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기법을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입과정을 계획하고 예상되는 효과 및 한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행동수정모델
2.1. 개념
2.2. 적용 기법
2.2.1. 긍정적 강화
2.2.2. 부정적 강화
2.2.3. 처벌
2.2.4. 모델링
2.2.5. 자극 통제
3.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행동 감소를 위한 행동수정모델 적용
3.1. 평가 및 목표 설정
3.2. 긍정적 강화 적용
3.3. 부정적 강화 적용
3.4. 처벌 사용
3.5. 모델링 및 교육
3.6. 자극 통제
4. 예상 효과 및 한계
4.1. 예상 효과
4.1.1. 가해행동 감소
4.1.2. 바람직한 행동 증가
4.1.3. 사회적 기술 향상
4.2. 예상 한계
4.2.1. 개인차
4.2.2. 일관성 유지의 어려움
4.2.3. 환경적 요인
4.2.4. 시간 및 자원 제약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학교폭력 문제가 매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폭력은 단순한 개인 간의 문제로 보기 어렵다. 학교폭력은 가해자뿐만 아니라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의 건강과 안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가해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기법을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입과정을 계획하고 예상되는 효과 및 한계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2. 행동수정모델
2.1. 개념
행동수정모델은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개발된 모델이다. 이 모델은 행동의 개시, 지속, 종료와 관련된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원하는 행동 변화를 이루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행동수정모델은 인간의 심리 내적인 동기와 욕구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구체적으로 관찰가능한 행동과 환경에 초점을 두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이 모델은 구체적이고 정확한 문제규정, 변화목표, 개입 과정을 강조한다. 또한 강화, 처벌, 모델링, 관찰 학습 등의 기법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2.2. 적용 기법
2.2.1. 긍정적 강화
긍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여 빈도와 정도를 증가시키는 기법이다. 이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긍정적인 자극(보상)을 제공하여 해당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긍정적 강화를 적용할 때에는 보상 체계를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보상 체계를 설계할 때에는 청소년이 선호하는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사나 상담사가 청소년의 바람직한 행동(예: 다른 학생을 도와주기, 폭력 행동 자제하기 등)을 관찰하고 즉시 칭찬, 추가 자유시간 부여, 소액의 용돈 제공 등의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보상은 청소년의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여 그 행동의 빈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긍정적 강화를 일관되게 제공해야 한다. 청소년이 바람직한 행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교사나 상담사가 일관성 있게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 즉, 특정 행동에 대해 때때로만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가지게 되고, 바람직한 행동을 더욱 잘 습관화할 수 있다.
이처럼 긍정적 강화는 청소년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여 그 행동의 빈도와 지속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보상 체계를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일관성 있게 적용한다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청소년의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2.2.2. 부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부정적인 자극을 제거하는 기법이다.""
부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아동이 싫어하거나 불편해 하는 부정적인 자극을 제거해 주는 방식으로, 해당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예를 들어 학교폭력에 연루된 청소년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하지 않을 경우 선호하지 않는 과제 수행을 면제해 주는 것이다.""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폭력적인 행동을 자제하고 대안적인 행동을 선택하도록 동기부여된다.""
부정적 강화는 청소년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지만, 제공되는 부정적 자극을 청소년이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선정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또한 부정적 자극을 제거해 주는 것이 지속되지 않으면 다시 문제행동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2.2.3. 처벌
처벌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부정적 결과를 적용하는 기법으로, 문제행동을 할 때 부정적인 자극을 제공하거나 긍정적인 자극을 제거하여 해당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킨다. 처벌은 행동의 원인과 무관하게 행동 그 자체에만 적용되도록 해야 하며, 일관되게 적용되어야 한다. 즉, 가해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즉각적이고 일관되게 부정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추가 과제 부여, 자유시간 제한 등의 처벌이 좋은 예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처벌 수준을 높이는 경우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학교폭력 문제를 은폐하는 경향도 있을 수 있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2.2.4. 모델링
모델링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모델링을 통해 학생들은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역할 모델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이를 관찰하고 모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교사나 또래 학생 중 바람직한 행동을 보이는 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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