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
1.1. 기업개요
금호아시아나는 한국어 "한(韓)"과 중국어 야(亞)가 합쳐진 '아시아나 항공'으로 1988년 설립되어 대한항공에 이은 국내항공 산업의 후발 주자로써 세련된 이미지와 우수한 서비스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높은 선호도를 얻고있는 기업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서비스 품질부분에서 세계적 항공 권위지 ATW "Airline of the year" Skytrax가 지정한 Five Star 항공사로 선정이 되기도 한 서비스부분에 강점을 보이는 항공사로 평가받고 있다.
1.2. 경영철학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철학은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가장 빠르고 가장 안전하고 가장 쾌적하게 모시는 것"이다. 아시아나 항공은 항공사의 품질은 안전과 서비스에 있다는 최고 경영자의 방침에 따라 고객에게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항공사의 가장 중요한 의무라는 투철한 안전의식을 가지고 있다.
2. 항공운송사업의 특징과 문제점
항공운송사업은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전문인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필수적이다. 항공기술이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대부분 항공시스템이 첨단화·자동화되어 항공안전이 크게 강화되고 있으나, 단 한 번의 항공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인명과 재산피해의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모든 국가에서 항공전문인력에 대한 역량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급격한 성장세를 거듭한 항공운송산업은 이와 관련하여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하는 조종사, 정비사 등과 같은 항공전문인력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족한 조종사들을 외국으로부터 충당하거나 정비인력을 외국업체에 정비를 위탁하는 식으로 대체하고 있다. 이런 어려움은 FSC와 LCL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신규 사업자의 경우 부족한 운행경험을 숙련된 인력으로 대체해야 하는 만큼 더더욱 항공전문인력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항공산업의 성장은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추이였고, 그로 인해 여러 국가가 전문인력 부족사태에 시달리고 있다. 이는 기업에는 늘어나는 항공기 보유대수 대비 부족한 조종사로 인한 항공기 가동효율성 저하를 초래하고, 조종사들에게는 비행시간 증가로 인해 전체적인 항공안전의 위협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는 코로나 19로 인해 급감한 항공수요로 인력이 풍부하나 이후 여객수요가 다시 회복된다면 신규 사업자가 항공산업 진입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고질적인 문제가 될 것이다.
3.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
3.1. Strength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시장에서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다""이는 차별화된 높은 서비스 품질과 한 차원 높은 안전성 확보로 인한 것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세계적 항공 권위지 'Skytrax'가 지정한 'Five Star' 항공사로 선정될 만큼 서비스 부문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또한 'Star Alliance' 가입을 통해 동맹체 구성을 강화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했으며, 높은 수익성을 보이는 중국과 일본 등의 노선을 주력으로 운영하고 있다""
3.2. Weakness
아시아나항공의 약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적 인지도가 부족하다.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시장에서는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얻고 있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에 비해 약한 국제 브랜드 파워를 지니고 있다고 평가된다. 이는 해외 시장 개척에 있어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둘째, 대한항공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인프라이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에 비해 항공기 보유 대수, 노선 수, 공항 시설 등 기본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