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책 '한 아이'의 주요 내용
1.1. 책의 개요
이 책의 개요는 문제가 많은 6살 소녀 쉴라의 이야기이다. 쉴라의 어머니는 그녀를 버리고 남동생만 데리고 떠났으며, 쉴라는 알코올과 약물 중독에 시달리는 폭력적인 아버지의 학대를 받으며 자랐다. 쉴라는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며, 다른 사람을 해치려는 위험한 행동들을 저질렀다. 그러던 중 토리 헤이든이라는 특수교사를 만나게 되고, 그의 관심과 배려 속에서 서서히 변화하게 된다. 토리 선생님은 쉴라의 폭력적인 행동이 그녀가 겪은 트라우마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인내심을 갖고 접근했다. 이를 통해 쉴라는 점차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되고 긍정적으로 변화해 갔다는 내용이다.
1.2. 쉴라의 과거와 현재
쉴라의 과거와 현재는 매우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음을 알 수 있다. 쉴라의 어머니는 쉴라를 버리고 남동생만 데리고 떠났고, 아버지는 알코올과 마약에 중독되어 쉴라를 학대했다. 게다가 쉴라가 살던 곳은 아버지와 같은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는 빈민촌이었다. 이러한 열악한 환경 속에서 쉴라는 어려서부터 폭력적인 행동을 하게 되었다. 6살 때 3살 남자아이를 나무에 묶어 불을 붙이려 했던 사건이나, 금붕어의 눈을 도려내는 등의 잔인한 일들이 그 증거이다. 하지만 쉴라의 이런 행동들은 단순히 악한 성향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버림받음으로써 느낀 두려움과 슬픔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쉴라는 자신도 모르게 다른 사람들을 먼저 배척하려 했던 것이다.
1.3. 토리 헤이든 선생님의 역할
토리 헤이든 선생님의 역할은 유난히 특별했다고 볼 수 있다. 처음 토리 선생님은 어린 나이의 쉴라가 세 살짜리 남자 아이를 나무에 묶어 불을 붙이려 했다는 보도기사를 접했을 때, 심한 역겨움을 느낄 정도로 쉴라에게 큰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막상 자신의 학생으로 쉴라를 받아들이고 나서도 토리 선생님은 계속해서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힘들었다고 고백한다. 이는 일반 사람들과 다르지 않았던 토리 선생님의 초기 반응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토리 선생님의 접근 방식은 일반 사람들과 분명 달랐다. 토리 선생님은 쉴라에게 냉정한 판단력과 배려심을 가지고 대하기 시작했다. 말도 하지 않고, 아파도 울지 않으며, 항상 분노에 찬 눈빛으로 주변을 바라보던 모습의 쉴라가 서서히 보통의 아이들과 같은 사랑의 눈으로 변해갔다. 토리 선생님은 또한 쉴라가 180 이상의 지능지수를 가진 천재라는 것도 발견하게 된다.
토리 선생님은 쉴라와 같은 환경에서 자랐다면 만성 부적응이 되는 것이 당연하다고 판단했다. 쉴라가 그러한 환경 속에서 잘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오히려 비정상적인 것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또한 토리 선생님은 특수반 아이들이 보통의 아이들처럼 일반적인 오락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을 싫어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