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역의 청소년이 지역사회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의 청소년이 지역사회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
1.1. 청소년의 봉사활동과 관련된 주관적 내용과 환경 파악
1.2. 봉사활동 참여 청소년의 특성 분석
1.3. 봉사활동 관련 주관적 내용과 여건에 대한 SWOT 분석
1.4. SWOT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봉사활동 지도방안 제시
1.5. 동기 및 욕구 개발
1.6. 자아존중감 향상
1.7. 단계별 체계적 교육
1.8. 자발적인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1.9. 지역 청소년 봉사활동 지원체계 구축
1.10. 참여 동기 강화
1.11. 부모교육 및 홍보
1.12. 학교의 지원체계 활성화
1.13. 기관 간 봉사활동 연계망 구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의 청소년이 지역사회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
1.1. 청소년의 봉사활동과 관련된 주관적 내용과 환경 파악
청소년의 봉사활동과 관련된 주관적 내용과 환경을 파악해 보면, 다음과 같다.
000는 어머니께서 자원봉사활동을 열심히 하고 자원봉사센터 소속 소양 강사님으로 활동하고 계신 분이라 어릴 때부터 엄마의 봉사하는 모습을 보고 자랐다. 이에 000는 가정에서부터 봉사활동에 대해 준비되어 있었고, 적성과 진로에 맞는 봉사활동을 찾아서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000는 어릴 때부터 엄마와 함께 연탄배달 봉사와 유원지 휴지줍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봉사활동을 경험하고 배워왔다. 000는 고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엄마와 함께 가족봉사단에 가입하여 복지관 반찬배달 봉사도 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자원봉사는 바른 인성과 가치관 형성을 위하여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000는 질풍노도의 성장기이므로 그때그때 감정에 따라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000는 봉사활동 전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사전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으나, 현재 교육은 형식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은 상황이라고 느끼고 있다. 000는 학교에서의 봉사활동 교육이 중구난방으로 진행되고 있어 불만을 느끼며,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000는 봉사활동을 위해 학교 내 봉사동아리에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다. 000는 학교 내 봉사동아리인 이티(교사에 관심있는 친구들의 모임) 동아리에 가입하여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한 학습멘토링 봉사를 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들은 자발적으로 봉사동아리를 만들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전문소양교육강사가 학교로 파견되어 교육을 실시할 때, 000와 다른 친구들은 제대로 듣지 않고 집중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000는 이러한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무관심을 보여주었다.
또한 000는 자원봉사 현장에서의 관리와 관련해서 바람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열심히 하고 있는데 진정성 없이 와서 다른 친구들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치니 페널티를 주어 한주나 한 달 정도 이 기관에 봉사를 못 오게 하는 규정을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봉사활동 현장에서의 관리 문제점을 알 수 있다.
종합해보면, 청소년의 봉사활동과 관련된 주관적 내용으로는 가정에서부터 봉사활동에 대해 준비된 모습, 봉사활동에 대한 규칙적 참여의 어려움, 체계적인 사전 교육의 필요성, 봉사동아리를 통한 자발적인 참여, 그리고 봉사활동 관리에 대한 바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봉사활동 관련 환경으로는 자원봉사센터와 연계된 가정 배경, 학교 내 봉사동아리 활동, 그리고 학교 및 지역사회 수준의 전문 교육 기회 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1.2. 봉사활동 참여 청소년의 특성 분석
청소년 000은 고등학교 2학년생으로 남학생이며, 어릴 때부터 부모님을 따라 봉사활동을 시작하였다. 000의 어머니는 현재 **시 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소양교육 전문 강사로 활동 중이다. 장래희망은 자동차 정비나 기계 관련 일을 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0은 현재 **시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미디어 음향 부분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문화의 집 봉사동아리에 소속되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000의 자원봉사 경력은 9년이며, 현재 기관에는 2년째 활동하고 있다.
000은 봉사활동을 하고 돌아오는 길에 항상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하였다. 또한 봉사활동을 하다 보면 봉사할 곳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친구들에게 자신이 하고 있는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추천하고 있다고 하였다.
000은 어릴 때부터 엄마에게 자원봉사의 자세, 태도, 주의점 등에 대하여 교육을 받으며 자랐다. 또한 엄마가 자원봉사센터 직원들과 친밀하게 지내며 소양 강사로 활동하고 계셔서 항상 직원들과 소통하며 지내고 있다고 하였다.
1.3. 봉사활동 관련 주관적 내용과 여건에 대한 SWOT 분석
가정에서부터 자원봉사활동에 준비된 청소년 000은 어머니의 자원봉사활동 모습을 보면서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처럼 가정환경에서부터 자원봉사활동에 도움이 되는 요인이 형성되어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하지만 청소년 000은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전 교육이 체계적이지 않고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어 이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는 청소년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내실 있는 운영이 부족하다는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000은 봉사동아리를 통해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봉사활동 기관을 알게 되었다는 점은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다. 봉사동아리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봉사기관을 탐색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이 대부분 학교와 지역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활동 영역이 제한적이라는 점은 위협 요인이 될 수 있다. 청소년들이 봉사활동 참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1.4. SWOT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봉사활동 지도방안 제시
SWOT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봉사활동 지도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기-욕구 개발이다. 청소년들의 자원봉사 참여 동...
참고 자료
김영인(2022).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김범수(2014). 『자원봉사론』. 서울: 학지사.
송민경(2018). 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쟁점 연구. 『청소년학연구』.
박충우(2013), 사회적 자본이 자원봉사활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곽미정·정희남·김종범(2016).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지속의사가 청소년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연구와 개선점.『한국거버넌스학회보』.
이수현(2011),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이 비행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지지를 매개변수로 하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진희(2016). 자원봉사자의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과학연구』.
이해주 외(2011) 자원봉사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김동배(200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
류기형 외(2013) 자원봉사론, 양서원
김범수(2015) 자원봉사론, 학지사
마그리에트 마리 고바트(2002) 세계의 자원봉사활동, 아르케
이성록(2003) 자원봉사 매니지먼트, 지식과 경영
김상혜(2010) 자원봉사의 관리 전략과 실제, 대경
표갑수(2010)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김영호 외(2006) 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권중돈 외(2008) 자원봉사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
배기효 외(2007) 자원봉사론, 공동체
최유미(2015) 자원봉사관리론, 공동체
최덕경 외(2012)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공동체
이윤식,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2005
김경동, 설동훈, 청소년의 사회적 삶과 태도,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제16권-제2호, 서울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4
김창세,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 지역자원봉사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 전남대학교대학원, 2001
박재택, 자원봉사, 세계의 흐름과 지자체 시민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월드컵조직위원회 자원봉사전문위원회 위원, 2002
여성가족부, 『청소년 참여지원정책의 성과:UN이 주목하는 한국 청소년 참여기구』, 여성가족부, 2012.
최창욱, 『청소년참여기구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원선화, 『청소년복지론』, 올리, 2018.
노혁,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