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국, 영국, 일본, 한국의 최근 만 10년 로봇에 의한 인적 산업재해 및 사망률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통사고
2.1. 미국의 교통사고 특징
2.2. 영국의 교통사고 특징
2.3. 일본의 교통사고 특징
2.4. 한국의 교통사고 특징
3. 자살
3.1. 미국의 자살 원인분석
3.2. 영국의 자살 원인분석
3.3. 일본의 자살 원인분석
3.4. 한국의 자살 원인분석
4. 산업재해
4.1. 미국의 산업재해 특징
4.2. 영국의 산업재해 특징
4.3. 일본의 산업재해 특징
4.4. 한국의 산업재해 특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는 산업이 매우 발전하면서 다양한 산업이 발생했고, 다양한 공장이 만들어지고 다양한 사람들이 일을 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가 다양해지고 발전하면서 첨단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사람들은 이전에 없었던 사고를 겪기도 하고 문제를 겪기도 한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산업이 복잡해지면서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은 산업 재해를 겪기도 하고, 다양한 공장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여 다양한 문제를 겪기도 한다. 공장 기계에 의해 다치기도 하고, 심지어는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또한 공장에서 화학 물질에 노출되어 질병을 겪게 되고, 질병이 악화되어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길에서는 다양한 교통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사람들이 교통 법규를 지키지 않아 사고가 나기도 하고, 급발진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사람들이 문제를 겪고, 서로 다른 문제로 인해 갈등을 겪기도 한다. 개인의 문제로 인해 우울증 시달리는 사람도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인간관계가 힘들어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있다. 이로 인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람들도 발생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다양한 나라에서의 사고 통계를 살펴보려고 한다. 수많은 나라를 논하기보다, 미국과 일본, 영국과 대한민국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이들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고인 교통사고와 자살, 그리고 산업재해에 대해 조사하고 설명해볼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나라의 사망 원인에 대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하여 나의 견해를 논해보도록 하겠다.
2. 교통사고
2.1. 미국의 교통사고 특징
미국의 교통사고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사고 유형을 살펴보면, 차량 간 충돌이 전체의 42.6%를 차지하며, 다른 정지 물체와의 충돌이 26.5%, 보행자 충돌 사고가 19.6%로 뒤를 이었다. 특히 사망자가 발생한 차량 간 충돌 유형을 보면, Angle 충돌이 44.9%, 정면 충돌이 29.9%, 후방 충돌이 17.4%, 측면 및 기타 충돌이 7.8%를 기록했다.
사고 차량의 운전자 연령대별로는 20대에서 60대까지 약 17% 정도의 비율로 고르게 나타났으나, 운전 경력이 짧은 10대후반~20대 초반(4~8%)과 고령자(7.5~12.7%)의 비율은 평균보다 낮았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연령대는 25세에서 34세로 전체의 17.6%였으며, 이 연령대의 사망사고 비율 또한 가장 높았다.
미국에서는 매년 약 600만 건 이상의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며, 그 중 200만 건은 탑승자 부상과 관련되고 그 중 약 40만 건은 치명적인 부상으로 이어진다. 교통사고로 인해 매년 38,000여 명이 사망하고 있으며, 이의 주된 원인으로는 ① 산만한 운전과 운전 부주의, ② 음주 운전, ③ 과속운전, ④ 신호위반, ⑤ 난폭운전, ⑥ 공격적인 운전, ⑦ 졸음 운전 등이 지적되고 있다.
2.2. 영국의 교통사고 특징
영국의 교통사고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속이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영국에서는 운전자의 과속이 교통사고 발생의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한다. 특히 교차로나 시내 주행 시 과속으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둘째, 부주의한 운전이 문제로 지적된다. 핸드폰 사용, 정신적 분산 등 운전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운전자들로 인한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젊은 층에서 부주의한 운전이 많은 편이다.
셋째, 음주운전 사고도 문제가 되고 있다. 영국 내에서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상자도 상당수를 차지한다. 정부 차원에서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 강화 등의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완전한 예방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넷째, 교차로에서의 사고 비율이 높은 편이다. 교차로에서 신호 위반이나 부주의한 주행으로 인한 사고가 전체 교통사고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신호 위반의 경우 주말과 공휴일에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영국의 교통사고는 과속, 부주의한 운전, 음주운전, 그리고 교차로에서의 사고 등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의 지속적인 안전 대책 마련 및 단속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3. 일본의 교통사고 특징
일본의 교통사고 특징은 다음과 같다.
보행중 사망사고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데, 전체 사망사고의 37.9%를 차지한다. 오토바이 승차중 사망사고가 2위로 30.3%를 차지하고, 자전거 승차중 사망사고가 3위로 22.7%를 차지한다. 자동차 승차중 사망사고는 8.3%에 그치고 있다.
