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갑상선은 목의 튀어나온 물렁뼈 아래쪽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호르몬 분비를 관장하면서 우리 몸의 신진 대사 작용을 조절한다. 갑상선암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발생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악성종양이다. 특히 40대 이후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5배가량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갑상선암은 크기가 1cm 미만이고 전이가 안 된 초기 암인 경우 바로 수술하지 않고 3개월에서 6개월 간격으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추적 관찰해도 된다고 한다.
국내 인구의 절반가량은 갑상선에 혹이 있는데 95% 정도는 위험하지 않은 단순 물혹이거나 양성 결절이지만, 5%는 악성 종양으로 수술이 필요하다. 갑상선암의 종류인 유두상암의 경우 10년 생존률이 90~95% 여포상암은 80~90%에 다다른다고 한다. 이처럼 갑상선암은 치료 예후가 좋은 편이지만 방심해서는 안 된다. 갑상선암의 30%는 재발하거나 다른 기관으로 전이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갑상선암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최근 10년 동안 갑상선암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암 중 하나이며, 젊은 여성에게 주로 호발한다는 점에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관리와 교육이 요구된다. 또한 갑상선암은 다른 암에 비해 진행 속도가 느리고 치료 반응도 좋지만 재발과 전이의 가능성이 있어 지속적인 관찰과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갑상선암 환자의 효과적인 진단과 치료, 그리고 재활을 위한 간호중재 개발 및 적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 대상 및 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66세 여성 환자 정OO님으로, 갑상선 유두암 진단 하에 갑상선 절제술을 위해 병원에 입원한 사례이다. 연구 방법은 문헌고찰, 병록지 분석, 관찰 등을 통해 환자의 건강관련 문제를 확인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를 수행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환자의 일반정보, 병력, 검사결과, 투약상황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간호진단, 간호계획, 간호중재, 간호평가 등의 간호과정을 적용하였다. 또한 최신 연구 문헌을 검토하여 갑상선 암과 갑상선 절제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근거 기반 간호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2. 본론
2.1. 문헌고찰
2.1.1. 질환의 정의 및 원인
갑상선암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발생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악성종양이다.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정도 발생률이 높으며, 젊은 여성에서 호발한다. 갑상선암은 갑상샘자극호르몬(TSH)이 갑상샘을 과도하게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초래된다. 요오드 결핍, 갑상샘종 유발물질의 장기 투여, 방사선조사, 방사성동위원소 치료 등으로 인해 갑상샘세포가 비후되고 증식되어 나중에는 악성종양으로 진행된다. 갑상선암은 유두암종, 소포암종, 수질암, 역형성암의 4가지 형태로 구분한다. 유두암종은 갑상선 소포세포에서 기원하며, 갑상샘암의 90~95%를 차지하는 분화성 암이다. 소포암종은 갑상샘 소포세포에서 기원하는 분화성 암이며, 발생 빈도는 5% 정도이다. 수질암은 소포곁세포(부여포세포)에서 기원하는 분화성 암으로 전체 갑상샘암의 약 3% 정도를 차지한다. 역형성암은 발생률은 1% 미만으로 낮으나 예후가 좋지 않은 미분화암이다.
2.1.2. 질환의 병태생리
모든 암의 발생기전은 유사하다. 정상적인 세포는 성장, 분화, 사멸이 적절히 조절되어 그 양이나 크기가 일정하게 유지된다. 하지만 이런 과정 중 하나에서라도 이상이 생길 경우 암이 발생할 수 있다. 유전자 돌연변이 등으로 인해 비정상세포(암세포)의 생성 및 사멸 과정이 조절되지 않으면 비정상세포가 증가한다. 발암유전자(oncogene)나 종양억제유전자(tumor suppression gene), DNA수선유전자(DNA repair gene) 등에 변이가 생긴 결과 세포의 성장이 억제되지 않는 반면 사멸은 억제되어 암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자라게 되는 것이다.
이 외에 세포의 성장에는 주변 혈관을 통한 산소 및 영양분 공급이 중요하고, 이 과정에 관여하는 섬유아세포성장인자(FGF, fibroblast growth factor), 인슐린양성장인자(IGF-1, insulin-like growth factor-1), 변형성장인자(TGF-α, transforming growth factor-α) 등 여러 성장인자들과, 혈관 생성에 관여하는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VEGF,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도 종양의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갑상선암의 발생과 진행에도 위의 여러 인자가 복합적으로 관여하는데, 특히 갑상선자극호르몬(TSH, thyroid-stimulating hormone)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갑상선 세포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이 분화 갑상선암 세포의 성장까지 자극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갑상선 유두암의 경우 B-Raf라는 단백질의 생성에 관여하는 BRAF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2.1.3. 증상
갑상선암의 주요 증상은 무통성의 종괴로 나타난다""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뚜렷한 임상증상이 없으며, 통증 없이 만져지는 경부 종괴(혹, 결절)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갑상선이 전반적으로 부어 있거나, 한쪽으로 치우쳐 보일 수 있으며, 잘 움직이지 않고 단단하며 아프지 않은 덩어리가 만져진다"" 암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경부 종괴와 더불어 쉰 목소리, 삼키기 어려움, 호흡곤란 등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