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 가치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윤리
1.1. 사회복지의 가치
1.1.1.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존엄성은 인간이 지닌 천부적인 가치이자 생존권을 보장한 헌법 제34조에 명시된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갈 권리"를 의미한다. 이는 인간이 최소한의 생존 및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함을 뜻한다.
구체적으로 인간의 존엄성 개념은 인간이 빈곤, 질병, 재해 등의 위협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포함한다. 이는 단순히 생존을 보장하는 수준을 넘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는 기본적인 의식주 보장은 물론 교육, 의료, 고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처럼 인간의 존엄성 가치는 사회복지 실천의 근간을 이루며,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고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로 구현된다. 특히 생활이 어려운 클라이언트에게 최소한의 생활수준을 보장하고, 빈곤과 질병, 재해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핵심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모든 인간이 평등하고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사회복지의 근본적인 목표인 것이다.
1.1.2. 자기결정권
자기결정권은 인간이 자기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권리로 자유라고도 한다. 이 권리에 대하여 2가지 자유로 구분되는데, 다른 사람으로부터 간섭받지 않을 자유(소극적 자유), 자신이 원하는 것을 행할 수 있는 자유(적극적 자유)가 이에 해당된다. 인간은 빈곤과 무지, 질병으로부터 해방되고, 독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어야 한다. 다만, 결손과 침해, 학대와 차별 등과 같은 어려움에 놓인 경우에는 개인의 삶에 대한 안녕과 사회적 권리 증진을 도모해야 하며, 이때는 소극적인 의미로 간섭받지 않을 자유를 침해할 수 있으나, 보다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다시말해, 사회복지정책과 실천에서 어떤 의미의 자유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방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1.1.3. 평등과 기회균등
평등과 기회균등은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고 기회를 균등하게 갖는다는 의미이다. 평등은 수량적 평등과 비례적 평등, 기회의 평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수량적 평등은 결과에 대한 평등으로서 모든 사람들을 똑같이 취급함으로써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 또는 능력의 차이와는 상관없이 사회적인 자원을 균등하게 분배하는 것이다. 비례적 평등은 개인의 욕구와 노력, 능력, 기여에 따라서 사회적 자원을 상이하게 분배하는 평등으로 공평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기회의 평등은 가장 소극적인 평등으로 결과는 고려하지 않으며,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과정 상에서의 기회만을 평등하게 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평등과 기회균등의 가치는 사회복지 실천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며,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 제공에 있어 모든 사람에게 균등한 기회와 대우가 보장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1.1.4. 사회적 연대성
사회적 연대성(책임감)에서 연대는 사회구성원들이 사회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소속의식을 의미하며, 현대사회는 사회적 불평등과 인간소외, 집단 간의 갈등 등으로 연대의식이 악화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방향은 사회구성원들 간의 협동의식과 따뜻한 인정을 강조하고 있으며, 사회공동의 책임의식을 강화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회복지의 방향은 사회통합에 가장 큰 적인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없애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사회통합, 공동체의식의 강화, 이타주의 의식의 유지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1.5. 사회정의
사회정의는 절차상의 정의로는 법률에서 정한 합법적인 절차를 강조하는 것이며, 실질적인 정의는 결과로서 분배정의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능동적인 과정에서의 정의는 불의한 현상에 대하여 예방 및 치료하는 사회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에서는 분배정의를 강조하고 있으며, 사회적 불의에 대하여 도전하고, 억압 및 차별 등의 상황에 놓여있는 클라이언트를 보호할 가치적 기반인 것이다.
1.2. 사회복지사의 역할
1.2.1. 치료자
치료자로서의 역할은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 또는 가족을 돕기 위하여 개인과 집단, 가족단위의 치료와 개입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도와주는 것이다. 개별적인 접근으로는 아동과 청소년, 일반성인, 노인, 장애인 등과 같은 개인의 발달문제와 학교부적응, 대인관계문제, 성문제 등과 관련되어 있는 개별적인 상담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집단 단위의 접근은 특수학급아동을 대상으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및 해결중심적 단기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이에 해당되며, 가족단위의 치료적 접근으로는 부부갈등과 부모자녀갈등, 고부갈등 등 가족문제에 대한 치료적 접근뿐 만 아니라 개인의 문제에 대하여 기능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가족을 자원으로 활용하는 가족상담의 형태로 진행하기도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상담가로서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 및 사회 환경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클라이언트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개입내용에 대한 판단, 개입전략 적용기술, 변화과정을 통하여 클라이언트를 지도하는 능력을 더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다.
1.2.2. 교육자
사회복지사의 교육자로서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문제 예방 및 사회적 기능 향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키며,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행동을 변화시키고 효과적인 유형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경험과 교육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교육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삶 속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처리하거나 위기에 대한 대처 및 예방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예방적 개입교육은 집단상담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예방적이고 교육적인 접근은 낙인 또는 개인노출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접근가능성을 높이는 데 좋은 방법으로 사용된다.
또한 경험과 교육을 통해 획득한 사회복지사의 지식 일부는 클라이언트와 공유되며, 이는 클라이언트의 능력 고취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로서의 역할 수행에 있어서 주요한 기능으로는 사회생활 기술 가르치기와 행동변화 촉진하기, 1차적 예방 등을 들 수 있다.
종합하면, 사회복지사의 교육자로서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문제 예방 및 사회적 기능 향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도록 하고,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 행동을 변화시켜 효과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