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졸업식 송사
1.1. 재학생 대표 송사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에 재학생들을 대표하여 졸업식 송사를 맡게 된 2학년 전교 부회장 ○○○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선배님들의 졸업식에 송사를 맡게 되어 기쁘고 또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길고 긴 겨울의 매서운 찬 바람을 몰아내는 따스한 봄기운이 간절히 기다려지는 요즘, 이제 우리는 자랑스러운 ○○고등학교 3학년 선배님들을 보내려 합니다. 12년간의 학창 시절 중에서도 가장 의미 있고 다양한 추억이 만들어지는 ○○고등학교 3학년은 어찌 보면 길고도 힘들었던 과정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부푼 기대와 설렘으로 가득 찼던 1년, 친구들과 돈독한 우정을 만들었던 2년, 자신의 꿈을 위해 열정을 불태웠던 3년, 이제 이 모든 것들은 아름다운 추억이 되어 졸업이라는 또 하나의 이름으로 결실을 보려 합니다. 선배님들이 만들어낸 노력과 결실은 오늘날 ○○고등학교의 역사의 한 페이지가 될 것이고, 이는 ○○고등학교 후배들이 더욱 밝게 빛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더 크고 밝은 세상을 향한 부푼 희망에 젖어 있을 선배님들께 다시 한번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날에 있을 밝은 미래와 행운만이 함께 하시길 ○○고등학교 후배들이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선배님들, 부디 안녕히 가십시오. 그리고 사랑합니다.
1.2. 졸업생 대표 답사
안녕하십니까? 졸업생을 대표해 이 자리에 서게 된 저는 ○○고등학교 전교 학생회장 ○○○입니다. 여러분, 먼저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또한,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여러 선생님과 학부모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지난 3년간 ○○고등학교 학생으로서 보냈던 시간들은 저희에게 매우 소중한 추억이 되었습니다. 부푼 기대와 설렘으로 가득 찼던 1년, 친구들과 돈독한 우정을 만들었던 2년, 자신의 꿈을 위해 열정을 불태웠던 3년은 이제 모두 아름다운 추억이 되어 졸업이라는 또 하나의 이름으로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비록 수학여행을 가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지만, 3년 만에 극적으로 개최된 교내 체육대회, 야간 자율학습 시간에 친구들과 몰래 가던 피시방, 영화관, 그리고 선생님들과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었던 주제별 졸업사진 촬영 등은 너무나 행복했습니다. 이러한 소중한 추억들은 앞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