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환경조사탐사

  • 1
  • 2
  • 3
  • 4
  • 5
  • 6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시장환경조사탐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시장조사의 개념과 중요성
1.2. 마케팅조사 프로세스
1.3. 문제 확인 및 자료수집의 핵심역할

2. 본론
2.1. 마케팅조사의 역할
2.2. 바람직한 마케팅조사의 사례
2.2.1.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을 위한 마케팅조사 사례
2.2.2. 창작뮤지컬 시장 내 마케팅조사 사례

3. 결론
3.1. 마케팅조사의 중요성 증대
3.2. 마케팅조사 수행 시 유의사항
3.3. 뮤지컬 '김종욱찾기'의 성공적인 마케팅조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시장조사의 개념과 중요성

마케팅조사는 상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는데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정확한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이다. 이러한 마케팅조사의 단계 중 문제확인과 자료수집 및 분석단계가 특히 중요하다. 문제확인은 상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것이며, 자료수집과 분석은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해석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의 대부분의 상품과 서비스는 성숙시장에 들어가 있어 매출액 저하, 제품개발의 한계, 가격경쟁 심화 등의 어려움이 있다. 또한 비슷비슷한 제품들이 다수 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다. 따라서 마케팅조사는 기업이 영업전략을 수립하고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경쟁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마케팅조사를 통해 기업은 변화하는 환경요인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욕구와 행동을 이해하며, 경쟁사의 동향을 분석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시장조사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마케팅조사 프로세스

마케팅조사 프로세스는 문제 확인, 자료 수집, 자료 분석, 보고서 생산, 정보 활용의 단계로 진행된다. 마케팅조사는 상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데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정확한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 기록, 분석하는 일이다. 문제 확인 단계에서는 상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결정한다. 자료 수집 단계에서는 예기치 않은 변화, 계획된 변화, 새로운 아이디어 획득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한다. 이를 통해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 자료 분석 단계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산출한다. 보고서 생산 단계에서는 분석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정보 활용 단계에서는 생성된 정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이와 같은 마케팅조사 프로세스는 기업이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성공적인 경영 성과를 거두는 데 필수적이다.


1.3. 문제 확인 및 자료수집의 핵심역할

문제 확인 및 자료수집의 핵심역할이다. 마케팅조사에서 문제 확인 단계는 상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기 위해 관련된 마케팅 조사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것이다. 올바른 문제를 규명하는 것이 곧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으로, 이는 효율적인 마케팅 조사 또는 마케팅 문제해결에 절대적인 도움을 준다. 자료수집 단계는 상품과 서비스와 관련된 원천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해석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시장조사론 교안
마케팅조사. 김상용. 창명. 2019
마케팅조사론. 채서일/장우정. 비앤엠북스. 2019
마케팅 조사론. 김정희. 두남. 2017.
마케팅조사. 유동근. 법문사. 2016.
네이버 지식백과
동아일보, 한재희 기자,
中비야디, 전기트럭 국내 출시… 승용차 진출 노린 포석인듯 국내 출시!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30208/117800594/1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해양수산 신산업 동향 및 전망
김현식, 강형주, 함연재, 박승수 “수중형 자율운항 해양로봇키트 개발”2011년도 추계 학술대회 우수논문. pp.312~318. 2012
송석원, 김종효, 오지엽, 장홍석, 박종규. “수평형 지느러미 구조의 유영기법을 통한 생체 모방형 가오리 로봇”. 한국기계가공학회 춘추계학술대회 논문집, 115-115, 2013
L.J. Rosenberger, "Pectoral fin locomotion in batoidfishes: Undulation versus oscillation",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vol. 204, pp. 379-394, 2001.
Y. Zhong, D. Zhang, C. Zhou, C. W. Chong, T. Hu, L. Shen, and K. H. Low, "Better Endurance and Load Capacity: An underwater Vehicle Inspired by Manta Ray," presented at the Four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ero Aqua Bio-Mechanisms, ISABMEC, Shanghai, China, 2009.
권동현, 이종수. “추진력 생성을 위한 가오리 날개 짓의 유체-구조연성 수치해석”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4권 제1호, p. 1575~1580, 2010.
< SHAPE EFFECTS ON DRAG K. Gemba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ng Beach, California 90840 (Dated: May 17, 2007) >
Olivier Cleynen - The tail of an Airbus A380, showing the elevators at the rear of the horizontal stabilize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