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원가정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원가의 정의와 목적
1.1. 원가의 정의
1.2. 원가정보의 목적
2. 원가계산 및 배부 방법
2.1. 원가의 추적과 배부
2.2. 원가배부 기준
3. 전통적 원가계산과 활동기준 원가계산
3.1. 전통적 원가계산
3.2. 활동기준 원가계산
4.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관리회계정보
4.1. 경영계획 수립과 관리회계정보
4.2. 조직화와 관리회계정보
4.3. 통제와 관리회계정보
4.4. 의사결정과 회계정보
5. 선택적 의사결정과 원가개념
5.1. 차액원가와 기회원가
5.2. 매몰원가
6. 원가행동에 따른 원가유형
6.1. 재료비, 노무비, 제조경비
6.2. 직접비와 간접비
6.3. 고정비와 변동비
6.4. 준고정비와 준변동비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원가의 정의와 목적
1.1. 원가의 정의
원가(cost)란 계화나 용역을 생산하기 위하여 희생된 경제적 가치이며, 미래에 대한 효익이 있는 경우 자산(asset)으로 인식되고, 미래에 경제적 효익이 없는 경우에는 비용으로 인식된다." 비용(expense)이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희생된 경제적 가치이다. 한편 미래에 경제적 효익이 있으며, 미소멸원가(unexpired cost)인 자산은 소멸될 때 수익창출에 기여하였다면 비용으로 인식되고, 수익창출에 기여하지 못하였다면 손실(loss)로 인식된다."
1.2. 원가정보의 목적
원가정보의 목적은 기업이 다양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유용하게 활용되는 것이다. 기업은 가격결정이나 예산편성 및 집행, 성과측정, 사내거래, 투자타당성분석, 외주결정 및 상품믹스 등과 같은 경영의사결정에 원가정보를 활용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다양한 원가정보를 산출하고 있는데, 이때 원가정보의 산출목적에 따라 달리 구분된다.
예를 들어, 통신 서비스별 원가 정보를 산출하여 수익성이 좋은 서비스는 마케팅을 강화하고 수익성이 좋지 않은 서비스는 판매를 줄일 수 있다. 고객별 원가 정보를 산출하여 고객별 수익성을 측정하고 이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도 가능하다. 유통경로별 원가 정보를 활용하면 수익성 있는 유통경로에 집중하여 판매할 수 있다. 조직별 원가 정보는 하부조직의 성과측정에 활용되고, 업무별 원가 정보는 업무의 개선과 원가절감에 활용된다. 품질원가나 물류원가, 아웃소싱 원가 등의 세부 원가 정보를 활용하면 이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한 결합상품의 수익성 측정이나 내부대체가격 산정 등 특수한 목적으로도 원가정보가 활용된다.
이처럼 기업은 다양한 원가정보를 산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경영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영활동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2. 원가계산 및 배부 방법
2.1. 원가의 추적과 배부
원가의 추적과 배부는 원가계산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원가계산이란 목적으로 하는 대상별로 원가를 추적 또는 배부하는 것을 의미한다. 원가의 추적이란 원가대상별로 식별되는 직접비를 집계하는 것을 의미하며, 원가배부는 원가대상별로 식별되지 않는 간접비를 원가대상에 일정한 기준으로 배부하는 것을 의미한다.
먼저 원가의 추적 과정을 살펴보면, 직접비는 원가대상별로 직접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원가로서 문제의 소지가 적다. 즉 직접비로 분류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최종적인 원가대상에 원가를 직접 부과함으로써 문제의 소지가 덜 하다. 반면에 간접비는 원가대상별로 식별되지 않으므로 배부기준을 통해 원가계산대상에 배부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간접적인 원가의 배부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바로 원가계산의 핵심 쟁점이 되어왔다.
