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R교육Q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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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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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R교육QI"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CPR교육 QI 활동
1.1. 질 향상 활동에 대한 고찰
1.1.1. 질 향상 활동이란?
1.1.2. 질 향상 활동 과정
1.2. 병동 내 QI 활동 사례
1.2.1. 문제발견
1.2.2. 우선순위 설정
1.2.3. 문제분석
1.2.4. 개선과제 규명과 활동계획 수립
1.2.5. 개선과제 수행
1.2.6. 지속적 모니터링과 문제 재평가

2. 협력관계의 이점과 필요성
2.1. 협력관계의 이점
2.1.1. 환자에게 가져다주는 이익
2.1.2. 팀 구성원에게 가져다주는 이익
2.2. 협력관계의 필요성

3. 전문직 간 협력 사례
3.1. 의사-간호사 관계
3.2. 병원 내 부서 간 협력 사례
3.3. 병원-지역사회 전문가 협력 사례

4. 협력자의 역할
4.1. 간호사의 협력자 역할
4.2. 의료진 간 협력 사례
4.3. 의료진-행정직 협력 사례
4.4. 의료진-지역사회 전문가 협력 사례
4.5. 간호사-간호조무사 갈등 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CPR교육 QI 활동
1.1. 질 향상 활동에 대한 고찰
1.1.1. 질 향상 활동이란?

질 향상 활동이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과정과 시스템을 개선시키는 구조적인 활동이다. 의료의 질에 대한 정의를 내린 학자들은 기술적 요소, 대인관계 요소, 편의·쾌적 요소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기술적 요소는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학기술을 적용하는 것이고, 대인관계 요소는 환자와 의료제공자 간의 사회적, 심리적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편의·쾌적 요소는 편안함, 쾌적함, 신속성, 친절, 접근성 등의 요소를 말한다. 또한 Donabedian은 양질의 의료를 위한 7개 속성으로 효과성, 효율성, 적정성, 수용성, 합법성, 형평성을 제시하였다. 의료 질 향상을 위해서는 시스템 및 프로세스 개선이 필요하고, 환자중심적이어야 하며, 팀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고, 데이터를 토대로 한 정확한 분석 및 비교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처럼 질 향상 활동은 고객 만족과 비용절감을 달성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1.1.2. 질 향상 활동 과정

질 향상 활동 과정은 문제발견(팀 구성, 대상자 요구 확인, 자료수집), 우선순위 결정, 문제분석, 질 관리 연구, 개선과제 규명과 활동계획 수립, 개선과제 수행,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문제의 재평가로 이루어진다.

먼저, 문제발견에서는 팀을 구성하고 대상자의 요구를 확인하며 자료를 수집한다. 이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문제를 분석한다. 다음으로 질 관리 연구를 통해 개선과제를 규명하고 활동계획을 수립하며, 개선과제를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문제 재평가를 통해 활동의 효과를 확인한다.

이처럼 체계적인 질 향상 활동 과정을 거치면 고객인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각 단계에서는 다양한 의료진과 행정직 등 협력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1.2. 병동 내 QI 활동 사례
1.2.1. 문제발견

31병동 내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하였다. 2014년과 2015년에 각각 응급상황 CPR이 1건씩 발생하였다. 2015년에는 병동 직원의 전입이 많았는데, 특히 8급 직원들의 전입·전출이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응급간호 수행 관련 사전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원의 7%만이 응급상황 발생 시 간호 수행 준비를 잘할 수 있다고 답변하였고, 전 직원 모두 응급간호 수행 관련 체크리스트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병동 내에 응급간호 수행을 위한 체크리스트, 매뉴얼, 실무교육이 부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입원한 환아 대부분이 중증 장애 아동으로 의사소통이 어려워 심정지 발생 시 조기 발견 및 신속한 대처가 어려워 안전사고 발생의 우려가 있는 상황이었다.


1.2.2. 우선순위 설정

직원 인사이동에 따른 신규 및 전입직원들에게 업무파악이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발생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사전 CPR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응급상황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전 직원의 응급간호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입원 환아 대부분이 중증장애 아동으로 의사소통이 어려워 심정지 발생 시 조기 발견 및 신속한 대처가 어려워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따라서 병동 내 신규 및 전입직원의 잦은 교체로 인한 응급상황 대처능력 저하와 중증장애 환아 보호 필요성을 고려하여 응급간호 역량 강화 교육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였다.


1.2.3. 문제분석

체계 : 응급물품 등 장비사용에 대한 역할분담의 체계부재, 응급상황 관련 매뉴얼 부재로 효율적인 대처가 어렵다. 환경 : 교대 근무로 인한 실무교육 연속성 저하, 병동 직원의 잦은 교체(매년 상하반기 교체)로 인해 응급상황 대처능력이 저하된다. 측정 : 응급간호 수행관련 설문조사 결과, 응급간호 메뉴얼의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직원 : 응급상황 실무기술 미숙, 실무지식 부족, 경험부족으로 인한 자신감 부족으로 신속하고 능숙하게 상황에 대처하기 어려웠다.


1.2.4. 개선과제 규명과 활동계획 수립

개선계획으로는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한 직원역량 강화체계 수립, 응급간호 대처능력 향상을 위한 지침서 제작 및 표준화된 매뉴얼 개발, 역할분담 시나리오 및 동영상 자체 ...


참고 자료

서울정보소통광장. QI활동보고서 [Internet]. 서울: 저자; 2021 [cited 2021.05.26]. Available from: https://opengov.seoul.go.kr
[의료기관인증필수교육 05]질향상운영체계, 질향상 활동/TBC. Available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QwOvyUod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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