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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이해교육론- 듣기와 읽기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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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이해교육론- 듣기와 읽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듣기의 특징
2.2. 읽기의 특징
2.3. 듣기와 읽기의 공통점
2.4. 듣기와 읽기의 차이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는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지식을 저장하고, 그것을 새로운 세대에게 전수하며 문화를 창조하는 대표적인 활동 방식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세계를 인식하고, 해석하고, 재창조 하는 등 다양한 사고 활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언어의 이해 활동은 듣기와 읽기 두 가지가 있으며, 언어 교육의 맥락에서 이 두 가지 활동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듣기와 읽기는 언어 이해 능력으로 분류되며, 단순히 전달 내용을 듣거나 읽으면서 이해하는 차원을 넘어 상호 의사소통을 위한 정보 교류의 기반이 된다. 따라서 듣기와 읽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은 언어교육의 현황을 돌아보고 향후 한국어 이해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2. 본론
2.1. 듣기의 특징

듣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듣기는 순간적인 집중력을 요하는 고등 사고 능력이다. 화자와 청자가 시간적,공간적 상황을 공유하여 이들 간의 사회적 정의적 관계가 듣기에 영향을 준다. 듣기는 말하기와 상황을 공유하므로 분리되기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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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학당재단 2013 세종한국어1(증보판) 도서출판하우
세종학당재단 2019 결혼민자 한국어1 도서출판하우
김종덕 2022 한국어발음교육론 도서출판박이정
박은하 2018 ‘한국어 통합 교재에 나타난 발음 내용의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대구 대학교 한국어문학과 제18호4권 269-278
박기영 202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발음교육론교안 배론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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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성, 『한국어 읽기 전략』. 한국문화사, 2021
임현빈, 「영어 듣기와 읽기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왕효성. 「대본미리 읽기가 듣기에 미치는 효과: 중국인 대학생의 한국시트콤 시청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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