원가배부 과정은 인과관계에 의한 추적과 임의배부로 구분된다. 인과관계에 의한 추적은 원가와 원가대상 간의 인과성을 기준으로 배부하는 것이다. 즉, 원가가 많이 발생한 기준으로 원가를 배부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지만, 이 기준을 만족시키는 객관적인 지표를 찾기가 어렵다. 반면 임의배부는 인과관계가 결여되는 원가, 즉 경영진·회계·총무 등 지원원가들을 배부하는 것으로, 이들 원가의 중요성이 낮아 원가-효익 관점에서 임의로 배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원가배부 기준으로는 인과관계, 수혜기준, 부담능력, 공정성 등이 고려된다. 인과관계에 의한 배부가 가장 합리적이지만 객관적 지표를 찾기 어려워, 실무에서는 다양한 배부기준들이 혼합되어 사용된다. 이처럼 원가계산에서 원가의 추적과 배부는 정확한 원가정보를 산출하기 위한 핵심적인 과정이며, 배부기준의 선정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된다고 할 수 있다.
2.2. 원가배부 기준
원가배부 기준은 원가를 원가대상에 배부하는 기준을 의미한다. 원가배부 기준은 원가계산의 정확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원가배부 기준으로는 인과관계, 수혜기준, 부담능력, 공정성 등이 있다. 첫째, 인과관계 기준은 원가가 많이 발생한 기준으로 원가를 배부하는 방식으로 가장 합리적이나 객관적인 지표를 찾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둘째, 수혜기준은 원가대상이 혜택을 많이 받은 기준으로 원가를 배부하는 방식이지만 수혜 정도를 측정하기 어렵다. 셋째, 부담능력 기준은 원가대상의 부담능력을 기준으로 원가를 배부하는 방식으로 매출액 규모에 따른 배분이 대표적이다. 넷째, 공정성 기준은 원가배부가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기준이지만 공정성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기 어렵다.
이와 같이 원가배부 기준은 다양하며, 기업은 각 상황에 가장 적합한 기준을 선택하여 원가를 배부해야 한다. 이때 원가와 효익의 관계, 원가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원가배부 기준을 선정해야 한다""
3. 전통적 원가계산과 활동기준 원가계산
3.1. 전통적 원가계산
전통적 원가계산방식은 원가의 구성요소를 재료비, 노무비, 제조경비로 나타내는 방식이다. 전통적 원가계산방식에서는 직접생산과 관련 없는 보조부문의 원가인 간접비의 배부문제가 대두된다. 직접비로 분류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최종적인 원가대상에 원가를 직접 부과함으로써 문제의 소지가 덜 하지만, 보조부문의 원가와 같은 간접비의 경우 원가대상에 직접적으로 추적될 수 없으므로 배부기준을 통해 원가계산대상에 배부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배부기준이 획일적이라는 것과 이에 따라 원가정보를 기초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음이 문제시 되어 왔다.
전통적 원가계산방식에서는 간접적인 원가의 배부과정을 Cooper와 Kaplan은 네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 단계로 원가대상이 소비하는 모든 간접적인 자원을 파악한다. 두 번째는 각각의 자원들이 배부되는 적절한 기준을 설명하고, 배부율을 추정한다. 일반적으로 직접노동시간이나 인원수 및 면적과 같은 기준이 사용된다. 세 번째로는 원가대상의 총소비량을 추정하고, 총소비량...
참고 자료
1. 신홍철, 관리회계, 2001, 경문사
2. 김기명, 윤금상, 최신관리회계, 2004, 두남.
3. 황상오, 정종구, 실전 재무·원가관리회계, 2006, 경영과 회계.
4. 김연용, 현대 원가관리회계, 2005, 도서출판 원.
5. 이재춘 외 5명, 원가관리회계, 2002, 영화·조세통감
6. 김대근, 관리회계, 2004, 브레인코리아.
7. Garrison 저, 최태희 역, Garrison의 관리회계 (12th Edition), 2009, MCGRAWHILL.
8. 신홍철, 전략적 관점을 강조한 관리회계, 2002, 경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