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제경영 트리플바텀라인 요소 중요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4차 산업혁명과 지속가능한 발전
1.1.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1.2.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삶의 변화
1.3. 과거와 차별화된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1.4. 제조업의 전망 및 정책적 시사점
2. 트리플 바텀 라인의 개념과 실행
2.1. 트리플 바텀 라인의 3가지 요소
2.2. 지구(Planet)의 중요성
2.3. 글로벌 기업의 사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제4차 산업혁명과 지속가능한 발전
1.1.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사물인터넷으로 모든 현실세계의 정보를 온라인상의 클라우드 시스템에 탑재하여 인공지능의 정보 분석과정을 거쳐 인간이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예측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주요 특징으로는 AR/VR, AI, 빅데이터, 로봇, IoT, 클라우드, 3D 프린터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기술들이 제조업을 중심으로 융합되면서 생산성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은 제조업에서의 생산성 혁명이라고도 불리는데, 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제품 생산 과정을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만들어 생산력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생산 방식의 변화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과 소비자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1.2.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삶의 변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삶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1980년대 이후 구매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IT 기술의 발달로 도매제조업체나 소매업체가 전 세계적으로 제품 개발 성과를 위해 최적의 자재, 장비, 기술, 인력 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수준의 기술로 제조 현장을 유지하기 위해 국내 섬유의류 산업에서 축적된 기본 및 첨단 기술과 발달된 제조 인프라 시스템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대량생산과 정확하고 빠른 봉제 등 제조 현장에서의 생산량과 제품 퀄리티가 크게 향상되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제조업은 제조업, 서비스, 소비자를 하나로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을 만들어내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생산 네트워크 패션 플랫폼이 등장했는데, 이는 디자인/생산 단계의 온라인 생산 관리 및 제조 플랫폼, 생산/유통 단계의 사이즈 추천, 가상 착용 서비스 플랫폼, 디자인/생산 단계의 친환경 패션 비즈니스 플랫폼 등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이를 통해 개인화, 봉제산업 활성화, 디지털 기술 활용, 지속가능성 등 핵심 특징들이 구현되고 있다"
또한 비대면 소비자 경험과 커뮤니케이션이 강화되면서 패션 제품의 기획, 디자인, 생산, 유통, 마케팅의 전 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다. 첨단 기술을...
참고 자료
해커스 국제경영 교안
헬시 씨즈(Healthy Seas)와 함께 맞는 2023년 지구의 날
https://www.hyundai.com/worldwide/ko/brand-journal/sustainable-vision/earth-day-2023-with-healthy-seas?cmpid=SEA|ACCOUNT:HyundaiWorldwide|CAMPAIGN:2024KRCompany|ADGROUP:Sustainabillity|ENGINE:GOOGLE|NETWORK:SEARCH|REGION:KR|KEYWORD:%ED%99%98%EA%B2%BD%EB%B3%B4%ED%98%B8|MATCHTYPE:b&gad_source=1&gclid=CjwKCAjw8rW2BhAgEiwAoRO5rOSqRpoOjQuKlevClbB7bS8xB_65bJg46Rgzj0rw07NiXblBSWI57hoC0tgQAvD_BwE
헬시 씨즈
https://www.healthyseas.org/about-us/
그린스완, 존 엘킹턴, 정윤미 번역, 더난 출판사, 2021
해커스 경영정보시스템 교안 pp.21-25
위키백과 제4차 산업혁명
https://ko.wikipedia.org/wiki/%EC%A0%9C4%EC%B0%A8_%EC%82%B0%EC%97%85_%ED%98%81%EB%AA%85
4차 산업혁명과 정보통신의 이해. 저자 김정섭, 이호창, 양인창. 출판사 한빛 아카데미. part 2 - chapter7,8
4차 산업혁명. 저자 김대호.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pp.1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