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 과학교육 계획안
1.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1. 개념 및 주요이론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의 대표적인 인물로 아동이 지식을 구성해나가는 과정을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고 보았다""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나가고 발견해나가는 학습자로 도식, 적응, 동화, 조절, 평형 등의 과정을 거쳐 인지를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피아제의 주요 이론인 도식, 적응, 동화, 조절, 평형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식은 경험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정신적 틀로 인지구조의 기본 단위이자 사고 및 행동의 구조이다""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을 습득한다""
둘째, 적응은 환경에 적응하고자 하는 유기체의 경향으로 동화와 조절의 상호보완적 과정을 거치게 된다"" 동화는 새로운 지식을 자신이 이미 형성한 도식에 받아들이는 과정이며, 조절은 새로운 지식을 자신의 도식에 받아들일 수 없어 도식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셋째, 평형은 동화와 조절의 균형상태를 이루는 것으로 유기체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평형화를 이루고자 노력한다""
이와 같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나가는 과정을 설명한다는 점에서 유아과학교육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1.1.2. 물리적지식
물리적 지식이란 스스로 탐색하고 만져보고 느끼며 깨닫게 되는 지식을 말한다. 유아는 다양한 탐색을 통해 물체의 크기, 색깔, 모양, 두께, 맛, 소리, 느낌, 감촉 등과 같은 특성을 알게 된다. 능동적인 탐색 활동을 통해 스스로 물리적 지식을 구성해 나가게 된다. 예를 들어, 유아가 어떤 놀잇감을 만져보고 두드려보며 그 특성을 발견하는 것은 물리적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이처럼 물리적 지식은 유아가 주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스스로 깨닫게 되는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1.1.3. 논리수학적지식
논리수학적 지식이란 주변의 다양한 사물의 관계에 대하여 알게 되는 지식을 말한다. 유아는 주변 사물에 대한 비교와 분석을 통해 그 관계를 깨달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블록을 쌓을 때 아래쪽의 블록이 좁으면 무너지게 되는데, 이는 아래쪽이 좁다는 원인과 무너지게 된다는 결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처럼 논리수학적 지식은 사물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지식을 말한다.
1.1.4. 사회적지식
사회적 지식이란 다른 사람을 통해 알게 되는 지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엄마와 함께 무엇인가를 보면서 엄마가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것, 유아교육기관에서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게임의 규칙 등 누군가 알려주는 것을 듣고 배우게 되는 것이 사회적 지식이다. 어떤 사회적 약속을 통해 정하게 되는 규칙 등이 사회적 지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회적 지식을 통해 언어, 규칙, 생활규범 등을 배울 수 있게 된다. 피아제는 지식을 물리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 사회적 지식의 세 가지로 나누었는데 이 중에서 사회적 지식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