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삼각무역의 전개와 영향 및 유럽 발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삼각무역과 그 영향
1.1. 르네상스와 대항해시대
1.2. 삼각무역의 형태
1.2.1. 삼각무역의 정의
1.2.2. 대서양 노예무역의 과정
1.3. 삼각무역이 미친 영향
1.3.1. 베네치아 공화국의 몰락
1.3.2. 유럽으로의 귀금속 유입과 물가혁명
1.3.3. 자본주의와 부르주아 계급의 등장
1.3.4. 플랜테이션 농업과 노예제도
1.3.5. 서구 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사상의 발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삼각무역과 그 영향
1.1. 르네상스와 대항해시대
보통 사람들은 서양의 역사를 14세기 경 피렌체에서 시작된 르네상스를 기점으로 근대와 중세로 구분하곤 한다. 르네상스는 인본주의를 바탕으로 한 문화와 예술, 학문의 부흥운동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 이전의 중세 유럽은 소위 말하는 '암흑시대'였다. 중세시대 유럽에서는 종교라는 휘호아래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고, 학문은 제대로 발전하지 못했다.
중세가 실제로는 암흑시기가 아니며 유럽은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물론 토마스 아퀴나스와 같은 뛰어난 철학자가 나온 것도 중세이고, 이 시기에 엄청난 양의 중교 예술 작품이 탄생하고 건축물들이 지어진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하더라고 중세에 인류가 진일보했다고 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피렌체에서 시작된 르네상스는 유럽을 대항해시대로 나아가게 했다. 대항해시대란 15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중반까지 각 유럽 국가들이 신항로를 개척하고 신대륙을 발견했던 시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대항해시대가 발전하게 된 원인을 꼽자면 다음과 같다.
앞서 언급한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인한 학문과 예술 및 의식의 발전을 들 수 있다. 프레스터 존의 전설로 대표되는 종교적인 목적과 항해술의 발전 또한 큰 영향을 미쳤다. 다음으로 교역을 위한 신항로의 개척을 들 수 있다. 이 당시 동방과의 육상 교역로는 동로마 제국을 멸망시킨 오스만 제국에 의해 봉쇄되어있던 상황이었고, 유럽의 상인들은 비싼 값을 주어야만 동방의 물건들을 구입할 수 있었다. 이때 향신료, 비단, 차 등의 상품들은 권력과 부를 상징하는 것으로 높은 이윤을 남길 수 있는 상품들이었다. 대항해시대를 통해 동방의 상품들을(특히 향신료) 출처 ? 직접 수입할 수 있는 항로를 발견하기 위한 해외진출이 시작된 것이다.
1.2. 삼각무역의 형태
1.2.1. 삼각무역의 정의
삼각무역이란 16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대서양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무역 체계를 의미한다. 이는 유럽, 아프리카, 북미·남미(카리브 해) 세 지역 간의 교역으로 구성되었다. 구체...
참고 자료
로널드 핀들레이·케빈 H. 오루크, 『권력과 부』, 「에코리브르」(2015)
잭 터너, 『스파이스』, 「따비」(2012), p.79
마크 애론슨·마리나 부드호스, 『설탕, 세계를 바꾸다』, 「검둥소」(2013)
곽문환, 『18세기 설탕산업, 노예무역 그리고 영국 자본주의』
강철구 이화여대 교수 칼럼 ‘세계사 다시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