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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학협력 활동 계획
1.1. 개요
산학협력이란 정부, 지방자치단체, 정부출연기관, 산업체 등이 교육기관과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협력함으로써 산업체의 기술애로 사항의 해결 및 신기술의 개발을 지원하고 이를 교육에 반영하여 관련 산업의 필요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산학협력교수의 역할이 필요하며, 산학협력교수는 현장의 지식 및 기술을 교육에 반영하고 확산시키며 관련 연구 및 개발과 산업체 등으로부터의 기술이전과 산업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지도 및 취업 연결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에 본 지원자는 산학협력 공동연구, 학생의 취업활동 및 창업활동의 지원, 특허 및 기술 이전 등 산학협력 교수의 맡은 바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하여 산학협력활동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1.2. 수업/학사관리
먼저, 산학협력교수에게 배당되는 수업에 있어서는 수업내용은 현장실무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강의하고 학사 행정 처리를 기한 내에 처리하며, 학생의 취업관련 상담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학생의 취업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이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산학협력교수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에 대한 요구사항을 면밀히 수집, 분석하여 수업의 질적 강화를 도모하고 관련 자격증 취득률을 높이기 위한 제반 정보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수업지도에 있어서는 첫째, 학과의 특성 및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적정한 학년별 교과 목표를 설정, 운영함은 물론, 과목별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연간, 학기별 학습지도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일관성 있고 지속성 있게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 둘째, 각 교과목별 학습목표를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지도하고, 능력에 알맞은 성취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방법을 제공하며, 이를 위한 계획적인 배려와 지도를 통해 학습 결손이 누적되거나 학습 의욕이 저하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셋째, 교과수업은 탐구적인 활동을 통하여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새로운 사태에 적용하는 기회를 많이 가지게 되도록 유도하며, 학생들이 교과별 학습방법을 익혀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넷째, 교과목별 학습의 개별화가 이루어 지도록 유도하여 학습성과를 극대화하도록 하고, 발표/토의, 실험, 실습 등의 직접 체험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교수가 직접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 끝으로, 교양과목은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하여 장차 사회인으로서 필요한 교양능력을 구비토록 지도하고, 필요시 기초학습능력 저조자에 대해서는 전공부적응으로 이탈하지 않도록 별도 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토록 하고 있다""
1.3. 취업/인재 양성
학생의 취업은 산학협력교수의 가장 주된 업무 중 하나이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기 침체와 실업률 증가는 물론 취업률 또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따라서, 관련 기업의 신입사원 공채의 기회도 점차 줄어들고 있는 실정으로 앞으로 산학협력교수의 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취업률은 학교, 학과의 이미지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 취업분야의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시스템과 이를 통한 신속한 정보제공이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학생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체 방문 등을 활성화하여 취업연계 기업을 발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기획, 유치, 운영하고 상시적인 취업지도 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학과 취업률 제고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 활동을 추진하도록 하겠다. 먼저, 현장실무중심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현장실무위주의 교육과정 개편을 추진하고, 현장중심 교육기회를 제공 및 확대한다. 여기에는 산업현장실습 확대, 실무현장 견학(분야별), 분야 전문가 초빙교육 등 맞춤형 산학협력교육 강화 등이 포함된다. 또한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적용하고, 대학-업체와의 네트워크와 산업현장과 연계된 실습실을 구축할 것이다.
다음으로 취업과 연계한 특화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맞춤형 특성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잠재역량을 제고한다. 여기에는 각종 공무원 시험과 연계한 가산점 적용 자격증 취득 추진, 그리고 장차 산업역군으로서 필요한 "직무능력 인증제" 도입 및 운용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현장실무중심의 교육 강화와 취업과 연계한 특화교육 추진을 통해 학과 취업률 제고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4. 산학협력활동
산학협력활동은 대학과 산업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 협력함으로써 산업체의 기술애로 사항을 해결하고 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