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 관점 초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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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교육 관점 초월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교육의 이해
1.1. 다문화교육의 개념
1.2. 다문화교육의 관점
1.2.1. 온건다문화주의
1.2.2. 공공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1.2.3. 정체성 정치로서의 다문화주의
1.2.4. 강경다문화주의
1.2.5. 시장다문화주의
1.2.6. 민권적 다문화주의
1.3. UNESCO의 다문화 교수학습방법
1.3.1. 지식적 차원
1.3.2. 태도의 차원
1.3.3. 행동 차원
1.4. 다문화 역차별 문제에 대한 관점
1.5. 다문화교육의 과정을 위한 종합적 모형

2. 광주전남 지역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2.1. 광주전남 지역 다문화교육의 의의
2.2. 광주전남 지역 다문화교육의 한계

3. 서로가 성장하는 다문화사회를 위한 개선 방안
3.1. 거시적(제도적, 정책적) 대안
3.2. 미시적(개인적 실천, 프로그램) 대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교육의 이해
1.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교육의 개념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균형 잡힌 성장을 도모하고,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기르는 교육이다. 즉, 다문화교육은 단일 문화권에 기반한 교육을 넘어서 다양한 문화를 포용하고 학생들이 서로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국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면서도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된다. 또한 이를 토대로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민주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단순한 문화 학습을 넘어서 문화 간 이해와 소통, 그리고 다양성 존중을 목표로 하는 포괄적인 교육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1.2. 다문화교육의 관점
1.2.1. 온건다문화주의

온건다문화주의는 사회적 생활양식 혹은 소비양식과 관련된 다양한 민족 고유의 요리, 음악, 복식, 철학 등을 선택하고 이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세계화로 인하여 이제 서울에서 동남아시아 음식이나 아프리카 민속음악을 접할 수 있고, 또 반대로 해외에서도 우리나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이질적 문화 혼재에서 살아가고 있으므로 다양성 그 자체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며 이를 권하는 입장이다.


1.2.2. 공공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공공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18세기 후반부터 왕국을 대체하는 사회조직모델로 국민국가가 전 지구상으로 확산되면서 국민국가는 구성원 통합을 목적으로 한 강력한 동질화 작업을 거쳐 다문화주의를 형성하였다. 공적 개입을 통해 법률제정이나 제도적 정비를 통한 불평등의 개선과 같은 가시적인 효과를 보여주지만 공공정책의 개입이 새로운 문화적 게토 형성이나 극단적 공동체주의를 조장하는 문제도 일어나고 있다.


1.2.3. 정체성 정치로서의 다문화주의

정체성 정치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사회문화적으로 소외되거나 억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특정 하위 집단에 소속된 구성원이 일종의 정치적 결사 내지 사회운동의 형태로 그들의 정체성과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사회제도 차원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은 인종이나 민족, 성별, 사회계층의 차이를 문화적 차이와 동일시하며,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에 기반한 권리 보장을 주장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집단 간 문화적 차이를 본질화하고 고정화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또한 집단 간 경계를 더욱 강화하여 갈등과 대립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1.2.4. 강경다문화주의

강경다문화주의는 일종의 대안적 사회모델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다른 다문화주의들과 구분된다. 강경다문화주의는 개인이 사회의 중심이 되는 기존 국민국가모델을 넘어서며, 다양한 문화 공동체에 사회 기본 구성인자로서의 존재론적 지위를 부여하며 집단적 권리를 인정하는 대안적 형태의 사회 모델을 형성하고자 한다. 이는 특수 권리를 부여받는 소수집단을 어떻게 결정할 것이며 해당 집단의 내부...


참고 자료

윤혜미 외,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2010
김명희, 아동복지론, 교문사, 2006
이민다문화 가족복지론, 양서원,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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