사망자 연령별로는 65세 이상이 40.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50대가 18.9%로 뒤를 잇고 있다.
주요 사고 장소로는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63.6%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시간대별로는 낮 시간대에 50.8%의 사고가 발생하여 야간 49.2%를 근소하게 앞서고 있다.
이처럼 일본의 교통사고 특징은 보행중 사고와 고령자 사고, 그리고 교차로에서의 사고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4. 한국의 교통사고 특징
한국의 교통사고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행 중 사고가 많다. 한국은 인구밀도가 높고 보행자 교통량이 많은 편이어서 보행 중 사고가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이 발생한다. 또한 운전자의 보행자 보호 의식이 부족하고 보행 환경이 미흡한 것도 주요 원인으로 지적된다.
둘째, 고령자 사고가 많다. 한국의 고령화 속도가 빨라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고령자 교통사고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고령자는 반응속도가 느리고 시력·청력이 저하되어 교통사고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
셋째, 음주운전 사고가 많다. 한국은 음주운전 단속이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음주운전 처벌이 약하고 음주 문화가 뿌리 깊어 음주운전 억제가 쉽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넷째, 지방도로와 이면도로 사고가 많다. 한국은 교통안전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방도로와 이면도로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도심 외곽 지역의 도로 설계와 관리가 미흡하고 운전자의 안전의식이 낮은 것이 주된 원인이다.
다섯째, 사업용 차량 사고가 많다. 한국은 화물차나 버스 등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비율이 높은 편이다...
참고 자료
TAAS, 「주요교통사고통계」
고용노동부,「산업재해 현황분석」
OECD, 「OECD Health Statistics」, 2023.07
지표누리, 「산재사망률」
U.S BUREAU OF LABOR STATITCS, 「Work Care」
CDC-Morbidity amd Mortality Weekly Report. Daniel C. Ehlman, ScD1,2 ; Ellen Yard, PhD1 ; Deborah M. Stone, ScD1 ; Christopher M. Jones, PharmD, DrPH3 ; Karin A. Mack, PhD. 2022.02.25.https://www.cdc.gov/mmwr/volumes/71/wr/mm7108a5.htm
New CDC Data Shows 4 Percent Rise in Suicides in 2021. Trust for America’‘s Healthhttps://www.tfah.org/story/new-cdc-data-shows-4-percent-rise-in-suicides-in-2021/
Provisional Suicide Deaths in the united states, 2022. 2023.08.10.https://www.cdc.gov/media/releases/2023/s0810-US-Suicide-Deaths-2022.html
NHTSA – Overview of Motor Vehicle Crashes in 2020. U.S.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22.3.
IIHS – Fatality Facts 2021 State by statehttps://www.iihs.org/topics/fatality-statistics/detail/state-by-state
NHTSA Estimates for 2022 show Roadway Fatalities Remain flat after two years of dramatic increases. 2023.4.20.https://www.nhtsa.gov/press-releases/traffic-crash-death-estimates-2022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number of fatal work injuries in 2020 the lowest since 2013. 2021.12.20. https://www.bls.gov/opub/ted/2021/number-of-fatal-work-injuries-in-2020-the-lowest-since-2013.htm
News release – census of fatal occupational injuries summary, 2021. https://www.bls.gov/news.release/pdf/cfoi.pdf
total number of suicides committed in japan from 2013 to 2022https://www.statista.com/statistics/622065/japan-suicide-number/
Number of suicides per 100,000 inhabitants in Japan from 2013 to 2022https://www.statista.com/statistics/622249/japan-suicide-number-per-100-000-inhabitants/
Number of fatalities caused by road traffic accidents in Japan from 2010 to 2022https://www.statista.com/statistics/661995/japan-road-traffic-accidents-fatalities/
Industrial Accidents Statistics in Japan (2020)https://www.jisha.or.jp/english/statistics/accidents_in_detail_2020.html
Industrial Accidents Statistics in Japan (2021)https://www.jisha.or.jp/english/statistics/accidents_in_detail_2021.html
Industrial Accidents Statistics in Japan (2022)https://www.jisha.or.jp/english/statistics/accidents_in_detail_2022.html
suicides in england and wales: 2020 registrationshttps://www.ons.gov.uk/peoplepopulationandcommunity/birthsdeathsandmarriages/deaths/bulletins/suicidesintheunitedkingdom/2020registrations
suicides in england and wales: 2021 registrationshttps://www.ons.gov.uk/peoplepopulationandcommunity/birthsdeathsandmarriages/deaths/bulletins/suicidesintheunitedkingdom/2021registrations
