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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인관계의 발달
1.1. 매력의 요인
매력은 한 사람 혹은 서로에 대한 관심과 호감을 의미하며, 사람들 사이에서 매력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신체적 매력, 근접성, 유사성, 상호성, 보상성 등이 있다.
신체적 매력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첫 번째 요인이다. 남녀가 정서적으로 강한 낭만적 유대를 형성하고 자손을 재생산하는 것은 서로 상대방의 신체에 끌리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사람들은 완벽하게 대칭적인 얼굴보다 약간 비대칭적인 자연스러운 얼굴을 더 선호하며, 몸매의 매력을 결정하는 요인은 여성의 경우 허리 대 엉덩이 너비의 비율, 남성은 넓은 어깨와 근육이 기준이 된다.
사람들은 신체적으로 매력있는 사람에게 호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데, 이는 신체적 매력이 지적이고 사회경제적으로도 높은 수준인 것으로 인식되는 후광효과 때문이다. 신체적 매력의 효과가 강력하기 때문에 개인은 자신의 외모에 많은 신경을 쓴다. 하지만 지나친 외모 집착은 정신적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근접성은 매력을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로,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는 사람과 자주 접촉할수록 친숙성이 증가하여 매력이 높아진다. 유사성도 매력의 요인이 되는데,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취미, 성향, 가치관을 가진 사람에게 더 매력을 느낀다. 상호성은 서로의 매력이 맞아떨어질 때 발생하며, 보상성은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나 자기에게 주는 만족감이 매력의 요인이 된다.
결국 사람들은 자신을 좋아해주는 사람,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며, 이러한 요인들이 매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1.2. 관계의 발전과 변화
관계의 발전과 변화는 대인관계의 발달 과정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다. Knapp는 대인관계 발달이 특정한 패턴을 보이며 선형적이고 직선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대인관계의 발달은 결합하기 5단계와 분리하기 5단계로 구분된다""
결합하기 5단계는 시작하기-실험하기-강화하기-통합하기-융합하기이다"" 이는 두 사람이 만나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점차 자신을 개방하며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가는 과정을 나타낸다""
분리하기 5단계는 구분하기-제한하기-침체기-회피하기-종결하기로, 관계가 흐트러지고 멀어지며 결국 관계가 종료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처럼 대인관계는 발전과 변화를 거치면서 다양한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각 단계에서 개인들이 상호작용하고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양상은 매우 복잡하고 역동적이다"" 이는 개인의 성격, 상황적 맥락, 관계의 성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1.3. 자기노출
자기노출은 한 개인이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상대방에게 언어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자기노출은 상대방과의 관계를 친밀하게 하고 상대의 사회적 지지를 받게 할 수도 있지만, 상대방에게 거부당하거나 이용당하게 할 수도 있다""
자기노출에 대한 주요이론으로 '사회적 침투이론'이 있으며, 사회적 침투는 개인 내적인 과정 뿐 아니라 개인 간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개인 간 외적행동이다""
Altman과 Taylor(1973)는 사회적 침투 4단계를 제시하였는데, ①지향단계: 기본적인 정보를 교환하는 단계, ②탐색적 애정단계: 교환하는 정보의 폭은 넓어지지만 그다지 깊지 않은 단계, ③애정단계: 상대에 대한 신뢰가 발전하는 단계, ④안정단계: 모든 주제에 대해 개방하며 비밀이 없는 단계이다""
자기노출의 내용에는 ①피상적이고 공적인 정보의 노출, ②사적이고 비밀스러운 노출이 있으며, 자기노출에서 성차도 나타난다"" 사회적으로 남성은 과업 지향적이고 자기노출을 억제하는 반면, 여성은 관계 지향적이고 자기노출을 지향하도록 요구하는 성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