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콜버그의 도덕 발달단계 이론
2.1. 이론적 배경
2.2. 도덕성의 본질
2.3. 하인즈의 딜레마
2.4. 도덕 발달단계
2.4.1. 전인습 수준
2.4.2. 인습 수준
2.4.3. 후인습 수준
3. 콜버그의 도덕 발달단계 이론의 특징
3.1. 단계 구분의 특징
3.2. 도덕성 발달의 특징
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4.1.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
4.2. 교육적 시사점
5. 콜버그 이론의 한계
5.1. 도덕 판단과 행동의 불일치
5.2. 문화적 편향성
5.3. 퇴행 현상
5.4. 성별 차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콜버그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도덕 발달단계 이론을 제시하였다. 콜버그는 하인즈가 겪는 딜레마에 대한 이야기를 남자 아이들 72명에게 들려주고 이에 대한 몇 가지 질문을 3년 마다 물어보면서 아이들의 답이 성장과정에서 일정한 단계를 거쳐 변화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이론이 콜버그의 도덕 발달단계 이론이다. 남자아이들만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콜버그의 이론적 연구 바탕으로 인하여 콜버그의 도덕 발달단계 이론은 그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도덕 교육이 주입식 방법이 아닌 토론의 절차를 통하여 나아갈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으로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우선적으로 콜버그의 도덕 발달단계 이론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가 가지고 있는 도덕성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콜버그의 도덕 발달단계 이론의 도덕성 발달의 6단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콜버그의 이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면서 도덕 발달단계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2. 콜버그의 도덕 발달단계 이론
2.1. 이론적 배경
일반적으로 도덕성 발달이론은 크게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세 측면에서 접근한다. 정신분석이론으로 접근하는 도덕성 발달이론에서는 사회화 과정과 도덕성의 발달을 쾌락 충동의 통제, 죄의식의 발로, 무의식적인 부모의 가치를 반영하는 심리 구조의 측면에서 설명한다. 사회학습이론에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서는 보상, 벌, 모델링의 효과에 의해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행동 패턴을 습득하는 것을 도덕성의 발달 단계로 간주한다.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에 발달에 대한 접근은 대부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바탕으로 전개되었는데, 도덕적 판단과 그에 대한 합리화는 사회 현상에 대한 지적 능력의 발달로 인한 것으로 바라본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발달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피아제는 인지 발달과 도덕발달은 서로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으며 인지발달단계의 논리적 조작이 있어야 도덕적으로 새로운 단계로 전환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피아제가 이론화한 도덕적 추론들이나 콜버그가 이론화한 도덕성의 발달단계들은 모두 일정한 방향을 향하여 나아가는 발달 경향이나 혹은 불변적인 계열을 의미하고 있다. 인지발달이론은 도덕적 성숙의 최종상태는 범문화적인 일반적 경향을 보이며 인지에 의해 도덕적 행동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리고 도덕적 행동이란 옳고 그름에 대한 의식적인 선험적 판단에 기초한 행동이라고 본다.
2.2. 도덕성의 본질
콜버그는 도덕성을 학습된 지식 체계가 아닌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행동규칙의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그는 이러한 도덕성은 인간이 출생해서 바로 갖게 되는 것이 아니고 신체와 정신의 성장과 발달에 의한 인지 발달과 함께 점차 발달해 가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그는 도덕성을 도덕적인 갈등상태를 해결하려는 능력으로 보았는데,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판단의 능력을 도덕성과 연관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판단 능력이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도덕성 발달 단계로 나누어 그의 이론을 정립하였다.
콜버그는 각 개인마다 도덕적 문제를 판단하기 위한 인지적 틀이 존재하며 이러한 인지적 틀이 성숙해 나가는 것을 도덕성 발달의 핵심으로 생각하였다. 즉 개인이 인지적으로 성숙해감에 따라 도덕적 문제를 개념화하고 판단하는 인지적 틀이 발달하게 되고, 이에 따라 점차 성숙된 도덕적 판단 능력과 이에 맞는 행동이 가능해지는 것으로 보았다.
콜버그의 도덕성의 본질을 다음의 세 ...
참고 자료
콜버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문용린 역, 아카넷, 2000
신명희, 강소연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8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국내석사]
박보라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국내석사]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국내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