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현장 에서 심리 평가를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심리평가를 윤리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어떠한 측면들을 인식하고 있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적어보시오

  • 1
  • 2
  • 3
  • 4
  • 5
  • 6
  • 7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상담 현장 에서 심리 평가를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심리평가를 윤리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어떠한 측면들을 인식하고 있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적어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의 의미와 진행과정
1.1. 상담의 정의
1.2. 상담의 진행과정
1.2.1. 내담자와 관계 맺기 단계
1.2.2. 내담자 이해하기 단계
1.2.3. 상담사례개념화 단계(종합분석)
1.2.4. 상담전략으로 조력 및 촉진 단계
1.2.5. 상담종결 단계

2. 상담사의 윤리
2.1. 윤리란
2.2. 윤리강령과 윤리의식
2.3. 취약할 것으로 예측되는 상담사 윤리요강: 전문적 능력
2.4. 상담 윤리의 중요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의 의미와 진행과정
1.1. 상담의 정의

상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상담은 성격이론에 근거해 사고, 감정,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성취하기 위한 체계적 방법이다(Corsini, 2002). 또한 상담은 증상을 제거, 수정, 경감하고 장애행동을 조절하며 긍정적인 성격발달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훈련된 사람이 환자와 전문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정신적 문제를 심리학적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다(Wolberg, 1977). 나아가 상담은 상담자(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상담자(치료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Garfield, 1995). 이에 다양한 상담 정의들의 공통점을 요약하면, 상담은 공적인 국가보건제도 범위 내에서 학문적 기초와 경험적 검증을 거친 병리 및 치료이론에 근거하여 효과적 절차와 방법으로 신뢰성 있게 실시되며 윤리적 규범에 따라 심인성 질병과 장애를 가진 환자를 치료하는 활동이다(Senf & Broda, 1996).


1.2. 상담의 진행과정
1.2.1. 내담자와 관계 맺기 단계

내담자와 관계 맺기 단계는 상담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상담사는 내담자와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어려움을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먼저, 상담사는 내담자에게 안전하고 비판 없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 내담자가 자신을 열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단계의 핵심이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경험, 감정, 생각을 비판하지 않고 수용하며,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려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와의 심리적 연결을 강화하고, 내담자가 이해되고 지지받는다는 느낌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상담사는 명확하고 개방된 의사소통을 유지해야 한다. 상황, 목표, 기대치 등을 내담자에게 명확히 설명하고, 상담의 진행에 대한 투명성을 유지함으로써 내담자와의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다. 아울러 내담자들은 각자의 개성과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담사는 맞춤형 접근법을 사용해야 한다. 다양한 상담 기법과 이론을 유연하게 적용하여 내담자에게 최적의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상담사는 자신의 가치, 편견, 감정 등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자기인식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효과적이고 객관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울러 내담자와 상담사는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어떻게 이를 달성할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는 상담의 방향성을 확립하고 내담자가 변화를 경험하도록 돕는 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상담사는 내담자와의 상담 과정에서 나오는 정보를 비밀로 유지해야 한다. 내담자의 신뢰를 보호하고 개인 정보 보호에 철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처럼 내담자와 관계 맺기 단계는 상담의 성공적인 ...


참고 자료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권석만, 학지사, 2012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사례개념화의 실제』이명우,학지사,2018
『개인상담의실제』 박태수,고기홍 학지사 2007
『상담이론과실제』 김병석, 김지현, 최희철, 선혜연 2015
강진령 (2009). 상담자 윤리. 학지사.
「상담이론과 실제」 교안, 해커스 평생교육원
김현아 (2013). 상담철학과 윤리. 학지사.
강이영 (2018). 상담 수련 과정에서 비윤리 경험의 실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 치료/
김은혜, 윤아랑 (2017). 초심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들.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