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급변하는 기술과 정보화 시대에 개인과 집단의 지속적 학습은 필수적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경제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리포트는 특정 대상군 중심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대상군의 특성, 선호, 체험 여부 등 기본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대상군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과 관심도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 방식에 대한 구체적 요구사항을 도출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대상군의 다양성과 개별적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프로그램 개발 타당성 분석
2.1. 프로그램 필요성
2.1.1. 사회적 요구
사회적 요구는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 배경에서 찾을 수 있다. 급변하는 기술과 정보화 시대에 개인과 집단의 지속적 학습은 필수적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경제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점차 없어지고 있으며, 은퇴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은퇴 후 일할 곳이 필요한 지금, 자신의 지식, 경험, 가치관을 바탕으로 강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요구가 늘어났다. 평생교육의 학습자의 요구가 늘어나면서 강연, 강의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2.1.2. 기관(조직)의 요구
기관(조직)의 요구는 강사가 되고 싶으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이들을 위한 아카데미 역할이 필요하다"이다.
강사가 되고 싶으나 시작하기 어려워하는 이들을 위해 기관에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강연, 강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실제로 강사가 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기관에서 초보 강사를 대상으로 스피치 교육, 미디어 활용 교육, 강의 콘텐츠 개발 등의 실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강사로서의 자신감을 가지고 강의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기관은 지역사회와 개인의 평생교육 수요에 효과적으로 부응할 수 있을 것이다.
2.1.3. 개발자의 요구
개발자의 요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투잡을 원하는 직장인의 요구이다. 주 52시간 근무제로 인하여 여가생활, 취미 활동 외에 부수입의 목적으로 자신의 전공 분야를 활용한 강사를 희망하고 있다.
둘째, 은퇴 후 노년층의 요구이다. 노후에 위험부담이 큰 사업, 창업 보다는 자본금 없이도 오랜 시간 축적해온 직업적,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강사를 희망하고 있다.
셋째, 사업장 홍보를 원하는 소상공인의 요구이다. 사업에서 가장 좋은 마케팅은 CEO의 강연이지만, 강연의 경험이 부족하여 외부 강사의 수업을 원하는 대표가 많다. 그래서 스스로 사업장 홍보를 하고자 강사를 희망하고 있다.
넷째, 커리어를 쌓기 위한 취준생의 요구이다. 취업난이 심각해지면서 일찍부터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강사로서의 차별화된 경험은 취준생, 사회 초년생에게 인기 있는 활동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처럼 개발자는 직장인, 은퇴자, 소상공인, 취준생 등 다양한 대상의 요구를 고려하여 강사 육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2.2. 프로그램개발의 궁극적 목적
기존 고학력을 갖춘 강사에 의한 이론 바탕의 지식 습득이 주였다면, 실생활의 경험에 근거한 가장 유용하고 생동감 있는 삶의 지혜를 전달할 수 있는 강사를 육성하고자 하는 것이 본 프로그램개발의 궁극적 목적이다. 강사는 오랜 시간으로 축적된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며, 학습자는 실생활에 가장 필요하고 유용한 지식을 손쉽게 습득할 수 있다.
2.3. 기존 유사 프로그램의 존재 여부와 차이점, 차별화 방안
유사 프로그램의 존재 여부와 차이점, 차별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유사 프로그램의 존재 여부를 살펴보면, 강사 양성 과정을 운영하는 학원(마이트임팩트스쿨)과 비영리단체인 사단법인에서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이들 유사 프로그램의 경우 과정 수료 후 민간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반면 본 프로그램은 이미 자신의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며, 자격증 취득보다는 실제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기존 학원에서의 강사 양성 과정이 강의 콘텐츠 제작, 강의 기법, 강의 매너 등 이론적인 부분에 치중했다면, 본 프로그램은 초보 강사의 '첫 번째 강의'를 직접 도와줌으로써 자신감을 높이고 실제적인 강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또한 강사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요건 외에도 강사 마케팅, 강사 홍보 등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실질적인 자립을 지원한다."이처럼 본 프로그램은 기존 유사 프로그램과 달리 초보 강사의 자신감 향상과 실무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어 차별화된 접근이라 할 수 있다."
2.4. 프로그램의 장애요인과 기대효과
프로그램의 장애요인과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장애요인으로는 첫째, 강사 양성 과정 후에 취업까지 연결해주고 사후 관리나 강의 연결에 대한 조건 제시가 어렵다는 점이다. 강사 양성 과정 후 학습자들 대부분이 "1인 기업 프리랜서 강사"가 되기 위해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과정 수료 후 훈련기관에 의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학습자 개개인의 전공분야가 달라 일대일 맞춤형 집중강의가 어렵다는 점이다. 다양한 직종과 경력의 학습자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므로 개인별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