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실습 개요
1.1. 실습 목적 및 필요성
사회복지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교육에서 현장실습은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다.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이론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볼 수 있으며,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전반적인 업무를 경험하고 체화할 수 있다. 특히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은 사회복지사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아동복지 실천역량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 지역아동센터는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 내 아동들에게 다양한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기관이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은 아동복지 현장의 실제를 이해하고, 아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천기술을 익힐 수 있는 의미 있는 경험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자질을 갖추고, 사회복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1.2. 실습기관 소개
00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내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돌봄과 교육, 문화 활동 등을 제공하는 아동복지시설이다. 센터는 교육청 및 지자체, 민간 후원 등을 통해 운영되며, 전문 사회복지사와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아동을 돌보고 있다. 주요 목적은 저소득 가정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나아가 가정의 자립을 도모하는 것이다. 실제로 센터에서는 학습지도, 급식 제공, 상담 및 치료, 문화·체험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기본적인 생활과 교육, 정서적 지원을 전담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내 복지 자원 연계와 자원 발굴, 공동체 활동 등 지역사회 복지 증진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아동의 개별 특성과 욕구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00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내 대표적인 아동복지 시설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2. 실습 계획 및 진행
2.1. 실습 일정 및 실습 시간
실습생은 총 160시간 동안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은 2023년 9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약 15일 동안 이루어졌다. 실습생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였으며, 점심시간을 제외하면 총 8시간의 실습 시간을 가졌다. 실습 계획에 따라 실습생은 매일 실습 목표와 일정을 수립하고 이를 충실히 이행하였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의 실습 진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였으며, 필요 시 실습 계획을 수정하였다.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의 지도에 따라 적극적으로 실습에 임하며 실습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였다.
2.2. 실습 역할 및 활동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서 다양한 역할과 활동을 수행하였다. 첫째,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이해, 직원 인사, 교육일정 안내, 전반적인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기관의 개요, 직원 소개, 아동복지시설의 개요 등을 학습할 수 있었다. 둘째, 실습생은 행정 업무를 보조하였는데, 사회복지 시스템 관련 기록 작성과 정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다. 셋째, 실습생은 아동들의 자유놀이 활동을 지도하였고, 간식 배식과 정리, 저녁식사 보조 등의 일상적인 돌봄 활동에 참여하였다. 넷째, 실습생은 아동들의 독서 활동과 신체활동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였다. 다섯째, 실습생은 실습일지 작성과 관련된 피드백을 받으며 실습 과정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활동을 하였다. 여섯째, 실습생은 5대 의무 영역에 대한 교육을 받고, 관련 행정 업무를 보조하였다. 일곱째, 실습생은 실종유괴, 교통안전 등의 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진행을 준비하였다. 이처럼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업무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2.3. 실습 지도 및 관리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전문적인 지도와 관리를 받는다. 실습기관 내에서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 시설장 및 사회복지사로부터 실습 계획에 따른 체계적인 지도를 받는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의 실습 일정 및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를 수행한다.
실습 지도자는 실습생의 출퇴근 시간 준수, 실습일지 작성, 할당된 과제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