Quarterly suicide death registrations in England: 2001 to 2021 registrations and Quarter 1 (Jan to Mar) to Quarter 4 (Oct to Dec) 2022 provisional datahttps://www.ons.gov.uk/peoplepopulationandcommunity/birthsdeathsandmarriages/deaths/bulletins/quarterlysuicidedeathregistrationsinengland/2001to2021registrationsandquarter1jantomartoquarter4octtodec2022provisionaldata
Number of fatal injuries to workers in Great Britain from 1974 to 2022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92272/fatal-injuries-at-work-great-britain-by-employment-y-on-y/
Reported road casualties Great Britain, annual report: 2020. 2021.09.30.https://www.gov.uk/government/statistics/reported-road-casualties-great-britain-annual-report-2020/reported-road-casualties-great-britain-annual-report-2020
Reported road casualties Great Britain, annual report: 2021. 2022.09.29.https://www.gov.uk/government/statistics/reported-road-casualties-great-britain-annual-report-2021
Reported road casualties Great Britain, provisional results: 2022
2023.05.24.https://www.gov.uk/government/statistics/reported-road-casualties-great-britain-provisional-results-2022/reported-road-casualties-great-britain-provisional-results-2022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 한국 자살현황 – 10년간 자살현황https://kfsp-datazoom.org/korea01.do
보건복지부 – 2022년 자살률 25.2명, 전년 대비 0.8명(3.2%) 감소. KDI 경제정보센터. 2023.09.21.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자살예방정책과https://eiec.kdi.re.kr/policy/materialView.do?num=243010&pg=&pp=&topic=O
안전보건공단 – 통계로 보는 2020년 산업재해. 김다슬. 2021.04.22.https://www.kosha.or.kr/kosha/data/industrialDisasterStatistics.do?mode=view&articleNo=421342&article.offset=0&articleLimit=10
안전보건공단 – 통계로 보는 2021년 산업재해. 김다슬. 2022.07.20.https://www.kosha.or.kr/kosha/data/industrialDisasterStatistics.do?mode=view&articleNo=433710&article.offset=0&articleLimit=10
안전보건공단 – 통계로 보는 2022년 산업재해. 김은정. 2023.03.28.https://www.kosha.or.kr/kosha/data/industrialDisasterStatistics.do?mode=view&articleNo=438815&article.offset=0&articleLimit=10
도로교통공단 – 2022년도 교통사고 사망자수 최고치 경신, 10년 연속 감소. 2023.05.31. 박지현https://www.koroad.or.kr/main/board/6/88327/board_view.do?&cp=1&listType=list&bdOpenYn=Y&bdNoticeYn=N
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8103
https://taas.koroad.or.kr/ons/omp/mcm/initOecd.do?menuId=ONS_OMP
https://stats.oecd.org/Index.aspx?DataSetCode=ITF_ROAD_ACCIDENTS
https://21cpilot.tistory.com/78
https://www.kyeonggi.com/article/20230109580237
https://www.codil.or.kr/filebank/original/RK/OTMCRK951889/OTMCRK951889.pdf?stream=T
https://blog.naver.com/joonseung/223122801208
https://m.blog.naver.com/koshablog/10141653225
https://briantoppila.com/la-%EA%B5%90%ED%86%B5%EC%82%AC%EA%B3%A0-%EB%B3%80%ED%98%B8%EC%82%AC/%EA%B5%90%ED%86%B5%EC%82%AC%EA%B3%A0%EC%9D%98-%EB%8B%A4%EC%96%91%ED%95%9C-%EC%9B%90%EC%9D%B8/
https://m.blog.naver.com/koti10/222001110283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사고 제로화 브리프
https://blog.naver.com/d-agency1/223209683682
https://www.index.go.kr/unity/potal/indicator/PotalIdxSearch.do?idxCd=4261&sttsCd=426102
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8040
https://www.yna.co.kr/view/AKR*************0009
https://injuryfacts.nsc.org/motor-vehicle/historical-fatality-trends/deaths-and-rates/
https://www.nhtsa.gov/press-releases/traffic-crash-death-estimates-2022
https://www.who.int/news-room/fact-sheets/detail/road-traffic-injuries
https://blog.naver.com/previewbooks/223109921192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699163/
https://www.bokj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0361
https://www.jstage.jst.go.jp/article/circj/advpub/0/advpub_CJ-16-0500/_html/-char/en
https://www.ons.gov.uk/aboutus/transparencyandgovernance/freedomofinformationfoi/accidentdeathsintheuk2019to2022
https://www.bls.gov/news.release/pdf/osh.pdf
https://www.gov.uk/government/statistics/reported-road-casualties-great-britain-provisional-results-2022/reported-road-casualties-great-britain-provisional-results-2022
https://www.osha.gov/data/commonst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