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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상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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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상담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중심상담의 개요
1.1. 인간중심상담의 개념
1.2. 인간중심상담의 주요 특징
1.2.1. 일치성과 진실성
1.2.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1.2.3. 공감적 이해
1.3. 인간중심상담의 과정
1.3.1. 초기 단계
1.3.2. 중기 단계
1.3.3. 종결 단계
1.4. 인간중심상담의 기법
1.4.1. 공감적 이해
1.4.2. 무조건적 긍정적 배려
1.4.3. 일치성과 솔직성
1.5. 인간중심상담의 적용 사례 및 경험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중심상담의 개요
1.1. 인간중심상담의 개념

인간중심상담의 개념은 1940년 로저스에 의해 창시된 상담이론이다. 기존의 정신분석 이론이 진단적이고 해석적이며 지시적인 방식이었던 것에 반해, 로저스는 비지시적 상담 접근을 개발하였다. 인간중심상담은 내담자가 중심이 되는 상담을 추구하여 내담자 중심 상담이라고도 불린다.

로저스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수평적 관계를 지향하였으며, 상담자의 지시가 아닌 내담자가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중심의 상담을 구축하였다.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담 관계와 상담자의 치료적 태도를 매우 중시한 것이 특징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변화과정에 함께 있지만 직접 결정하지 않아야 하며, 내담자가 스스로를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을 때 내담자의 치료가 가능하게 된다.

인간중심상담의 치료적 태도는 일치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의 세 가지이다. 일치성은 상담자의 내면 경험과 외적 표현이 일치하는 것을 의미하며,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내담자를 판단 없이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태도를 말한다. 공감적 이해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관점에서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뜻한다.


1.2. 인간중심상담의 주요 특징
1.2.1. 일치성과 진실성

일치성과 진실성이란 상담자가 자신의 내적 경험과 외적 표현이 일치하여 거짓된 태도를 보이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는 상담 기간 동안 자신의 감정과 태도를 솔직히 표현하여야 하며,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숨기지 않고 진실하게 드러내어야 한다. 이를 통해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관계가 형성되고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을 진솔하게 표현하도록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담자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까지도 적절하게 표현함으로써 내담자와 솔직한 대화를 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자신의 모든 감정을 무분별하게 표현하거나 내담자와 모든 감정을 공유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수준의 자기표현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을 돕기 위해 자신의 내적 경험과 외적 표현을 일치시킴으로써 진실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1.2.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상담자가 내담자를 하나의 존재로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태도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감정의 좋고 나쁨에 대한 판단 없이 무조건적으로 내담자를 수용한다. 이는 내담자의 자아가치를 인정하고 내담자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돕는 것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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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6488909&code=61121211&cp=n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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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은선 외 1(2019) - 인간중심 상담과 여성장애인 동료상담의 적용가능성 연구
박현진(2019) -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 이론을 활용한 명리상담 모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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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외조 외, 인간중심상담을 활용한 위기청소년의 부모 상담에 대한 사례연구, 심리행동연구, 2011
방선욱, 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3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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