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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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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글로벌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를 배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글로벌 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 배상 사례1: 폭스바겐
2.2. 글로벌 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 배상 사례2: 존슨앤존슨
2.3. 시사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글로벌 기업은 세계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들의 행동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세계 여러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는 만큼, 그들이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심각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글로벌 기업이 소비자에게 미친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책임을 지고 적절히 배상하는 사례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사례들은 기업이 윤리적 책임을 다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며, 향후 유사한 상황에서 다른 기업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2. 본론
2.1. 글로벌 기업이 소비자에게 입힌 손해 배상 사례1: 폭스바겐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은 2015년에 발생한 사건으로, 독일의 자동차 제조업체 폭스바겐이 디젤 엔진 차량의 배출가스량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환경 규제를 위반한 사건이다.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약 1,100만 대의 폭스바겐 디젤 자동차가 실제보다 적은 배출가스량을 표시하게 되었으며, 이는 소비자들이 구매한 차량의 가치 하락과 환경오염 문제를 야기했다.

미국에서만 47만 대 이상의 차량 소유자가 직접적인 피해를 입었으며, 이에 폭스바겐은 이들 소비자들에게 평균 5,000달러에서 10,000달러의 배상을 제공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폭스바겐은 미국에서만 150억 달러 이상의 벌금과 배상금을 지불해야 했으며, 유럽을 포함한 다른 지역에서도 추가적인 배상과 소송이 이어졌다.

이...


참고 자료

무역학 개론 교안
오마이뉴스 <글로벌 기업들, 한국 소비자만 만만하게 보는 덴 이유가있다> http://omn.kr/1qk10
투데이뉴스<이케아, 반복되는 서랍장 리콜 차별. 북미는 되고 한국은 제외논란>http://www.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323
쿠키뉴스 < 글로벌 기업의 연이은 리콜 사태, “국내‘리콜보험’ 필요성 확대될 것”> http://www.kukinews.com/newsView/kuk201609190002
YTN<글로벌 기업이 한국 리콜 무시하는 이유> https://www.ytn.co.kr/_ln/0102_20*************458
KBS NEWS<맥도날드는 왜 커피 온도를 낮췄나?>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4021288&ref=A
https://blog.naver.com/kpetronews/221616273173
https://blog.naver.com/vonin135/220515816827
<이케아 ‘리콜 서랍장’ 회수율 고작 11%, 국내 소비자 ‘불안’> http://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7767
더스쿠프<모럴해저드의 기록, 폭스바겐에 소비자는 봉이었다>
http://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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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오, 「무역학개론」, 두남,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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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한경 외, 「다국적 기업 경영론」, 형설출판사, 2023
함용석, 「기업경영의 이해」, 신영사, 2022
박정한,“폭스바겐 '디젤스캔들'로 영국 운전자에 3천억원 보상”, 글로벌 이코노믹, 2022.05.29.(https://news.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2205291118409706e8b8a793f7_1/article.html?md=20220529112117_U)
김경수,“폭스바겐 獨 디젤게이트 피해 소비자에게 830만원 보상.한국은?”, 데일리카, 2020.03.02.(http://www.dailycar.co.kr/content/news.html?type=view&autoId=35984)
홍신영, “개인정보 유출 페이스북‥‘1인당 30만 원씩 지급하라’”, mbc뉴스, 2021.10.29.(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311009_3493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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