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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드 코로나와 일상 회복
1.1. 위드 코로나의 개념과 필요성
위드 코로나는 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완전한 퇴치가 어려워짐에 따라 인식과 방역체계를 전환하여 "공존"을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위드 코로나 개념은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보다는 치명률을 낮추는 새로운 방역체계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확진자 중심의 방역체계에서 환자 중심의 방역체계로 전환되어 방역수칙이 대폭 완화되고 있다. 또한 생업시설, 다중이용시설, 사적모임 등의 순서로 단계적 일상회복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위드 코로나 방향은 국민들의 일상생활 회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경제 회복을 위해 정부가 단계적으로 코로나19 방역 수칙 완화를 추진하는 것을 말한다. 11월 1일부터 2주 간격으로 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생업 시설(다중시설이용)에서 대규모 행사, 그리고 사적 모임 순으로 방역 수칙이 완화될 예정이다. 예방접종률, 의료체계 여력, 중증 환자 및 사망자 발생 추이, 유행 규모 등 안정적인 상황 여부에 따라 개편을 단계적으로 이행할 것이다.
이는 코로나19 확진자 수 감소와 예방접종률 증가에 따라 인식의 전환과 방역체계 개편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예전의 치명률 높은 코로나19와 달리 백신 보급으로 인해 발병률은 높지만 치명률은 낮아졌기 때문에, 일상생활 회복을 위한 단계적 방역 완화가 필요한 것이다.
이를 통해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일부 핵심 방역 수칙만 유지하면서도 일상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방역 수칙 완화에 따른 우려도 존재하는데, 확진자 증가로 인한 의료체계 부담 가중, 일부 시민들의 방심으로 인한 재확산 우려 등이 그것이다. 이에 정부는 유행 상황에 따른 방역 수칙 신속 조정, 선별진료소 및 생활치료센터 운영 등 체계적인 대응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1.3. 방역 수칙 완화에 따른 우려와 대책
위드코로나 시대에 들어서면서 정부는 단계적으로 방역 수칙을 완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우려와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첫째, 방역 수칙 완화로 인해 감염병 확산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사적모임 인원 제한 완화 등 방역 조치가 점차 완화되면서 감염병 전파가 가속화될 우려가 있다. 특히 고령층이나 기저질환자 등 취약계층의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단계적 일상 회복에도 불구하고 주기적인 감염 실태 모니터링과 함께 필요시 신속한 방역 조치 강화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방역 수칙 완화로 인한 국민들의 방심과 이완이 우려된다.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사적모임 인원 제한 완화 등으로 국민들이 방역에 대한 경각심이 낮아지고 이완될 수 있다. 이로 인해 개인위생 관리 소홀, 거리두기 등 기본 방역수칙 준수가 소홀해질 수 있다. 정부는 국민들의 방역의식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의료체계의 부담 증가 우려가 있다. 방역 수칙 완화에 따른 감염병 확산으로 중증 환자가 증가할 경우 의료체계의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특히 병상, 의료진 등 의료 자원의 한계로 인해 원활한 의료서비스 제공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의료 인력 및 병상 확충, 중증환자 관리 체계 강화 등 의료체계 대응 역량 제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넷째, 백신 접종률 저하 우려가 있다. 방역 수칙 완화로 인해 백신 접종에 대한 필요성이 낮아져 접종률이 감소할 수 있다. 이는 집단 면역 형성을 어렵게 하여 향후 감염병 재확산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정부는 백신 접종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접종률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위드코로나 시대에 들어서면서 방역 수칙 완화에 따른 우려가 크다. 정부는 감염병 확산 방지, 국민 방역의식 제고, 의료체계 대응 역량 강화, 백신 접종률 제고 등 다각도의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2.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2.1. 상호작용의 개념과 중요성
상호작용은 생물이나 개체 간에 이루어지는 교류를 의미한다. 보육 활동에서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심리학의 구성주의 관점에 따르면, 아동의 발달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상호작용 결과이다. 즉,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기존의 인지 구조를 재구성하며 발달해 나간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은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치며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다. 둘째,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우러짐과 소통의 경험을 할 수 있다. 셋째,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자아존중감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나 상호작용에 과도하게 의존하게 될 경우 독립성이 결여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교사 입장에서는 상호작용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종합해보면, 보육 활동에서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하다.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고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상호작용의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2. 상호작용의 장단점
상호작용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유아들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고의 성장과 언어의 발달이라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교사와 유아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은 역동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하여 높은 학습 성과를 거둘 수 있게 한다. 또한 교사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활동을 높이고 발달을 이끌어낼 수 있다.
반면 단점은 다음과 같다. 상호작용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면 유아가 자립적인 발달을 하기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