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광고 소구방법 및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광고의 소구방법
1.1. 비교 소구
1.2. 공포 소구
1.3. 유머 소구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광고의 소구방법
1.1. 비교 소구
비교 소구는 자사 브랜드의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경쟁 브랜드를 광고에 등장시켜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일반 광고와 달리 정보성이 높아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비방광고로 전락할 수 있어 광고의 신뢰성이 저하되고, 경쟁 브랜드를 무료로 소비자들에게 소개하게 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교 소구 방식과 제품 유형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데, 실용적 제품의 경우 경쟁 브랜드 비주얼을 포함한 직접 비교 소구가 효과적이며, 쾌락적 제품은 경쟁 브랜드 비주얼을 포함하지 않는 직접 비교 소구가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교의 주장이 억지스럽다고 느껴지면 소비자들이 반발심을 갖게 되어 그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국내 브랜드 중 비교 광고를 사용한 대표적인 예시로는 2022년 삼성의 Z플립4 광고를 들 수 있다. 이 광고에서는 애플과 삼성의 특징을 직접 비교하며, 애플 휴대폰 사용자가 Z플립4로 갈...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비교광고 광고 전략, 2013. 2. 25., 이명천, 김요한)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2266&docId=1625131&categoryId=42268
YouTube] On the Fence, Samsung UK (삼성전자 2022. 12. 15.)
https://youtu.be/pYd0uLN9A7U?si=qdhMf7Ku3G66315C
네이버 지식백과] 공포 소구 광고 (광고 전략, 2013. 2. 25., 이명천, 김요한)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2266&docId=1625130&categoryId=42268
YouTube] 삼진제약 안정액 TVCF 45초 (광고심의필 : 2023-1675-004602) (삼진제약 2023. 6. 15.)
https://youtu.be/MHXc9AHSvLA?si=sZyaBVLWa1GNVp7t
YouTube] 밤이 되었습니다. 이장님은 고개를 들고.. (잡코리아x알바몬 2023. 6. 29.)
https://youtu.be/gFW6RM1QrGE?si=gDDnI9no2uVJWnyK
비교 소구 방식과 제품 유형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 동국대학교 / 송환웅, 여준상 외 2 인 / 2010 KCI 등재 논문
https://blog.naver.com/yqshin/222687192592 _ 광고를 통한 효과적인 설득, 소구법
https://blog.naver.com/invincjh/50098152477 _ 자연보호에 사용된 공포 소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