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공학일반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1.1. 탐구 동기와 목적
오비탈에 관한 호기심과 공룡 멸종, 태풍 세기에 대한 궁금증으로 통계적 분석에 관심이 생겼다. 이에 오비탈의 확률 집계 방식을 알아보고, 공룡이 대멸종을 피했다면 언제까지 생존했을지, 태풍 세기와 온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필자는 어려서부터 통계적 분석을 통해 무언가를 알아내는 것에 흥미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적성에 맞는 활동이라고 생각하여 본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1.2. 희망 전공학과 소개
통계학과는 컴퓨터와 더불어 21세기 최첨단 사회를 살아가는 지식인들에게 필수적인 학문이다. 통계학과에서는 통계적인 사고방식을 통해 분석력 및 비판력을 동시에 갖춘 전문적인 인력을 키우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통계학과에서는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각종 정보화 분석 방법을 공부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 과학자로서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에 대해 통계학적 사고와 정량적 자료 분석을 통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핵심 목표로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하여 통계와 확률이론의 습득,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통계적 방법론을 숙지시킨다. 그리고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및 가상현실 기술을 개발하고 현실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통계자료처리 능력을 함양한다. 통계학과 졸업생들은 금융 관련 사무원, 금융관리자, 바이오의약품연구원, 보험계리사, 수학 및 통계연구원, 통계사무원, 회계사, 시장과 여론조사전문가, 경영기획사무원, 보험관리자, 보험사무원, 보험인수심사원, 통계학과 교수로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그밖에 시계열분석, 인과추론, 통계조사, 통계적 머신러닝, 회귀 분석 등의 일을 할 수 있다.
1.3. 교육과정 내(內) 교과와의 연계성
오비탈은 고등학교 화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비탈은 전자가 존재할 수 있는 확률분포를 의미하는 것으로, 화학 수업에서 다루는 원자 구조와 전자 배치 등의 내용과 연결된다.
공룡과 태풍의 경우 고등학교 지구과학과 연관되어 있다. 공룡의 멸종과 생존, 태풍의 세기와 온도 변화와 같은 주제는 지구과학 수업의 주요 내용에 해당한다.
따라서 본 탐구활동은 화학, 지구과학 등 다양한 교과목의 내용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교과 간 통합적인 지식의 적용과 응용이 필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4. 희망 전공학과 진학을 위한 노력
건국대학교 통계학과의 경우 수시와 정시로 선발하며, 수시의 경우 교과 환산점수 299점, 5명, 학생부 100% 종합 환산등급 3.8, 최저 2 합 5 한국사 5, 미적, 기하, 과학 두 과목에서 13명을 선발한다. 1차는 서류 100%, 2차는 면접 30%, 서류 70%이다. 정시의 경우 환산점수 651점 21명, 국어 89, 수학 96, 탐구 92이다. 필자의 경우 통계와 관련하여 생활기록부를 완성했으며, 학생부종합전형에 대비해 과학집중과정을 선택했다. 현재는 종합 환산등급이 안전한 수준까지 도달하도록 내신을 관리하고 있다. 오비탈의 확률집계방식에 관하여 알아보았고, 공룡이 멸종을 안 했다면 언제까지 살았을지에 대하여 다른 생물 개체 수의 그래프와 대조하여 분석해보았다. 태풍 세기에 따른 피해의 경우 비슷한 시기에 발생한 태풍인 매미와 프라피룬, 루사를 비교해 보았으며, 온도에 따른 태풍의 세기는 해수의 경우 7, 8, 9월에 온도가 높고 그 시기에 주로 태풍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추세선과 상관관계를 분석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통계학과 진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