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기관 선정을 위한 자기이해
1.1. 인적사항
저는 성별이 여성이며, 만 20세의 나이로 사회복지전공 2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소속은 사회복지전공 학과입니다. 연락처는 집전화와 휴대전화로 구성되어 있다.
1.2. 전공과목 이수 현황
제가 이수한 주요 전공 과목은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등이다. 이러한 과목들을 통해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개념과 실천방법, 정책, 행정 등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였다. 또한 가족복지론,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등의 과목을 통해 각 대상자별 복지 실천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자원봉사론, 사회문제론 등의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통찰력을 기를 수 있었다. 이처럼 이수한 전공과목들은 사회복지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있어 기반이 되고 있다.
1.3. 경력 및 경험
저는 이전에 서울숲에서 행사 도우미와 환경 미화 봉사활동을 3년간 해왔다. 또한 장애아동 입양기관에서 장애아동 보호 서비스 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다. 그리고 본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 교육 봉사활동을 해왔다. 이러한 다양한 봉사 활동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아졌다.
사회복지 분야와 관련된 실습 및 봉사활동 경험이 풍부하다. 이를 통해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서비스 제공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들은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1.4. 사회복지 전공 동기
처음에 사회복지라는 분야를 알게 되었을 때, 단순히 노인이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분야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사회복지는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기초수급자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분야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직접 경험해보고 사회복지라는 학문을 공부해보기 위해 전공하게 되었다.
2. 실습기관 선택 기준
2.1. 관심사 및 성향 고려
나는 무교이기 때문에 종교적인 요소가 포함된 사회복지기관은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