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BIM 개요
1.1. BIM의 정의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최초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공사, 유지보수 및 빌딩 철거에 이르기까지 건축물 관련 자산의 전체 수명주기에 거쳐, 관련 설계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BIM은 3차원 설계와 빅데이터의 융복합 기술로, 계획-설계-조달-시공-유지관리 등 건설 전(全)주기의 정보를 통합 활용하고, 각 단계의 관계자가 효율적으로 소통하도록 하여 건설 프로세스의 생산성·시공성·효율성 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스마트건설의 핵심 수단이다. 또한 시설물의 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3차원 모델 기반으로 통합하여 건설 정보와 절차를 표준화된 방식으로 상호 연계하고 디지털 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체계를 의미한다.
1.2. BIM 도입의 장점
BIM을 도입하면 건축주에게 다양한 이점이 있다. 먼저, 개념, 타당성, 그리고 설계 단계에서 개산견적으로 인해 예산과 공기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또한 개념적인 모델을 통해 건물의 요구기능과 지속가능성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어 건물 성능과 품질이 향상된다.
설계 단계에서도 BIM은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BIM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설계 시각화가 가능하며, 설계 변경 시 자동 수정이 이루어져 효율적인 설계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설계 분야의 조기 협업이 가능하고, 설계 의도 검토와 공사비 산출, 에너지 효율성 및 지속가능성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공과 제조 단계에서도 BIM은 설계와 시공 계획을 일치시켜 시공성 향상을 도모하고, 설계 오류 및 누락을 사전에 발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설계 및 시공상 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며, 제품 제작을 위한 3D 모델 활용, 향상된 시공기술 및 린 건설 기술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설물 운영 및 유지관리 단계에서도 BIM을 통해 보다 나은 시설물 관리가 가능하다. BIM 모델과 시설물 운영관리 시스템의 통합을 통해 시설물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처럼 BIM은 건축물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다양한 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