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실습 개요
실습 개요는 실습생이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습을 수행한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실습기관에 대한 소개, 실습기간, 실습목적 및 목표, 실습내용 및 진행사항 등을 포함한다.
실습기관인 LH행복꿈터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는 2008년 1월에 용인시 동백동 임대단지에 거주하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설립되었다. 방과 후 생활과 학습지도, 무료급식을 시행하며 부모님의 손길이 많이 필요로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의 역할을 함께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 2014년 11월에는 지역아동센터로 신고되어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보호, 학습지도와 문화지원, 상담과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전체의 돌봄과 치유, 회복을 도모하는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습기간은 2019년 5월 2일부터 5월 23일까지 총 120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실습생의 목표는 동백푸른학교지역아동센터에서 배운 경험을 현장에서 그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었다. 구체적인 실습내용으로는 아동센터로서 대상자들에 대한 관리 경험, 대상자들에 대한 사례관리, 프로그램 계획 및 진행, 국가 복지 시스템 실습 등이 포함되었다.
1.2. 실습 진행 내용
1.2.1. 아동복지의 이해(학습 생활지도)
아동복지의 이해는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을 통해 아동들의 다양한 복지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실제 생활지도 및 학습 지원 등의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들의 등교 관리부터 학습지도, 특별활동 프로그램 참여, 식사와 간식 지원, 귀가 지도 등 아동의 전반적인 생활을 지원하는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
먼저 아동의 등교 관리와 학습지도 과정에서 실습생은 아동들의 등교 확인 및 기록, 결석 아동에 대한 관리, 저학년 및 고학년 아동들에 대한 학습지도 보조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아동들의 학습 수준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개별 아동의 학습 능력과 이해도에 맞춘 맞춤형 지도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경우 수학, 국어 등 기초 교과 학습에 대한 지원이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특별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아동들의 활동 참여도와 흥미도를 관찰할 수 있었다. 관찰 결과, 아동들은 오카리나, 연극 등의 특별활동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아동복지 서비스에서 아동의 잠재력 개발과 자아실현을 위한 다양한 문화 및 예술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은 아동들의 식사와 간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