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외정비사업 현장관리 메뉴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건설정보시스템
1.1. 건설 CALS를 위한 전략과 구축방안
1.2. 건설정보화 추진 시 문제점과 해결방안
1.3. ERP 정의, 특징, 도입요령, 구축방법, 성공전략
2. 6시그마의 정의
2.1. 6시그마의 일반적 정의
2.2. 마이클 해리 박사의 SS(six sigma) 정의
3. 6시그마의 품질 개요
3.1. 6시그마의 추천
3.2. 6시그마의 위대성
3.3. 6시그마의 궁극적인 목적
4. 6시그마의 활동
4.1. 6시그마 활동의 의미
4.2. 6시그마 활동의 구성요소
5. 6시그마 추진방법
5.1. 측정(Measurement)
5.2. 분석(Analysis)
5.3. 개선(Improvement)
5.4. 관리(Control)
6. 6시그마의 추진 사례 - 삼성전관
6.1. 사례 개요
6.2. 표준품질 생산방식(SQM)
6.3. 품질 자격제도 시행
6.4. 프로젝트 해결로 지속적인 개선
6.5. 추진 성과 및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건설정보시스템
1.1. 건설 CALS를 위한 전략과 구축방안
건설산업은 WTO 출범과 OECD 가입에 따라 국내 건설산업의 구조변화 및 건설시장의 대외 개방이라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따라서 건설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부실공사의 근원적 방지라는 목표아래 입찰계약제도 등 전반적 건설 관련 제도를 마련하고 있으며, 이를 관리하는 건설사업관리 제도를 도입하였다. 정보화 측면으로 건설산업을 살펴보면 다른 산업분야에 비하여 가장 낙후된 산업중에 속한다. 건설산업의 정보화는 급여관리, 현장관리, 자재관리 등 관리업무 위주로 전산화 되었으며, 업무단위로 전산처리를 하므로 업무와 업무간의 정보의 흐름이 연결되지 않아 동일 정보의 중복생산, 또는 생산된 정보의 재입력 등으로 정보의 고립화 현상을 초래하며, 또한 업무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
CALS는 "제조업의 모든 상품의 생산과정, 또는 보급, 조달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문자와 그래픽 정보를 표준을 통해 디지털화하여 네트워크를 통하여 정보를 통합하여 자동화 시키는"것이다. CALS의 핵심은 비즈니스 전략행동 임무에서 효율화 하기 위한 일련의 표준을 사용하고, 공유통합된 전자생산 데이터에 의한 전략이다. 그 전략은 첫째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변환, 둘째 최신정보기술의 사용, 셋째 공유화된 정보환경, 넷째 국제 표준의 사용, 마지막으로 구조화된 관리기법에 의한 접근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건설 CALS는 기획, 설계, 계약, 시공, 유지관리 등 건설생산 활동 전과정의 정보를 발주자, 건설관련자가 전산망을 통해 신속히 교환·공유하여 건설사업을 지원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다. 건설CALS 실현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첫째, 표준화를 통한 교환방식의 통일과 둘째, 통합 DB구축을 통한 서류관리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셋째 업무 프로세스의 재검토를 통한 업무흐름개선을 결정하는 것이다.
미국 연방정부는 국방성이 발주하는 방위산업 관련 대규모 업체를 중심으로 CALS를 기반 구축하여 CALS산업 조정그룹(ISG)과 전자상거래지원센터(ECRC) 등 관련기관들이 전산업 분야에 CALS 확산을 담당하고 있다. 일본 건설성은 공공사업 통합정보시스템 연구회를 만들고 CALS를 적용한 공공사업 집행 프로세스를 전자화하여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활동을 시작, 건설CALS 기본 구상을 발표하였다. 건설CALS 기본구상은 건설 CALS/EC의 정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2010년까지 일본의 공공건설 사업 분야에 CALS/EC를 적용할 목표로 하고 있다.
