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최근 만 10년(2012년~2022년) 간 로봇에 의한 인적 산업재해 및 사망률 통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최근 3년간 미국, 영국, 일본, 한국의 사고통계 분석
1.1. 교통사고
1.1.1. 나라별 교통사고 원인분석과 특징
1.2. 자살
1.2.1. 나라별 자살률 원인분석과 특징
1.3. 산업재해
1.3.1. 나라별 산업재해 원인분석과 특징
2. 코로나와 비대면 추세
2.1. 코로나19의 이해
2.2. 언택트 트렌드의 가속화
2.3. 코로나19와 외식산업
2.4. AI, 드론, 로봇 등 첨단 기술 활용 전염병 대처
2.5. 드론 배송
2.6. 모바일 뱅킹
2.7. 무인 매장의 보편화
3. 코로나19 사태와 경제적 상황
3.1. 오미크론 변이
3.2. 오미크론 변이와 백신 개발
3.3. 코로나19 감염병의 정부 대응 지침
3.4. 경제 성장 전망
3.5. 코로나19와 관광산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최근 3년간 미국, 영국, 일본, 한국의 사고통계 분석
1.1. 교통사고
1.1.1. 나라별 교통사고 원인분석과 특징
교통사고 원인분석과 특징에 대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통사고의 발생원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인적요인이다. 도로교통의 경우 운전자와 보행자 등 교통사고에 직접 연관된 사람을 중심으로 사고원인을 분류할 수 있으며, 항공이나 해운, 철도의 경우에도 운전자 중심으로 분류된다. 차량요인은 도로차량, 항공기, 선박, 철도차량 등 수송수단의 결함 여부가 사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환경요인은 운전자의 안전주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주간과 야간, 도로의 차선수, 강수 혹은 강설에 의한 시야확보의 어려움, 노면의 미끄러운 상태 등이 포함된다.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이러한 세 가지 요인 중 한 가지 혹은 2~3개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국가별 특징을 살펴보면, 미국과 영국의 경우 교통사고 원인에 대한 심층분석 결과 인적요인, 차량요인, 환경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각 요소의 누적합계로 볼 때, 도로환경요인이 28~34%, 인적요인이 94~95%, 차량요인이 8~12%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1970년 3,069명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22년 기준 하루 평균 7.5명 수준으로 줄었다. 그러나 여전히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이 보행 중 사고, 고령자 사고, 음주운전 사고 등이다. 특히 이륜차,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사고 사망자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미국의 경우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운전자의 부주의, 음주운전, 과속 등이다. 특히 휴대폰 사용, 음식 섭취, 승객과의 대화 등 운전 중 다른 행위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심각한 수준이다.
영국에서는 과속, 부주의한 운전, 음주운전 등이 주요 사고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 보행 중 사고, 이륜차 사고, 교차로 사고 등이 주요 특징이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자의 사고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이와 같이 각국의 교통사고 특징과 원인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운전자의 부주의, 음주운전, 과속 등 인적요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교통안전 정책의 핵심은 운전자 교육 및 법규 준수 강화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자살
1.2.1. 나라별 자살률 원인분석과 특징
한국 자살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은 2003년 이래로 OECD 34개 회원국 가운데 자살로 인한 사망률 1위를 고수하고 있다. 한국의 자살률은 심각한 수준이며, 이는 한국 사회의 삶의 질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급증하는 한국 여성의 자살률의 한 원인으로 "여성에 대한 (한국사회의) 모순적인 기대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실제로 치열한 한국의 교육 시스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여성들은 직장에서 차별을 받고, 가정에서는 육아에 전념해야 한다는 선입견에 시달리고 있다. 셋째, 한국 여성들은 성차별적인 외모 기준, 여성 혐오, 성적 학대, 몰카 등 혐오스러운 관행을 용인하는 (한국사회의) 문화에 노출돼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압박과 차별이 한국 여성의 자살률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의 자살률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의 경우 자살률이 매년 증가하는 이유는 특히 청소년 사이에서 자살률의 증가가 기분 및 정서 장애의 증가와 어느 정도 겹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와 더불어 오피오이드 과다복용과 자살 사이의 관계에 상당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둘째, 영국의 경우 가장 일반적인 자살 방법은 교수형이며, 남성 자살의 59.4%, 여성 자살의 45%를 차지한다. 또한 영국에서는 가정용 가스 흡입이 20세기 중반에 가장 흔한 자살 방법이었으나, 독성 일산화탄소를 함유한 석탄가스를 무독성 천연가스로 대체한 결과 1990년대에는 완전히 사라졌다. 셋째, 일본의 자살률 증가 원인으로는 경제불황, 우울증, 사회적 압력, 실직 등이 지적된다. 또한 집단의식에 의해 억눌렸던 불안감과 고립감이 시간차를 두고 분출됨으로써 여성 자살률이 증가하는 경향도 나타났다.""
1.3. 산업재해
1.3.1. 나라별 산업재해 원인분석과 특징
한국의 산업재해 특징은 다른 국가에 비해 노동자 사망비율이 높다는 것이다. 10만 명당 사망자 수를 보면 2020년 0.46명, 2021년 0.43명, 2022년 0.43명으로 OECD 국가 평균 보다 낮은 수준이지만 그에 비해 여전히 높은 편이다. 특히 사고 유형을 살펴보면 건설업에서의 산업재해 사망자가 40%를 상회하고, 5인~49인 규모의 사업장에서도 40%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작은 사업장에서의 산업재해에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또한 60세 이상 근로자의 산업재해 사망자가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등 고령 근로자의 안전관리에도 취약한 모습이다. 주된 재해 유형으로는 "떨어짐"이 가장 많은데 전체 산업재해 사망자의 약 37%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한국의 산업재해는 작은 사업장과 건설업, 고령 근로자 등에서 특히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추락 등 기본적인 안전관리에도 부족함이 있다고 할 수 있다.미국의 산업재해 특징은 총기사고와 가정 내 사고가 많다는 것이다. 미국은 총기법이 엄격하지 않아 산업 현장에서의 총기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의료보험 체계가 잘 구축되어 있지 않아 질병으로 인한 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마약중독으로 인한 사고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산업재해 사망자 수는 2020년 인구 10만 명당 3.6명, 2021년 3.5명, 2022년 2.3명으로 OECD 국가 평균 보다 다소 높은 편이다. 이처럼 미국은 총기법 규제 미비와 취약한 의료보험 체계로 인해 산업 현장에서의 사고와 가정 내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코로나와 비대면 추세
2.1. 코로나19의 이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은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급성 호흡기 증후군으로, 폐렴 증상이 전형적인 중증의 형태이다. 이는 같은 코로나바이러스과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2002년 유행)과 중동호흡기 증후군(MERS, 2012년 유행)과 비교했을 때 감염확률과 전파력이 월등히 강하고 변이도 자주 일어나 세계 각국의 보건당국이 대처에 애를 먹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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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언택트'로 변신 꾀하는 오프라인 매장들,김병주,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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