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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실습 평가중간평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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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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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실습 평가중간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활동 평가
1.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
1.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
1.1.2. 실습목표 달성도 평가
1.1.3. 앞으로의 계획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1.4. 앞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
1.5. 실습에서 겪은 어려움
1.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 대한 건의사항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1.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2.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3. 실습목표의 달성 정도

3. 실습생의 자원 활용도 평가
3.1. 인적 자원 활용
3.2. 물적 자원 활용
3.3. 관련 참고자료 활용

4. 실습에 임한 자세 및 태도 평가
4.1. 업무 관리 능력
4.2. 직원과의 관계
4.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4.4. 실습에 대한 적극성 및 자발성

5. 전문적 태도 평가
5.1. 사회복지사로서의 장단점
5.2. 윤리 및 가치관의 실천

6. 실습지도 활용 정도 및 평가
6.1. 실습생의 실습지도 활용 정도
6.2. 실습지도에 대한 평가

7. 기관 이해도 평가
7.1.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7.2. 기관 내 실습생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8. 실습 기간 중 유익했던 점과 어려웠던 점
8.1. 가장 유익했던 내용
8.2. 가장 안 좋았던 내용

9. 기관, 지도자, 교육원에 대한 건의사항

본문내용

1. 실습생 활동 평가
1.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
1.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

코로나19 상황에서 실습생은 지역사회복지관의 변화와 어려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비대면 상황에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소통의 단절이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하였다. 실습생은 지역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 집단미술 프로그램, 대인관계 기술 등에 대한 강의를 들으며 이용자의 유형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서비스제공팀 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00종합사회복지관의 전반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주요 사업으로 심리정서 지원사업, 아동안전사업, 코로나19 이후의 환경사업, 노인특화사업 등을 이해하게 되었다.

2주차에 실습생은 서비스제공팀에서 어르신 영양지원사업 식사배달서비스, 코로나19 대응전략 보고서 작성, 설날 명절 맞이 지역주민 부식나눔 행사, 집단 프로그램 사업 계획서 작성과 발표 등을 진행하였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사회복지의 실천적인 면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식사 배달이 단순히 욕구 충족에 그치지 않고 이용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점을 이해하게 되었다. 또한 사업계획서 작성 과정을 통해 이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투자자에게 매력적으로 제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1.1.2. 실습목표 달성도 평가

전문적 발달 측면의 목표, 행정적 측면의 목표, 지역사회, 정책적 측면의 목표,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 측면 목표, 클라이언트 체계 개입기술 측면의 목표 등 다양한 실습 목표들을 설정하였다. 이 중에서 클라이언트 체계 개입기술 측면의 목표를 제외하고는 모두 일정 부분 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역사회복지관과 실습기관인 00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으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기록하였다. 또한 서비스제공팀에서의 실습을 통해 사업계획서 작성 능력과 어르신 영양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반면 독서활동을 통한 이론적 보완은 실천되지 않았다.

행정적 측면에서는 코로나19 대응전략 보고서와 기관분석보고서 작성 시 동료실습생들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성과를 거두었으나, 자원발굴 제안서 작성은 아직 수행하지 않아 미흡한 점이 있다.

지역사회, 정책적 측면에서는 지역사회분석보고서 작성은 아쉬웠으나 기관분석보고서는 작성하고 피드백을 받아 일정 부분 달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 측면의 목표는 모두 수행하였으나 실습 주차가 남아 있어 완벽한 달성은 어려웠다.

클라이언트 체계 개입기술 측면의 목표는 독후감 작성과 사례관리 실습을 하지 않아 전혀 달성하지 못하였다.

이처럼 전반적으로는 실습 목표들이 상당 부분 달성되었으나, 일부 미흡한 항목들이 있어 추후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1.3. 앞으로의 계획

실습을 하며 부족하다고 느껴졌던 이론적 측면을 보완하기 위해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책 또는 사회복지에 관한 책을 추천받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할 예정이다. 더불어 실습일지를 작성하면서 부족한 점을 더 찾고 보완할 예정에 있다. 사례관리팀과 지역사회조직팀에서 실습을 함으로써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할 것이다. 또한, 2022-1학기에 부족한 사회복지 과목을 수강하여 이론적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것이다.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모든 실습 과정에서 배울 점을 찾아서 내 것으로 만들려는 노력을 했다. 예를 들어, 서비스제공팀 실습 당시 000 팀장님의 PT 방법을 익혀 발표에 드러내고자 했다. 이 외에도 사회복지사분들이 이용자분들과 대화하는 방법을 보고 어르신 식사 배달을 하며 좋은 얼굴로 먼저 다가가서 대화하고자 했다. 또한, 나의 섣부른 배려가 이용자에게 상처가 되지 않도록 먼저 묻고 이용자의 의견을 듣고 행동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동료실습생 간 의사소통에 있어 최선을 다했다. 경청하고, 소통하고, 내가 틀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모든 의견을 듣고 행동하였다.


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코로나19로 인해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지 않아 이용자의 피해와, 비대면인 상황에서 복지를 제공하는 어려움,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노고가 컸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00구의 임대영구아파트의 현실을 볼 수 있었고, 수급자 낙인과 인권의 문제를 알 수 있었다. 사회복지사의 역량 측면에서도 다음과 같이 배울 수 있었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이용자를 위해서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강점을 개발하여 주민 스스로 일어나게끔 역량강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사회복지사업법의 대상별 6,7대 사업에서 목적별 3대 사업, 즉 사례관리, 지역사회조직, 서비스제공으로 바뀌게 된 변천사를 알 수 있었다. 셋째, 이용자에게 자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미리 자원을 준비해놓고,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줄 알아야 한다.


1.4. 앞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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