 넣은 뒤 흙으로 덮고 물을 준다. 씨앗에 물을 주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면 씨앗이 잘 자라게 된다. 씨앗을 심어본 경험을 이야기해볼 수 있는데, 어떤 씨앗을 심었는지, 씨앗이 잘 자라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씨앗의 성장 모습을 카메라로 찍어 사진 자료를 만들어 교실에 비치하고 함께 관찰할 수 있다.
씨앗의 생김새를 탐색하고 직접 씨앗을 심어봄으로써 식물의 성장과정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1.2. 10월 활동
1.2.1. 공
공은 아이들의 운동 발달에 도움이 되는 필수적인 도구이다. 공을 이용한 다양한 신체활동은 아이들의 움직임 조절 능력, 균형 감각,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특히 공을 차는 동작은 하지의 근력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