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청소년 참여의 개념과 의의
1.1. 청소년 참여의 개념
청소년 참여란 특정 사회구성원으로서 청소년이 개인 또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개인 또는 집단과 의도적으로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가지면서 이룩하는 모든 활동과 그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것은 영향력, 상호작용, 정보공유의 3가지가 중심 개념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최근 청소년 참여는 청소년의 기본 권리라는 인식에서 새롭게 정의되고 있는데, 하르트(Hart)는 청소년 참여를 기본권리라고 하고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그리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청소년 참여의 의의
청소년 참여의 의의는 크게 네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청소년 참여는 사회적 발달 과업의 하나이다. 청소년은 성장하면서 다양한 사회적 발달 과업을 수행해야 하는데, 이는 청소년이 집단이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참여를 통해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하게 되는 과정이다. 둘째, 청소년 참여는 올바른 자아정체감 확립에 이바지한다. 청소년 참여는 청소년이 인생의 주역이 되어 자신의 재능, 흥미, 관심을 펼치면서 사회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는 계기가 되며, 자기 계발과 발전을 위한 도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청소년 참여는 민주주의 제1의 원칙이며 사회통합에 기여한다. 공적인 사항을 결정하는 과정에 청소년을 참여시켜 의견을 반영하는 것은 청소년 자신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정치적 제도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넷째, 청소년들의 참여는 공동체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활 환경 개발에 참여하는 활동은 지역사회를 하나로 결속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을 비롯한 국민 전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므로 청소년 참여의 의의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1.3. 청소년 참여의 중요성
청소년 참여의 중요성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첫째, 청소년 활동의 개발 및 운영의 기본 원리로서 청소년 참여를 당연시하게 고려해야 한다. 청소년 활동은 활동의 주체인 청소년들의 요구와 흥미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청소년들이 활동의 주체가 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이는 청소년 활동의 실효성과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둘째, 청소년 문화의 변화에 따라 청소년 참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청소년 문화가 성인들의 지도나 교육을 수동적으로 따르기보다는 청소년 스스로의 참여를 통해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방향으로 진화해 가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문화의 변화는 청소년 활동의 개발과 운영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변화를 요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청소년 참여는 청소년 활동의 기본 원리이자 청소년 문화의 변화를 반영하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청소년들의 요구와 특성이 반영된 청소년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는 청소년 스스로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 청소년활동에서 청소년 참여의 현황
2.1. 청소년 정책참여활동의 등장
초기 형태의 청소년 정책참여활동이 청소년 참여의 정책화 이전에 나타났다. 1997년부터 송파구청에서 시행해 온 '청소년구정평가단', 1996년부터 시행해 온 충남도청의 '청소년 시책 모니터단' 등은 청소년 정책에 대한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되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 참여의 정책화가 이루어지기 이전부터 청소년 정책에 대한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2.2. 청소년 위원회 활동과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증가
참여의 정책화 과정에서 청소년 위원회 활동과 청소년 동아리 활동이 크게 증가하였다.
국가 청소년정책에서 추진하는 청소년 참여와 관련된 활동은 대표적인 사업으로 청소년 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 등 청소년위원회의 활동이다.
이러한 청소년위원회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및 사업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 청소년시책의 실효성 제고와 청소년 권익 증진이 도모되고 있다.
또한 청소년 동아리 활동이 크게 증가하였는데, 이는 청소년들이 자발적이고 자율적으로 동아리를 구성하고 청소년 자신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활동이 늘어났음을 보여준다.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증가는 청소년의 자발적인 참여와 주도성이 높아졌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