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은 삶의 전환기라는 중요한 시기를 겪고 있으며, 이 시기에 적절한 상담을 통해 감정적, 심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들은 정체성 확립, 자아 존중감 형성, 또래 관계에서의 갈등 등 다양한 도전과 문제를 직면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상담은 청소년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 다양한 상담 이론과 기법이 존재하는 가운데, 각 상담 이론은 청소년의 특성에 맞는 개입 방법을 제시하며, 이 중에서도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는 청소년 개별 상담에서 자주 활용되는 주요 접근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 중에서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 기법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개념과 상담 과정 및 기술을 깊이 있게 다루고자 한다. 본 과제에서는 청소년 상담의 여러 접근법 중에서 인간중심 상담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인간중심 상담이 청소년의 자아 성장과 자발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촉진시키는 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인간중심 상담은 청소년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자기 자신을 이해하며, 변화의 동기를 내재적으로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청소년 상담에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2. 본론
2.1. 인간 중심 상담이란
인간 중심 상담이란 인간은 자신이 가진 내재적 성장 동기와 잠재력을 믿으며, 이를 스스로 개발할 수 있다고 보는 접근방법이다.
인간 중심 상담의 핵심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이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긍정적으로 존중하고, 공감적으로 이해하며, 진실성을 가지고 대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수용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내적 동기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인간 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태도는 매우 중요한데, 내담자의 관점에서 그들의 감정과 경험을 이해하고자 하며, 비판이나 평가 없이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자세를 보인다. 이러한 상담 환경에서 내담자는 안전하게 자신을 드러낼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인간 중심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잠재력을 믿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지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탐색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아실현 경향성을 발현하여 보다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요약하면, 인간 중심 상담은 내담자의 자율성과 잠재력을 믿으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2. 인간 중심 상담의 주요개념
2.2.1. 유기체와 현상적 장
유기체는 그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을 의미하는 것이다. 유기체는 그 자체 내에서의 어떤 한 부분의 변경도 다른 부분의 변화를 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