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 하나도 도움되지 않았다고 상담자에게 화를 내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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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상담이 하나도 도움되지 않았다고 상담자에게 화를 내면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심리학 개요
1.1. 상담의 정의와 특징
1.2. 상담 과정의 이해

2.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2.1. 상담자의 다양한 역할
2.1.1. 치료자로서의 역할
2.1.2. 코치와 교육자로서의 역할
2.1.3. 연구자로서의 역할
2.1.4. 자문가로서의 역할
2.1.5. 지역사회 개발 지원자로서의 역할
2.1.6. 멘토로서의 역할
2.2. 상담자의 자질
2.2.1. 전문적 자질
2.2.2. 인간적 자질

3. 상담 사례 분석 및 적용
3.1. 문제 상황 설정
3.2. 상담이론의 적용
3.2.1. 인간중심상담 이론
3.2.2. 상담기법 및 과정의 적용
3.3.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고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심리학 개요
1.1. 상담의 정의와 특징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 간의 개별적 관계에 기반한 상호작용 과정이다.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자신의 문제를 토로하고, 상담자는 공감적 태도로 내담자의 경험을 이해하며 새로운 학습과 변화를 이끌어낸다. 상담의 정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은 내담자의 자기 이해와 자기실현을 돕는 과정이다. 내담자는 상담을 통해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을 탐색하고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내담자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다.

둘째, 상담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 해결과 적응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내담자가 겪는 불안, 우울, 대인관계 문제 등의 어려움을 상담자가 함께 해결해 나가며, 이를 통해 내담자는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상담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내담자를 이해하고 지원하지만, 변화의 주체는 내담자 본인이다.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자발성과 참여가 중요하다.

넷째, 상담은 내담자의 자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증진시킨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존중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섯째, 상담은 내담자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상담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방향을 재설정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이처럼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협력적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심리적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전문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상담 과정의 이해

상담 과정의 이해는 상담의 전반적인 절차와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상담은 내담자가 상담자와 만남을 통해 지금까지 맺었던 대인관계의 형태와는 다른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진솔한 의사소통과 새로운 학습 과정을 거쳐 현재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며 앞으로의 삶에서 겪게 될 고난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상담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상담의 초기 단계로서 라포 형성, 문제 확인 및 목표 설정 등이 이루어진다. 이 단계에서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신뢰관계가 구축되면 내담자의 문제나 욕구가 명확해지고 해결을 위한 목표가 설정된다.

둘째, 상담의 중기 단계로서 상담 기법 적용, 심층적 탐색 등이 이루어진다. 이 단계에서는 상담자의 전문적인 기술과 역량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상담 기법을 선택하고 적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변화를 이끌어내게 된다.

셋째, 상담의 종결 단계로서 내담자의 변화 점검, 향후 계획 수립 등이 이루어진다.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 스스로 변화의 결과를 확인하고 앞으로의 삶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이처럼 상담 과정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내담자의 심리적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2.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2.1. 상담자의 다양한 역할
2.1.1. 치료자로서의 역할

상담자의 일차적인 역할은 치료자라고 할 수 있다.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고통과 외상, 그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에 개입하여 새로운 해석과 대처방법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 치료자로서의 역할이다. 이는 내담자가 상담을 받고자 하는 가장 주요한 목적이기도 하다.

심리적으로 보다 건강한 내담자라면 자신에 대한 탐색을 하는 동안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단점에 대해 인식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을 객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재 자신의 상태를 객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출발점으로 삼아 앞으로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책임을 수용하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치료자로서의 상담자는 내담자의 심리적 고통과 증상에 개입하여 새로운 해석과 대처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


참고 자료

홍양선, 2008, 결손가정 중학생의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인간중심 상담사례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불대학교, p.26~40
박현진, 2020,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 이론을 활용한 명리상담 모형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p.40~41
구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http://www.youthcoc.org
상담심리학, 강의 교안 참조
상담심리학, 양서원, 2019, 현정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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