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초등학교 1학년 독서지도를 위한 기획안을 작성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초등학교 1학년 독서지도를 위한 기획안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지원 프로그램
1.1. 유아교육과, 초등교육과 등 사범대 및 교육대학 진학을 위한 자율활동 특기 사항
1.2. 지역아동센터 실습 간접실습 과제
1.2.1. 사례관리 계획서
1.2.2. 집단지도 계획서(소집단용)
1.2.3. 프로그램 계획서(대집단 및 지역사회복지)
1.2.4. 사회복지기관(사업) 홍보 기획서
1.2.5. 사회복지정책 분석 보고서
1.3. 실습종결평가서

2. 교육실습 활동 및 성과
2.1. 자율활동 특기 사항
2.2. 지역아동센터 실습 간접실습 과제 수행
2.3. 실습종결평가

본문내용

1. 실습지원 프로그램
1.1. 유아교육과, 초등교육과 등 사범대 및 교육대학 진학을 위한 자율활동 특기 사항

유아교육과, 초등교육과 등 사범대 및 교육대학 진학을 위한 자율활동 특기 사항이다. 학급 반장과 전교 학생자치회에서 바른생활 부원으로 활동하였고, 제3회 국어 모꼬지에서 '시 영상 반'에 참가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 이를 통해 시 영상 만들기 활동을 통해 화자의 정서와 표현 방법을 새롭게 인식하고 시와 가까워지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을 밝혔다. 과학체험학습의 하나로 서울 전시관을 방문하여 전시 부스를 체험하였고, 인지훈련 시스템 로봇과 VR 체험, 3D 프린터를 활용한 열쇠고리 만들기 활동을 하였다. 이를 통해 4차 산업을 배우고 평소 자신이 관심을 두지 않던 의료나 자동차 산업에 흥미가 생기고 계속 탐구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으며, 오늘날 과학을 위해 여러 사람이 힘쓰고 있다는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고 밝혔다. 6.25 참전 용사 복지, 처우 개선 캠페인을 주제로 학급별 창의적 특색활동에서 6.25 전쟁과 국가 유공자들의 현황과 생활 모습, 설문지를 통한 인식을 조사하여 반장으로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총괄하는 역할을 맡았다. 이를 통해 여러 소규모 활동이 잦아 의견 수합과 조율, 진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급우 간 갈등을 조정하고 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등 지도자로서의 면모를 발휘하였다.1학년 때 이어 학급 실장을 맡아 교실이 정서적 안식처가 되도록 많은 역할을 '진정성' 있게 수행하였다. 매일 모닝콜로 자가진단을 격려했고 점심때 번호순으로 거리두기 할 수 있도록 도왔다. 작은 의견도 수용할 뿐 아니라 끊임없이 문제를 개선하는 열정이 남다르다고 평가되었다. 학업, 봉사, 시간표를 안내하면서 맞춤법검사기로 검토하고 수정을 반복하며 책임감을 드러냈다. 회의 진행 시 정리를 거듭하여 진행 정도를 이해하지 못한 친구가 없도록 좌중을 압도하는 의사소통을 발휘하였다. 1인 1역에서 영어단어 알림이를 맡았고, 관심이 줄어들자 희망을 주는 명언을 추가로 적어 긍정적인 에너지를 더하는 지도력을 보여주었다. 바른생활 부원 겸 서기로 활동하며 개정 교칙 공지 없이 벌점을 부과한 학교에 건의하였고, 수시로 불합리한 교칙을 점검하며 실효성 있는 '약속'이 존재하는 문화형성에 앞장섰다. 생명 존중 교육을 듣고 가정폭력의 심각성을 다룬 뉴스를 떠올리고 '아동학대 현황 및 관련 법안 실효성 재분석'보고서를 작성하였다. 특히 교사 역할에 대해 고민하며 '아동학대에 관한 뒤늦은 기록(류이근)'을 읽고 방관은 또 다른 가해이며 행복한 아동기는 존재의 권리라며 삶의 가치관을 정립하였다.


1.2. 지역아동센터 실습 간접실습 과제
1.2.1. 사례관리 계획서

사례관리 계획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이를 바탕으로 수립된 개입 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실습생 △△△은 클라이언트 정OO에 대한 사례관리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사례관리 계획서에 따르면, 클라이언트 정OO는 10세의 초등학생으로, 다둥이 가족의 넷째 자녀이다. 가정의 경제 상황이 넉넉지 않아 정부 지원을 받고 있으며, 별다른 건강상의 문제는 없다. 그러나 최근에 막내 동생이 돌이 되었기 때문에 가족의 관심과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에 의욕이 없어 보이며,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고 좌절감과 낮은 자아존중감을 느끼고 있다.

이에 실습생은 정OO의 욕구를 "학습에 관심이 없어 보이며, 시간 때우기 식의 참여모습을 보임. 실습생 선생님이 2~4주마다 교체되는 상황에서 만남과 이별이 계속되면서 사랑을 주는 것에 마음을 여는 것에 어려워함. 가만히 앉아서 책을 읽거나 공부하는 것보다 신체활동을 즐거워함"으로 진술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계획으로, 단기적으로는 미술 심리치료를 통해 적절한 단어를 사용해서 자기표현 방법을 배우고, 체육활동으로 공격성을 발산하고 긴장을 이완하여 감정을 해소하며, 놀이치료를 통해 자율성 회복과 자신감 증진을 목표로 하였다. 장기적으로는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여 자신의 꿈을 도전할 수 있도록 진로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실습생 △△△은 이러한 개입계획을 바탕으로 9월 24일 미술심리치료, 9월 29일 체육활동, 9월 30일 놀이치료 등의 일정을 수립하였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 정OO의 답답함과 좌절감, 패배감과 분노, 애정 결핍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사례관리 계획서를 통해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개입 계획을 수립하였음을 알 수 있다.


1.2.2. 집단지도 계획서(소집단용)

집단지도 계획서(소집단용)은 사이버 폭력에 연루된 가해집단, 피해집단, 방조집단 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작성된 것이다. 이 계획서는 생활복지사의 개입 아래 실습생이 중재자 역할을 하며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계획서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이해와 갈등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다. 둘째, 개별 상담 이후 공개 사과 영상 촬영을 통해 관계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4회차에 걸쳐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먼저 1회차에는 '행복한 나를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를 배우며 긍정적인 대인 관계을 갖는다'는 목표 아래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2회차에는 '사이버 폭력의 종류와 심각성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며 갈...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