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관 개요
1.1. 기관 역사
1.1.1.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일반고용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에게 안전하고 보호된 작업환경에서 근로와 직업훈련을 통해 자립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것이 설립동기 및 목적이다. 장애인들이 일자리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갖고 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며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금은 더디더라도 더불어 함께 하며,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장애인보호작업장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설립 동기 및 목적이다.
1.1.2. 사업 역사적 변천
사업 역사적 변천은 다음과 같다. 기관은 2017년 설립 준비기를 거치면서 사회복지법인 삼동회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였다. 2018년 1월 설치·운영 신고를 하고, 4월 개소식을 갖고 프로그램을 전면 개시하였다. 6월에는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영업신고를 하고, 제과제빵 생산품 판매를 시작하였다. 또한 사회복지 자원봉사 관리센터로 지정되었고, 12월에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로 지정받았다.
2019년에는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경영컨설팅 지원사업,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사업, 문화활동지원사업 등에 선정되었다. 또한 BF(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을 받았고,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20년에는 문화예술지원사업, 원예치료사업,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사업에 선정되었고, 광양시 사회복지시설 차량지원사업에서 승합차를 지원받았다.
2021년에는 발달장애인 제과제빵사 양성교육 사업, 제과제빵 체험장 운영 사업에 선정되었고,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로 재지정되었다.
2022년에는 우수평생학습프로그램 지원사업, 발달장애인사회참여프로그램 지원사업, 제과제빵체험 전문강사 양성 교육사업 등에 선정되었다. 또한 장애인시설 맞춤형 리모델링 지원사업, 장애인 공감과 치유탐방 사업에 선정되었고, 사회복지시설평가 우수운영사례 프로그램분야 '혁신상'을 수상하였다. 마지막으로 광양시장애인직업재활시설 운영 재위탁에 선정되었다.
이처럼 기관은 설립 초기부터 다양한 사업에 선정되고 인증을 받으며, 장애인 직업재활을 위한 기관의 역할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고 볼 수 있다.
1.2. 기관 목적
기관의 목적은 "안정적인 일자리로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신나는 일터가 되도록 함"이다. 직업능력이 낮은 장애인에게 직업적응능력, 직무기능 향상 훈련 등 직업재활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보호가 가능한 조건에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에 상응하는 노동의 대가로 임금을 지급하고, 장애인근로사업장이나 그 밖의 경쟁적인 고용시장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1.3. 기관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3.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기관의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은 만 18세 이상의 광양시 등록 장애인이다.
광양시는 전라남도 동부지역에 위치한 도시로, 2023년 2월 기준 인구는 48,671명이며 장애인 인구는 2,679명이다. 광양시는 주거, 문화, 교육, 상업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으로, 일조량이 풍부한 빛의 도시로 알려져 있다. 광양시는 장애인 교통비 지원, 장애인 신문 무료 보급, 발달장애인 자격증 취득비용 지원, 장애인 보장구 수리 지원, 중증장애인 이동목욕사업, 장애인 어울마당 큰잔치, 장애인 식사제공 서비스 등 다양한 장애인복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3.2. 주요 사업
[1.3.2. 주요 사업]
기관의 주요 사업은 크게 직업재활사업, 조사연구사업으로 나뉜다. 직업재활사업에는 직업상담 및 평가, 작업활동프로그램, 제과제빵, 직업적응훈련, 취업지원사업이 포함된다.
직업상담 및 평가 사업에서는 이용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직업상담, 사례회의, 직업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직업상담을 통해 이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사례회의에서는 서비스 대상자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다양한 직업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신체적, 심리적, 작업적 측면을 평가한다.
작업활동프로그램은 일상생활훈련, 사회적응훈련, 작업훈련, 통근훈련, 취미/여가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술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과 더불어 사회적응 훈련, 작업 관련 기술 훈련, 통근 기술 습득을 위한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