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의 기본개념
1.1. 인간
1.1.1. 인간의 기본 욕구
Maslow의 기본욕구 단계 이론에 따르면, 인간에게는 생리적 욕구, 안전과 안정의 욕구,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 다섯 가지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고 한다."
생리적 욕구는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욕구로, 공기, 물, 음식, 수면, 배설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기 때문에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
안전과 안정의 욕구는 외부 위협으로부터의 안전과 신체적, 정신적 안정감을 추구하는 욕구이다. 신체적 안전뿐만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정서적 안전도 포함된다."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는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소속감을 추구하는 것으로, 가족, 친구, 연인 등과의 관계 형성과 유대감이 중요하다."
자아존중의 욕구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타인으로부터의 존중을 받고자 하는 욕구이다. 자신감, 성취감, 능력에 대한 인정 등이 이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자아실현의 욕구는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하는 욕구로, 자기 개발과 성장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인간은 다양한 기본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어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1.1.2. 성장 발달
성장 발달은 계속적, 순차적, 점진적, 통합적 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개인이 전 생애에 걸쳐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성장이란 세포가 증식되어 신체적 크기가 변화하는 양적인 변화이고, 발달은 환경에 적응하면서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적 측면의 질적 변화이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단계로 제시하였는데, 영아기(0~1세)에는 신뢰감 대 불신감, 유아기(1~3세)에는 자율감 대 수치감, 학령전기(3~6세)에는 주도성 대 죄책감, 학령기(6~12세)에는 근면성 대 열등감, 청소년기(12~18세)에는 정체성 대 역할혼란, 성인기(18~45세)에는 친밀감 대 고립감, 중년기(45~65세)에는 생산성 대 침체, 노년기(65세 이후)에는 자아통합 대 절망감의 발달과업을 겪게 된다""
프로이트의 성적 발달단계에 따르면, 영아기(0~1세)는 구강기, 유아기(1~3세)는 항문기, 학령전기(3~6세)는 남근기, 학령기(6~12세)는 잠복기, 청소년기(12~18세)는 생식기에 해당한다""
이처럼 성장 발달은 개인이 전 생애에 걸쳐 경험하게 되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변화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건강
1.2.1. 건강의 정의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완전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안녕 상태"이다. 즉, 건강은 육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영적 건강까지 포함하는 총체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건강에 대한 정의가 질병의 부재를 넘어서 전인적인 안녕 상태를 의미하게 되면서, 건강관리 패러다임도 질병 치료 중심에서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으로 변화하고 있다. 개인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환경, 사회적 요인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1.2.2. 질병행위의 단계
질병행위의 단계는 크게 다음과 같이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증상경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건강 상태의 변화를 느끼고 자신의 증상을 인지하게 된다""
둘째, 환자역할 수락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증상이 질병의 징후라는 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셋째, 건강관리 접촉 단계이다. 개인은 증상 해결을 위해 의료진과 접촉하게 되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게 된다""
넷째, 의존적인 환자역할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개인이 의료진의 처방과 치료에 의존하게 되며,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는 수동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다섯째, 회복 및 재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질병으로부터 회복하고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1.3. 간호
1.3.1. 간호의 정의
나이팅게일은 간호를 "가능한 최적의 환경을 보전하여 환자의 자연치유과정을 돕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리디아 홀은 간호행위가 "돌봄, 핵심, 치료"의 세 가지로 구성된다고 하였는데, 돌봄은 안위를 도모하는 것이며, 핵심 요소는 환자가 질병 과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환자가 자신의 참모습을 찾고 더욱 성숙해지도록 돕는 것이다.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모델에서는 간호를 "건강을 도모하는데 관련된 사람들과 협동적으로 기능하는 중요한 치료적 대인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올란도의 간호과정 이론에서는 간호를 "간호사와 환자의 상호관계를 통해 환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역동적 과정"이라고 하였다. 헨더슨은 간호를 "인간의 14가지 기본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정의하였고, 오렘은 간호를 "대상자가 자가간호 행위자가 되도록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것"이라고 하였다. 로이는 간호를 "대상자로 하여금 적응 능력을 증진하도록 지지해주고 돕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압델라는 간호를 "건강요구와 관련된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방법"으로 정의하였다. 트레블비는 간호를 "질병과 고통의 경험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 간호사와 환자의 인간 대 인간으로서의 대인관계 과정"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간호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는데, 공통적으로 간호는 대상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돌봄과 치료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상황과 요구에 맞춰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대상자가 최대의 건강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1.3.2. 간호사의 역할
간호사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고 중요하다. 간호사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