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리더십의 개념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은 "집단에서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나며 구성원의 행동이 목표 달성을 향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리더십은 조직목표의 효과적인 달성과 직결되어, 리더십에 따라 조직의 성과와 구성원의 만족이 결정된다. 따라서 모든 간호사들은 리더십 이론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1.2.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관리자는 시스템과 구조에 초점을 맞추고 통제 위주의 단기적인 시야를 가지며 현 상태를 수용하고 모방하며 책임을 수행하는데 관심을 가지는 반면, 리더는 인간에 초점을 맞추고 신뢰에 기초한 장기적인 시야를 가지며 현 상태에 도전하고 창조와 개발을 주도하며 "무엇을, 왜"에 관심을 가진다.
즉, 관리자의 영향력은 직위에 부여된 공식적 권한에서 나오지만, 리더는 공식적 권한을 활용해 영향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공식적 권한 이외에도 비공식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관리자가 공식적 권한에만 의존하지 않고 비공식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때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다.
2. 리더십 이론
2.1. 전통적 리더십 이론
2.1.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모든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구비한 것은 아니며, 성공적인 리더들은 어떤 공통된 특성이나 자질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이러한 특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한 이론이다"".
특성이론은 조직의 기능별, 계층별로 성공적 리더의 특성을 분석해 그 결과를 중심으로 리더를 선발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즉,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특성을 가진 사람을 리더로 선발하는 것이 특성이론의 접근방식이다"".
이를 통해 리더십의 발휘 여부가 개인의 타고난 특성에 달려있다고 보는 것이 특성이론의 핵심 전제이다"".
2.1.2. 행동이론
행동이론은 리더가 집단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이 결정된다는 전제하에 리더의 실제 행동에 초점을 둔 이론이다"
행동이론은 리더십을 타고난 특성이 아닌 후천적으로 교육과 개발이 가능한 행동으로 본다. 행동이론에서는 독재적-민주적-자유방임적 리더십 유형, 배려-구조주도 행동, 관리격자 이론 등을 제시한다"
독재적 리더십 유형은 자신의 의사에 따라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단기적으로 생산성 향상에는 기여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민주적 리더십 유형은 의사결정과정에서 구성원의 참여를 많이 시키는 것으로, 장기적으로 생산성 향상과 구성원 만족도 증진, 적극적인 행동 촉진 등의 장점이 있다"
자유방임적 리더십 유형은 구성원에게 최대 자유를 허용하는데, 이는 구성원 간 혼란과 갈등을 유발시켜 생산성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배려 행동은 리더와 구성원 간 신뢰, 친밀감, 상호협조를 중요시하는 관계중심적 행동이며, 구조주도 행동은 역할 규정, 과업 배정, 과업 달성 방법 제시 등의 과업중심적 행동을 의미한다"
관리격자 이론에서는 생산성과 인간관계에 대한 관심 정도에 따라 무관심형, 인기형, 과업형, 타협형, 팀형 등 다양한 리더십 유형이 존재한다"
이처럼 행동이론은 리더의 실제 행동 양상에 초점을 맞추어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2.1.3.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리더십 유형에 대한 효과성이 상황조건에 따라 달라진다고 전제하기 때문에, 상황요소가 무엇이며 어떤 리더십 유형이 어떤 상황에서 효과적인지 제시한다"이다.
상황적합성 이론에 따르면, 리더십 유형은 LPC(최선호부하척도)점수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LPC점수가 낮을수록 과업지향적 리더, LPC점수가 높을수록 관계지향적 리더로 볼 수 있다"이다.
리더십 상황요소에는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과업구조, 리더의 직위권력이 포함된다"이다.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가 좋고 과업구조가 명확하며 리더의 직위권력이 높은 경우, 과업지향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며, 상황 호의성이 중간 정도일 때는 관계지향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라고 한다"이다.
경로-목표 이론에서는 지시적 리더십, 후원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성취지향적 리더십 등의 리더십 유형을 제시하며, 구성원의 특성과 과업환경 요소에 따라 어떤 리더십이 효과적인지 설명한다"이다. 능력이 부족하거나 안전 욕구가 높은 구성원에게는 지시적 리더십이, 자신감이 결여되거나 구조화된 과업에는 후원적 리더십이, 자율성 욕구가 높거나 모호한 과업에는 참여적 리더십이, 높은 능력과 성취 욕구의 구성원에게는 성취지향적 리더십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이다.
상황적 리더십 이론에서는 구성원의 성숙도에 따라 지시형, 설득형, 참여형, 위임형 등의 리더십 유형이 효과적이라고 제시한다"이다. 구성원의 능력과 동기가 모두 낮은 경우 지시형, 능력은 부족하나 동기는 있는 경우 설득형, 능력은 있으나 동기가 낮은 경우 참여형, 능력과 동기가 모두 높은 경우 위임형 리더십이 효과적이라고 한다"이다.
2.2. 현대적 리더십 이론
2.2.1. 변혁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익을 초월해 조직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고 기여하도록 고무시키며 구성원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이다.
변혁적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장기적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 달성을 위해 함께 매진할 것을 호소한다.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문화 자체와 집단의 욕구체계를 변화시키려고 하며, 구성원들을 임파워시키고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심어주며 조직에의 헌신을 불러일으킴으로써 비전을 달성하도록 고무시킨다.
변혁적 리더십의 주요 구성요소로는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 개별적 배려 등이 있다. 카리스마는 구성원들에게 비전과 미션을 제시하고 자신감을 높여주며 존경과 신뢰를 얻는 것이며, 영감적 동기부여는 목표를 쉽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