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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고학년 기초학습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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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초등학교 고학년 기초학습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초학력지원법 및 정책
1.1. 기초학력지원법 조사
1.1.1. 기초학력보장법 개요
1.1.2. 기초학력진단검사 실시 및 지원
1.2. 기초학력지원법의 정책 및 본인의 견해
1.2.1. 국가 차원의 기초학력 보장 정책
1.2.2.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정책 내용 및 한계

2. 2022 교육과정 개정
2.1. 개정의 배경 및 주요 특징
2.2. 학교급별 주요 개정 사항
2.3. 교과 교육과정 개편 방향
2.4. 향후 과제 및 개선점

3.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복지 서비스
3.1. 지역아동센터 현황 및 나의 실습기관
3.1.1. 국내 지역아동센터 등록 및 이용 현황
3.1.2. 나의 실습기관 개요
3.2.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복지 서비스 현황
3.2.1. 학습 프로그램
3.2.2. 방과후 특기적성 프로그램
3.2.3. 돌봄 프로그램
3.2.4. 학습 및 생활 상담 프로그램
3.2.5. 가족 정서지원 프로그램
3.3. 서비스 개선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초학력지원법 및 정책
1.1. 기초학력지원법 조사
1.1.1. 기초학력보장법 개요

기초학력보장법은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학습지원 대상 학생에게 필요한 지원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법에 따르면 교육부 장관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시·도교육감과 협의하여 5년마다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교의 장은 학습지원 대상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기초학력 진단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진단검사 결과에 따라 학습지원 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선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기초학력보장법의 핵심 내용이다.


1.1.2. 기초학력진단검사 실시 및 지원

기초학력진단검사 실시 및 지원은 기초학력보장법 제7조에 규정되어 있다. 학교의 장은 학습지원 대상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학생별 학력 수준과 기초학력 미달 원인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기 위해 기초학력 진담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기초학력진담검사는 지필평가, 관찰, 면담 등의 방법으로 실시하며, 학교의 장은 기초학력진단검사를 실시할 때에는 미리 학생과 학생의 보호자에게 검사 과목·방법 및 일정 등을 알려야 한다. 또한 교육부장관 및 교육감은 기초학력진단검사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전자통신매체를 통하여 기초학력진단검사의 평가문항 및 그 결과 등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운영할 수 있다. 그 밖에 기초학력진단검사 실시에 필요한 세부 사항은 교육감이 정하도록 하고 있다.

기초학력진단검사를 통해 학생의 학력 수준과 기초학력 미달 원인을 파악한 후, 학습지원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생을 지원대상으로 선정하여 체계적인 학습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기초학력진단검사와 지원은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핵심적인 조치라고 할 수 있다.


1.2. 기초학력지원법의 정책 및 본인의 견해
1.2.1. 국가 차원의 기초학력 보장 정책

정부에서는 기초학력을 지식기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능력이라고 보고, 기본 능력에 대한 최소수준의 보장을 초·중등학교의 핵심적 사명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기초학력보장을 사회적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중요한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전수방식으로 전국 규모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기초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 보장 정책은 2013년 이후 시·도교육청 중심으로 전환되었다. 한편 교육부는 기초학력 미달의 주요 원인이 ADHD등 정서·행동발달 장애에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2011년부터 학습부진의 요인별 맞춤형 지원을 본격적으로 제공하였다.


1.2.2.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정책 내용 및 한계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정책 내용 및 한계는 다음과 같다.

정부에서는 기초학력을 지식기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능력이라고 보고, 기본 능력에 대한 최소수준의 보장을 초·중등학교의 핵심적 사명으로 보았다. 이에 따라 기초학력보장을 사회적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중요한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전수방식으로 전국 규모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기초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수조사방식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실시이다.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는 표집방식으로 시행되어온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전수방식으로 전환하였다. 둘째, 학력향상 중점학교 및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지정이다. 교육부는 2009년부터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결과에 따라 기초학력미달학생이 밀집한 학교를 학력향상 중점학교로 지정하여 지원하였다. 셋째, 기초학력 진단 및 보정 시스템 구축이다. 2013년부터 교육청 중심으로 기초학력향상 지원정책을 펼치면서 기초학력진단도구 및 보정지도 자료를 추가 개발하고 보급하는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확대하게 되었다. 넷째, 기초학력 사업 3단계 안전망 구축이다. 정부는 기초학력미달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가 정서·행동 발달 장애(우울증, 인터넷 중독 등)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별도의 지원대책이 미비했음을 인정하여 기초학력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2011년부터 학습부진 원인별 맞춤형 지원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 내용에도 불구하고 한계가 존재한다. 우선 국가 수준의 전수방식 학업성취도 평가는 초등학생의 지나친 시험부담이 야기되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초등학교 대상의 학업성취도 평가가 폐지되었고, 중고등학교에서도 2017년부터 표집평가로 전환되었다. 이는 국가 수준의 정확한 학력 진단과 지원 방안 수립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학력향상 중점학교나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의 경우, 단위학교의 지도역량 강화와 개별학생의 학습부진의 원인규명 및 해결에 한계가 있었다. 학교 업무 폭주, 개별 맞춤형 지원의 현실적인 어려움, 정신적인 문제로 개별적이고 섬세하게 접근해야 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참고 자료

박민선,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 2022
광주교육정책연구소, “광주 기초학력지원정책의 다른 모델 개발”, 2020
조윤정외, “기초학력 재개념화 및 실행방안 연구”, 경기도교육연구원, 2019
법제처, “기초학력보장법”, 2024
제공된 자료, 2022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국제 비교를 통한 2015, 2022 개정교육과정 총론의 특징 및 향후 과제 분석, 이지은, 경북대학교, 서울 사이버대학교 미래사회전략연구소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932885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개정안의 쟁점과 과제에 관한 시론적 탐색, 조용, 홍후조,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37085714
2022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교육과정 확정 발표,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장상윤 교육부차관, 2022.12.22.
https://www.korea.kr/news/policyBriefingView.do?newsId=156544066
2022 개정 교육과정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김태균, 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2022.07.06.
https://21erick.org/column/8483/
보건복지부(2018). 지역아동센터 현황.
https://www.data.go.kr/data/15004404/fileData.do
사회복지법인 큰소망: 꿈나눔 과천지역아동센터.
http://www.gsm.or.kr/bbs/content.php?co_id=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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