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에는 우리나라와 일본 등의 동양에서도 염증성 장질환의 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점차 서구화되어 가는 생활습관과도 관련이 있으며, 진단 기술의 발달도 이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부터 궤양성대장염 증례가 보고되기 시작하였으며, 발병률과 유병률이 서구에 비해 높지 않으나, 최근 들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궤양성대장염의 유병률은 인구 100,000명 당 30.87명 정도로 추정되고, 발병 연령은 서양의 연구와 같이 젊은 나이에서 흔히 발생한다. 이에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과 치료 방법, 간호 등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1.2. 궤양성 대장염의 개념과 역학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에 염증 또는 궤양이 생기는 질환이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만성 재발성 질환이다. 궤양성 대장염에서 병적인 변화는 항문에 인접한 직장에서 시작되어 점차 안쪽으로 진행되며, 병적인 변화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지 않고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거의 모든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 직장에 염증이 발견되며, 약 절반의 환자에서는 직장부터 S상 결장까지, 1/4은 직장부터 S상 결장과 왼쪽 대장까지, 나머지 1/4은 직장으로부터 횡행 결장 또는 오른쪽 대장에 이르기까지 대장 전체에 걸쳐 염증이 존재한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와 일본 등의 동양에서도 염증성 장질환의 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점차 서구화되어 가는 생활습관과도 관련이 있으며, 진단 기술의 발달도 이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부터 궤양성대장염 증례가 보고되기 시작하였으며, 발병률과 유병률이 서구에 비해 높지 않으나, 최근 들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궤양성대장염의 유병률은 인구 100,000명 당 30.87명 정도로 추정되고, 발병 연령은 서양의 연구와 같이 젊은 나이에서 흔히 발생한다. 따라서 궤양성 대장염은 염증성 장질환의 일종으로, 그 병리와 역학이 최근 들어 관심을 끌고 있는 질환이다.
1.3. 궤양성 대장염의 병인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적 감수성, 비정상적인 면역반응, 장내 유익한 균과 병적인 균의 불균형, 장의 상피조직 장애 등이 궤양성 대장염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이다.
첫째, 유전적 감수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궤양성 대장염 발병 위험이 높게 나타나는데, 유전자 변이로 인해 면역체계의 기능 이상이 발생하여 염증 반응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것이 원인으로 추측된다.
둘째, 비정상적인 면역반응도 궤양성 대장염 발병의 주요 요인이다. 활성화된 림프구가 면역반응을 유발하여 사이토카인, 인터루킨, 조직 괴사 인자 등을 방출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장 점막에 과도한 염증 반응이 나타난다. 특히 Th1 및 Th17 림프구가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염증성 매개물질을 분비하는 것이 중요한 병인으로 알려져 있다.
셋째, 장내 유익한 균과 병적인 균의 불균형도 궤양성 대장염 발병에 관여한다. 정상적인 장내 미생물 균총이 깨어지면 병원균이 과다 증식하여 장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한다. 유익균과 병원균의 균형이 깨어지면 결과적으로 면역체계가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염증성 장질환이 발생한다.
넷째, 장의 상피조직 장애도 궤양성 대장염의 병인 요인 중 하나이다. 장 점막의 방어 기능이 저하되면 병원균이나 자극물질이 장 점막을 통해 침입하여 염증 반응을 유발한다. 상피세포의 투과성 증가, 세포 간 접합 기능 저하, 점액 분비 감소 등이 상피조직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와 같이 유전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 장내 미생물 불균형, 장 상피조직 장애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궤양성 대장염이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2. 문헌고찰
2.1. 궤양성 대장염의 병태생리
활성화된 림프구는 면역반응을 시작하여 사이토카인, 특이 인터류킨, 조직괴사요인을 유리한다. 항원이 림프계를 타고 peyer's patch까지 이동하면 림프관과 장 고유층의 순환경계로 림프구를 유리한다. 장내에서는 림프구와 표피세포사이에서 상호작용을 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유리한다. 염증성 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장의 면역반응에 이상이 생긴다.
활성화된 림프구가 면역반응을 시작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방출한다. 항원이 림프계를 통해 장의 고유층에 도달하면 림프구와 상호작용하여 추가적인 염증반응을 일으킨다.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은 이러한 장내 면역반응의 이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