건설CALS 사업개요에 따르면, 21세기 고도정보화시대에 대응하여 우리건설산업의 선진화에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건설업의 라이프 사이클 이행단계인 기획에서 설계·시공·유지관리까지 전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를 공유 연계하는 건설CALS 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 또 WTO 체제하에 97년부터 공공건설 시장이 개방되고 미국, 유럽 및 일본에서 CALS 체계를 구축하고 있어 우리 건설산업에 CALS를 도입하지 않으면 국제적으로 고립될 뿐 더러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의 공유화도 시급하다는 건설시장의 국제화에 대응키 위한 것이다.
건설CALS 추진의 목표는 전자문서교환에 의한 시간과 비용절감, 자료 재입력 방지를 통한 오류감소 및 업무처리의 정확성 도모, 건설사업 정보의 효율적 제공에 의한 시공업체의 발주청 접근 용이, 건설업무의 재설계 도모 등의 건설사업의 효율화에 있다. 추진방향으로는 공공건설사업부문의 선도적인 CALS 구축을 통한 민간부문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국제교류 및 조달 EDI와 물류정보망 등 타산업의 CALS와 연계구축해야 하며, 건설업계에 CALS 관련 교육 및 홍보를 지속적이며 체계적으로 한다는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추진전략으로는 대상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경제적으로 실현이 가능한 업무부터 시범사업으로 시작하여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건설기술 관련 업무의 표준화 사업을 우선적으로 착수할 계획이다.
건설CALS 체계 구축을 통해 전자문서교환에 의한 시간과 비용절감, 자료 재입력 방지를 통한 오류감소 및 업무처리의 정확성 제고, 건설사업 정보의 효율적 제공 등 건설사업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공건설사업에 CALS를 도입하여 민간부문의 CALS 파급을 도모하고 CALS/EC를 위한 기반조성 및 기술적 토대를 구축할 수 있으며, 건설행정의 자동화를 통한 작고 효율적인 전자정부 구현을 추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CALS/EC체계 구축으로 해외건설 시장으로 진출이 용이해져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1.2. 건설정보화 추진 시 문제점과 해결방안
현행 CIC(Computer Integrated Construction) 관련 연구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첫째, 전문적인 건설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도구를 활용하여 전산화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기술과 도구를 활용하여 전문 엔지니어링 업무를 전산화하는 것은 각 분야 전문가의 몫이다. 셋째, 시스템 개발에 전력하더라도 책임, 권한, 보상면에서 나아지는 경력경로를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구축하여 CIC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기술 축적이 필요하다. 넷째, 일선 현업 부서와 긴밀한 의사 소통 경로를 구축해야 한다. 다섯째, 기반기술과 응용기술은 일반화된 건설기술과 컴퓨터기술을 접목해야 한다. 여섯째, 업무간, 업체간의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전산화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설계 정보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해결방안으로는 첫째, 통합 연구조직을 구성하여 CIC 추진 방향 설정, 소요기술 분류와 기반기술 및 응용기술의 구축, 기반연구 과제수행 및 보급, 전문요원의 양성 등의 활동이 필요하다. 둘째, 전문적인 건설 전산화를 담당할 교원, 기자재, 교과과정 등에 대한 정비가 요구된다. 셋째, CIC 업무와 현업간의 깊은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CIC 부서와 각 협업 부서와의 협력체계를 최고경영자 차원에서 확보해야 한다.
1.3. ERP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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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김상부, 홍성훈, 권혁무, 이민구(1998), "우리나라 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위한
방안,"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6시그마세션.
-품질경영시스템-실무사례를 중심으로 "김진규 저서" 한을 출판사
-통계적품질관리 -김광수 정상윤 공저- 형설출판사
-minatab을 이용한 통계적 품질관리 - 김평구 김희철 이동준 공저- 교우사
-고두균외 3명, 6시그마 경영, 한국생산성본부, 1999
-박성현외 2인, 6시그마 이론과 실제, 한국표준협회, 1999
-삼성전관, Six Sigma White Belt, Green Belt, Black Belt 교재, 1999
-씨티은행, Six Sigma 교재, 1999
-전경련, IMF위기 극복의 현장, 6시그마운동, 전국 경제인 연합회
-검색창 : www. naver.com
www.sigm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